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에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 바람이 불고 있다. 특정 브랜드 전용카드 개념인 PLCC는 브랜드 특화 혜택을 통해 충성고객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제휴 신용카드에서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할인·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거나 브랜드 한정판 굿즈 등 카드 고객만 누릴 수 있는 행사도 많다. 카드사와 기업 입장에선 카드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신한카드는 글로벌 기업 이케아의 멤버십이 탑재된 PLCC인 ‘이케아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이케아 신한카드는 국내 이케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5만원 이상 이용하면 1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 내 전 식품매장에서는 1만원 이상 이용하면 15% 할인받을 수 있다. 이케아 특별 할인은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하면 월 최대 3만원까지 제공된다. 카드에는 멤버십 프로그램인 ‘이케아 패밀리’가 자동 탑재되며, 이케아 코리아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특별 할인, 생일 축하 쿠폰, 평일 무료 커피, 14일 이내 무료 교환·환불, 홈퍼니싱 컨설팅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주요 백화점, 대형 할인점, 프리미엄 아웃렛, 편의점, 커피 전문점에서도 5%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 한도다. 이케아 신한카드의 연회비는 비자 1만8000원, 국내전용 1만5000원이다.
쏘카와 현대카드는 쏘카 전용 혜택을 담은 신용카드인 ‘쏘카카드’를 공개했다. ‘쏘카카드’를 쏘카에서 이용하면, 월 쏘카 결제금액 30만원까지 결제금액의 3%를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쏘카 크레딧’으로 적립해준다. 여행과 여가 활동에 적극적인 쏘카 고객들의 특성을 반영해 외식, 커피, 호텔, 영화, 택시, 대중교통,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결제 시에도 이용금액의 30만원까지 3%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1%가 쏘카 크레딧으로 쌓인다. 카드 플레이트에는 쏘카의 정체성을 위트 있게 재해석한 디자인을 담았다. 특별 프로모션도 있다. 올해 1월 25일부터 1년간 쏘카 이용 시 2% 추가 적립 혜택이 주어져 최대 5%의 쏘카 크레딧이 적립된다. 쏘카에서 쏘카카드로 첫 결제한 회원에게는 최대 2만원 즉시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카드는 쏘카 앱에서 신청 가능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국내외겸용 모두 1만원이다.
신한카드는 SK렌터카와 함께 ‘SK렌터카 신한카드 마이카’를 출시했다. SK렌터카 카드는 일반적으로 장기 렌트 계약 시 현금으로 납부하는 보증금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이 카드는 SK렌터카 온라인 다이렉트 계약 고객이 연 4.9%로 24개월 또는 36개월 장기할부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카드로 렌털료를 매달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렌털료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보증금 할부를 이용하는 고객은 전월 이용실적이 120만원 미만일 경우, 1만5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으며, 120만원 이상 이용할 경우에는 3만원을 할인해준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2만7000원, 해외브랜드 3만원이다. 양사는 출시를 기념해 카드 출시 후 1년 동안 친환경 전기차를 계약하고 SK렌터카 카드로 렌털료를 자동 납부한 고객에게는 자동납부 기간 동안 전월 이용 실적 충족 시 카드 기본 혜택에 더해 1만원을 추가 할인해준다.
핀테크업계를 중심으로 PLCC 카드대전이 벌어지고 있다. 카카오페이, 토스, 뱅크샐러드, 핀크 등 기업은 카드사와 손잡고 전용카드를 출시하며 영역 확장에 나섰다. 카드를 사용하면 핀테크 포인트를 더 많이 쌓을 수 있거나 수수료 없이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핀테크만이 가지고 있는 세련된 디자인과 귀여운 캐릭터가 돋보이는 플레이트는 ‘덤’이다.
IKEA Family with 신한카드
▶스타벅스·커피빈·이케아 등
인기 브랜드 상품 ‘관심’
삼성카드는 카카오페이와 함께 카카오페이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선보였다. 전월 실적에 상관없이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 시 카카오페이포인트 1% 적립 혜택을 적립 한도 없이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통신요금 자동납부 시 카카오페이포인트를 최대 3000포인트 제공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정기결제 시에도 카카오페이포인트 10%가 적립된다. 이 카드는 6월 1일부터 연말까지 프로모션을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 가맹점에서 결제 시 1% 카카오페이 포인트가 적립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하면 2% 카카오페이포인트가 적립된다. 카카오페이를 통해 카카오 주요 가맹점을 이용하면 결제금액의 2.5% 카카오페이포인트가 적립된다. 삼성카드는 발급 고객 20만 명을 대상으로 ‘니니즈 스티커’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이 카드는 카카오 ‘니니즈’의 인기 캐릭터인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를 활용하여 디자인이 구성됐다. 카드번호 등을 없앤 넘버리스 플레이트를 적용하여 캐릭터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도록 했으며, 불필요한 카드정보 노출도 최소화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해외겸용 모두 1만원이다.
