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머니쇼에서 교육과 컨설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생애설계 컨설팅 부스에서 무료 생애설계 컨설팅을 진행한다.
(사)한국생애설계협회에서 인증한 한국생애설계사(CLP) 12명이 컨설턴트로 참여하여 청소년, 20·30대, 40·50대, 퇴직 전후 등 각 세대별 맞춤형 생애설계 컨설팅을 진행한다.
이번 무료 컨설팅에서는 (사)한국생애설계협회의 생애설계 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개발한 ‘어테일 프로’라는 앱을 활용하였다.
앱의 사전진단 기능을 통해 생애설계 기초 질문과 연령대별 생애설계 필요성을 진단하고 자동 생성된 진단 결과를 가지고 한국생애설계사(CLP)와 마주 앉아 생애설계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컨설팅 요약보고서를 희망자에 한해 제공한다.
머니쇼에서 생애설계 컨설팅을 진행한 생애설계사들은 “생애설계에 대한 청소년, 20·30들의 관심이 부쩍 많아진 것을 느꼈다”며 “생애설계는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입을 모았다.
생애설계사들은 참관객들의 재무뿐만 아니라 건강, 가족·사회관계, 주거, 학습·자기개발, 사회봉사, 여가·취미·영적활동에 대한 현재와 미래 준비상황에 대해 얘기를 들어주고 고민에 대한 해법을 함께 모색했다.
한편 매일경제 생애설계센터는 (사)한국생애설계협회와 함께 일반인뿐만 아니라 기업, 기관의 재직자, 신입사원,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생애설계 교육과 비대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생애설계란 인생의 사명(가치)을 학립하고 목표를 설정해 전 생애에 걸쳐 이를 실현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생활의 재무적 및 비재무적 측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세대별 즉, 생애주기별로 인생 전체에 대한 시간관리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은퇴설계와 재무설계, 진로설계, 경력설계 등이 포함돼 있다.
※생애설계사(CLP)는 생애설계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말하는 동시에 이런 전문가를 위한 자격증 또한 의미한다. 생애설계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생애설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용을 받는 직업적 활동도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진로지도와 퇴직예정자의 재취업진로설계, 인생설계 또한 도와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