‘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인도는 세계 3위 경제 대국으로 떠오르면서 우리나라 기업들에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인도의 시장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은 물론, 현지 맞춤형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인도에 진출한 모든 기업이 흥하는 건 아니다. 인도 정부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약 1만1000개의 외국 기업이 인도에 진출했고, 같은 기간 2783개의 기업이 인도를 떠나거나 폐업했다. 성장속도가 빠른 인도의 경제규모를 고려하면 꽤 많은 수의 기업이 실패를 맛본 셈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인도법인 실적은 최근 3년 연속으로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인도 기업등록청(ROC)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 인도법인(SIEL) 매출은 2020년 회계연도(2020년 4월~2021년 3월) 기준 10조9433억원, 2021년 12조2226억원에 이어 2022년 16조1804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LG전자 인도법인 매출 역시 2020년 2조1731억원에서 2021년 2조6255억원, 2022년 3조1879억원을 기록했다. 3년 새 약 1.5배 가량 증가한 셈이다.
두 기업은 1990년대 중반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지속적으로 매출을 확대해왔다. 이미 가전과 스마트폰 시장에서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다. 두 기업의 성공에는 일본, 중국 등 경쟁기업보다 한발 빠른 시장 진출이 있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일본 전자업체들은 인도에 진출했다가 상황이 여의치 않자 사실상 철수한 전례가 있지만, 한국 기업들은 인도 시장을 떠나지 않고 꾸준한 투자를 이어왔다”면서 “이런 사정이 인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배경”이라 설명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1995년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 이후 30년간 꾸준한 투자와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현지 가전·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는 뉴델리 인근 노이다와 스리페룸부두르에 최첨단 제조공장 2곳을 가동 중이다. 또 5개의 연구개발(R&D)센터, 삼성반도체인도리서치(SSIR), 디자인센터 등도 운영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도 인도 기업 최고 수준이다. 마케팅, 영업, R&D,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약 1만8000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인도 가전 시장 규모는 2018년 약 16조원 규모에서 2025년 28조600억원대로 성장이 예상된다”며 “중산층이 늘며 프리미엄 가전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라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삼성전자는 인도 정부의 ‘Make in India’ 전략에 맞춰 연구개발, 생산시설을 갖추고 함께 성장하고 있다. 올 1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1위는 갤럭시. 2022년 4분기에 샤오미를 제친 이후 6분기 연속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지난해 5G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21%나 된다.
다만 2위인 중국 샤오미와의 격차는 단 1%포인트에 불과하다. 중국 업체들은 연달아 AI 스마트폰과 저가형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3~5위 역시 비보, 오포, 리얼미로 모두 중국 업체다. 이에 삼성전자는 인도 시장 내에서 주류인 저가형 모델과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들로 투 트랙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젊은 층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가 높아지면서 플래그십 모델에도 힘을 주고 있다. 실제로 올해 초 출시한 플래그십 갤럭시 S24 시리즈는 인도에서 역대 S 시리즈 중 가장 많은 사전예약을 기록했다. 사전예약 시작 후 3일 만에 25만명 이상이 사전예약을 신청한 바 있다.
삼성전자의 시장 공략 비결은 인도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 출시. 수제 요거트인 커드와 피클 등을 선호하는 인도인의 특성을 파악해 커드 코너를 마련한 냉장고 ‘커드 마에스트로’와 피클 모드를 내장한 전자레인지를 선보였고, 힌디어 UI를 적용한 AI 에코버블 세탁기를 출시했다. 모두 인도의 연구소에서 개발한 특화 기능들이다.
인도 가전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LG전자는 1997년 인도에 진출했으며 노이다와 푸네에 생산기지를, 벵갈루루에 소프트웨어연구소를 두고 있다. LG전자의 전체 매출에서 인도법인 매출 비중은 2022년 기준 3.8%에 달한다.
LG전자의 인도법인은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 외에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 수출하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인도 진출 첫해인 1997년과 비교하면 무려 60배나 늘어난 수치다. 품목 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LG전자는 인도 OLED TV 시장에서 64.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수위에 올랐다. 광파 기능을 적용한 전자레인지는 40% 이상의 점유율을 올렸다. 인도 에어컨 시장 점유율도 31%로 1위. 올 1분기에는 에어컨 100만대 판매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업계에선 “LG전자의 사회공헌이 현지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평가한다. 2017년부터 진행 중인 시각장애인 무료 개안 수술 지원 캠페인 ‘카레이 로시니’, 식사를 거르는 아이들을 위한 ‘꼬르륵 소리를 없애요(Mute the Growl)’ 캠페인,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저수지 개간사업 등이 주요 사업. 특히 2021년 팬데믹 시기에 인도 내 10여 개 도시 임시병원에 60억원을 지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여기에 LG전자는 새로운 사업 거점을 설치하며 본격적인 인도 시장 공략에 나섰다. LG전자는 최근 인도 첸나이에 사업 거점인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센터(BIC)’를 신설했다. 노이다·뭄바이·벵갈루루에 이어 인도에서만 4번째 BIC를 세운 것이다. BIC는 병원·학교·사무실 등에 특화된 제품을 고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의 B2B 쇼룸이다. LG전자는 인도에서 B2B 매출 비중을 25%까지 높이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해 인도 OLED TV 시장에서 점유율 64.2%를 기록했다. 이같이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인도 콘텐츠 시장에서도 장악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영어·힌디어·텔루구어 등 8개 언어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채널을 열었다. 인도 중산층 고객을 공략하면서도 TV·콘텐츠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목표다.
인도 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선 ‘현대차그룹’의 성장세는 좀 더 드라마틱하다.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는 지난해 누적 판매량 824만대를 기록했다. 2019년부터 판매를 시작한 기아도 연간 20만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도 시장의 주요 완성차 브랜드로 떠올랐다. 현대차 인도법인의 판매량은 2021년 63만5413대, 2022년 70만811대, 2023년 76만5784대로 해마다 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14.9%, 기아는 4.4%로 각각 3위와 6위에 이름을 올렸다. 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3사의 점유율 합이 약 0.5%인 점을 감안하면 27년 만에 일궈낸 괄목할 만한 성과다.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일본과 인도 합작사인 마루티스즈키에 이어 2위를 기록 중이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2015년 7월에 출시된 인도 전략형 SUV ‘크레타’는 올 1분기에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하며 국민차 반열에 올랐다.
현대차와 기아는 인도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현지 맞춤형 신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출시한 ‘엑스터’는 출시 후 5개월간 3만9000대 이상 팔리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현대차의 인도 전략형 모델 엑스터는 ‘2024 인도 올해의 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철완 서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가 인도에서 현지 맞춤형 전략을 펼치는 건 인도의 경제구조나 소득수준을 고려해 이에 적합한 모델을 상품으로 기획하는 것”이라며 “현대차·기아는 인도 시장에 특화된 상품을 기획하고 그것을 꾸릴 수 있는 개발력과 다양한 제품군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