커피빈 KB국민카드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하나카드와 손잡고 토스신용카드를 출시했다.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는 2% 토스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한도는 월 1만 토스 포인트다. 해외 ATM에서 현금 인출 시 건당 3달러를 면제해준다. 교통비, 통신비는 20% 추가 캐시백을 해주고, 캐시백으로 받은 포인트를 수수료 없이 꺼내 쓸 수 있다. 카드 디자인은 카드 플레이트 재료를 최대한 가공하지 않은 디자인을 채택해 토스 브랜드의 특성인 간결함을 담아냈으며, 클리어, 클리어 블루, 화이트, 차콜 그레이 등 네 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연회비는 1만원이다.
롯데카드는 뱅크샐러드와 ‘빨대카드’를 선보였다. 카드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커피업종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을 월 최대 2만5000원까지 할인해 주고, 배달 앱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을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스트리밍에서 정기결제 이용 시 50%를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해 주고, 편의점에서는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을 월 5000원까지 할인해 준다.
빨대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뱅크샐러드 앱에서 ‘실시간 혜택 코칭 서비스’도 제공된다. 남은 할인 한도, 월별 실적 현황 등의 정보를 한눈에 알기 쉽게 볼 수 있다. 연회비는 2만원이다.
롯데카드는 생활금융플랫폼 핀크와도 전략적 제휴를 맺고 PLCC 상품인 ‘새로고침 카드’를 선보였다.
핀크 서비스 이용자라면 월 최대 2만 핀크머니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지난달 핀크 5대 서비스 중 1개 이상을 이용하고, 이용금액이 40만·80만·180만원 이상일 때, 1만·1만5000·2만 핀크머니를 적립해준다.
대상 서비스는 송금, 핀크머니 충전, 예적금 상품 가입 및 유지, 대출한도 조회, 핀크리얼리 출석 서비스 등이다. 월 4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6개월간 매월 5000머니를 추가 적립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7만원 이상이면 7만 핀크머니를 추가 적립해주는 행사도 7월 31일까지 실시한다. 카드는 핀크 앱에서 신청 가능하며, 연회비는 2만5000원이다.
삼성카드, 카카오페이포인트 적립 특화된 PLCC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PLCC 상품이 많이 늘어나면서 여러 카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가게 되는 커피 브랜드는 대중적으로 선호되는 PLCC 유형 중 하나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출시된 ‘스타벅스 현대카드’는 별 적립 혜택과 디자인 등에 힘입어 출시 6개월 만에 누적회원 수 10만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출시된 ‘커피빈 신용카드’도 높은 할인 혜택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타벅스 전용 신용카드(PLCC)인 ‘스타벅스 현대카드’는 스타벅스 리워드인 별 적립에 특화됐다. 국내외 카드 이용금액이 3만원씩 누적될 때마다 별을 1개씩 적립해준다. 카드 이용 고객은 스타벅스는 물론 국내외 어디에서든 카드 사용 시 별을 적립할 수 있게 되어 활용 폭이 더욱 확대됐다. 고객들의 다양한 디자인 취향을 반영해 총 5가지 카드 플레이트를 선보였다. 연회비는 국내전용과 국내외겸용 모두 3만원이다. 스타벅스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별 100개 , ‘e-프리퀀시’ 아이템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니 참고하면 좋다.
KB국민카드는 ‘커피빈 코리아’와 손잡고 커피빈 이용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커피빈 신용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커피빈에서 건당 5000원 이상 결제 시 3000원이 할인된다. 할인 혜택은 1일 1회 제공되며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3회, 100만원 이상이면 월 6회까지 할인된다.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커피빈 카드’에 3만원 이상 충전 시 5000원이 할인된다.
이 카드로 연간 700만원 이상 사용하면 매년 한 번 1만원 커피빈 모바일 쿠폰도 제공된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편의점, 약국,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주유소·충전소, 학원, 미용실, 골프장·골프연습장 등 8개 생활 밀착 업종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5%도 할인된다. 연회비는 2만원이다.
패션과 쇼핑 업종도 대표적인 PLCC 인기 상품이다. 개인마다 취향의 선호가 뚜렷한 업종이기 때문이다. PLCC 발급 행사도 잘 활용하면 좋다. 기본적인 혜택 이외에도 카드사들은 한시적으로 추가 할인·적립 또는 브랜드 굿즈도 증정해준다.
현대카드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무신사 현대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무신사스토어와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에서 결제 금액의 5%를 청구 할인해준다. 특히, 무신사스토어 할인의 경우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과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의 1%를 ‘무신사 적립금’으로 쌓아준다. 무신사 매거진, 스니커즈, 청바지 등 무신사의 정체성과 패션 소재를 위트 있게 재해석한 8종의 디자인 옵션도 선보인다. 연회비는 1만원이다. 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특별 행사도 진행한다. 올해 12월 31일까지 무신사스토어에서 2만1000원 이상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2만원을 즉시 할인해준다.
신한카드는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전용카드인 ‘아모레퍼시픽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아모레퍼시픽의 모든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뷰티포인트’를 카드 이용에 따라 적립해준다. 이 카드는 아모레퍼시픽 가맹점에서 이용하는 금액의 15%를 뷰티포인트로 적립해준다. 기본 카드 혜택 12%에 2026년까지 진행되는 3% 추가 적립 행사를 통해 총 15% 적립이 가능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이 아닌 다른 가맹점에서도 5% 뷰티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양사는 카드 출시를 기념한 파격적인 행사도 준비했다. 7월 31일까지 아모레퍼시픽에서 이 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2만원을 캐시백해준다. 동시에 아모레퍼시픽에 5만원 이상을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2만 뷰티포인트를, 10만원 이상을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4만 뷰티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1만7000원, 해외 브랜드 2만원이다.
새로고침 카드 플레이트
▶카카오페이·토스·뱅크샐러드 등
핀테크업계 PLCC 영역 확장 전쟁
현대카드가 이베이코리아와 함께 운영 중인 PLCC ‘스마일카드’의 특화 혜택을 강화한 ‘스마일카드 에디션2’와 ‘스마일카드 더 클럽’을 출시했다.
스마일카드는 PLCC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이전 상품은 100만 장 넘게 발급됐을 만큼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바 있다. ‘스마일카드 에디션2’는 G마켓, 옥션, G9과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금액의 2%를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준다. 스마일배송 상품 결제 시에도 스마일캐시가 2% 적립되며, 멤버십 프로그램인 ‘스마일클럽’ 고객에게는 추가 1%를 적립해준다. 해외 가맹점에서는 결제 금액의 2%를, 일반 가맹점에서는 1%를 스마일캐시로 쌓아준다. ‘스마일카드 더 클럽’은 발급과 동시에 ‘스마일클럽’에 자동 가입할 수 있다. 스마일페이 가맹점에서는 2%의, 스마일배송 상품 결제 시에는 4%의 특별 적립을 제공한다. 스마일카드의 정체성인 ‘웃음’을 모티브로 한 6종의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도 제공한다. 연회비는 ‘스마일카드 에디션2’가 1만원, ‘스마일카드 더 클럽’이 5만원이다.
KB국민카드가 종합 쇼핑 플랫폼 ‘위메프’와 위메프 포인트 특화 혜택을 담은 ‘위메프페이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를 간편 결제 서비스인 ‘위메프페이’에 등록해 ‘위메프’에서 결제하면 전월 이용실적에 관계없이 월 최대 5만 점까지 결제금액의 2%가 위메프포인트로 쌓인다. 이 카드로 배달·픽업 서비스인 ‘위메프오’를 이용하면 전월 이용실적에 관계없이 월 최대 1만 점 범위 내에서 결제금액의 1%가 위메프포인트로 적립된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커피, 편의점, 미용실, 골프, 골프연습장,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등 7개 생활 업종에서 건당 1만원 이상 이용 시 결제금액의 5%가 위메프포인트로 적립된다. 포인트 적립은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 점까지 가능하다. 연회비는 2만원이다.
KB국민카드는 출시를 기념해 7월 31일까지 행사를 진행한다. 이 카드를 ‘위메프페이’에 등록해 2만원 이상 결제하면 위메프포인트 2만 점이 적립되고, 위메프 VIP클럽 회원의 경우 ‘위메프페이’에 이 카드를 등록해 결제하면 위메프포인트가 3% 추가 적립해준다. 최근 6개월간 보유한 KB국민카드의 신용카드 이용실적이 없는 고객이 ‘위메프페이 신용카드’로 위메프에서 5만원 이상 이용하고 위메프 결제금액을 포함해 행사 기간 중 총 10만원 이상 사용하면 10만원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이런 PLCC 상품도 단점이 존재한다. 특정 브랜드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지만, 모든 가맹점 결제 혜택은 약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부 혜택만 보고 PLCC를 발급한다면 필요 없을 뿐더러 과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하나쯤 발급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애매한 상품으로 전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