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건축의 시작은 세계 건축사적인 면에서 18세기 중반 전후로 보고 있다. 이 시점은 서양 문명의 터닝포인트(Turning Point)라고 볼 수 있는데, 이후에는 서양 문화를 이끌어온 시대마다 통일된 양식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고, 다른 형태의 변화가 계속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산업혁명이 일어나 인류를 기계시대로 이끌어 갔고 정치적인 민주주의 혁명으로 교회와 국가의 절대주의에 대응해 평등과 자유, 정의 등의 새로운 가치가 주장되면서 다변화의 사회를 더욱 촉진시켰다.
최근 우리나라도 건축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외부 건축물에 대한 관심에서 내부 인테리어, 주방가구, 침대, 내부 마감 등 사람들이 직접 생활하는 공간으로 관심과 이해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생활공간에 대한 관심은 어쩌면 사람의 본질적인 욕구라고 할 수가 있다.
이러한 인간의 본질적인 니즈(Needs)에 대한 깊은 연구와 작업이 오래전에도 있었는데,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현재의 기계문명을 이끈 선두국가였던 영국에서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미술공예운동이 그것이다.
영국 근대 미술과 수공예 운동 문화의 형성
미술공예운동은 전통적인 장인정신을 갖고 중세적이고 낭만적인 민속 형태의 장식을 사용하자는 운동으로 1880년에서 1910년 사이에 일어났다. 기계문명을 반대하는 운동이었다. 이것은 1930년대 모더니즘으로 대체될 때까지 유럽에서 영향을 끼쳤다. 한정적으로 나타났던 미술공예운동이 예술분야 전반에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모더니즘의 초기 아르누보다. 미술공예 운동이 라파엘 전파의 사상에 의해서 중세로 돌아가자는 것에 반해 아르누보의 예술가 건축가들은 과거의 기존 양식들을 부정하고 자연으로부터 나오는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곡선을 모티브해 새로운 예술을 시도했다.
미술공예운동의 철학은 옥스퍼드대 교수인 존 러스킨(John Ruskin)의 영향을 받았다. 러스킨은 국가의 도덕성 및 사회적 건강과 관련한 건축적 특성과 작업의 본질에 관해 사회 비판을 했다. 그는 산업혁명과정에서 만들어진 기계화 생산을 노예 노동으로 간주했다.
미술 공예 운동에서 러스킨의 추종자들은 산업 생산에서 공예 생산을 지지하고 전통 기술의 손실에 대해 우려했다. 하지만 그것은 기계 자체보다는 공장 시스템의 영향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했다. 19세기 중 후반기 영국의 예술가와 공예가들은 기계에 대해 모순되지만 강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예술의 작업은 장인의 생각을 가지고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기계로 작업하는 것은 마치 영혼 없이 반복적인 일을 하는 비인간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미술과 공예 스타일의 디자인과 장식의 개혁은 기계 생산과 관련된 현대적인 스타일에 대한 반대 반응이었다. 이것은 화려하게 인공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을 무시했다. 과도한 장식에 대해서도 혐오감을 가지고 있었다. 카펫이나 벽지에도 평평하고 단순화된 자연의 모티브를 사용했다. 러스킨은 1849년에 초판 발간된 그의 저서인 <베니스의 돌(The Stones of Venice)>의 ‘고딕의 본질(The nature of Gothic)’이라는 장에서 이러한 미술 공예운동의 선언문(manifesto) 같은 내용을 담았다.
윌리엄 모리스(사진 위키피디아), 존 러스킨(사진 위키피디아)
미술과 수공예 운동의 리더 윌리엄 모리스
월리엄 모리스는 1834년에 영국 런던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옥스퍼드 대학교를 졸업 후, 건축가로서 그의 경력을 시작했으나 가구 디자이너로 직종을 바꾸었다. 그는 건축가는 공예의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런던의 건축사무소에서 건축을 시작했으나, 곧 건축을 포기하고 중세풍의 가구를 설계했다. 그는 1857년에 가난한 노동계급 배경의 제인 버든(Jane Burden)을 만나서, 1859년에 결혼을 했고, 결혼한 후에 예술적인 이상의 실현을 위해 자신의 집을 건축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레드 하우스(Red House)’다.
건축평면은 필립 웹이 설계를 했으며, 모리스는 레드 하우스 안의 가구를 설계하고 제작했다. 레드 하우스는 절제와 단순성, 순수와 도덕성의 원리의 기본으로 과도한 장식의 사용을 억제하고 경제적이며 사람의 생활에 편리한 건축을 추구하는 설계를 시도했다. 모리스는 미술공예운동의 선구자로서 그의 작업은 후기 빅토리안 아르누보와 고딕 양식 디자인으로 발전하게 된다. 모리스의 사상과 작업은 그의 옥스퍼드대 스승인 존 러스킨(John Ruskin)의 영향을 받았다. 필립 웹은 영국 건축가로 윌리엄 모리스의 파트너로 오래된 건물의 보존을 위한 공동체를 함께 설립하는데, 모리스와 함께 미술공예운동의 아버지중 한 사람으로 간주된다. 그는 공공에 나서지는 않았으나, 당시의 가장 중요한 건축적인 개혁가라고 할 수 있다.
모리스는 세인트 제임스 궁전과 사우스 켄싱턴 박물관(현재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에서 중요한 인테리어 디자인 의뢰를 받았다. 나중에 그의 작품은 중산층과 상류층에 모두 인기를 끌게 됐다. 비록 그의 소원이 민주적인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었지만, 19세기 말까지, 주택 및 가내 인테리어에서의 예술과 공예 디자인은 영국에서 지배적인 양식이었으며, 기존의 산업 방식으로 만든 제품에 복제됐다.
레드 하우스 실내 인테리어, 윌리엄 모리스의 레드 하우스
미술공예운동에서 라파엘전파의 영향
라파엘전파(Pre-Raphaelites)는 1848년에 창립된 영국화가, 시인, 비평가들의 그룹으로 화가 4명, 비평가 2명, 시인 2명으로 구성됐다. 이 단체의 목적은 15~16세기 화가인 라파엘과 르네상스시대가 파괴했던 중세의 세계로 돌아가자는 운동이었다. 그중에 리더가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Dante Gabriel Rossetti)다.
그는 1828년에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화가이자 시인이었다. 윌리엄 모리스와 그의 친구인 번 존스는 그의 미술 견습생으로 관계를 맺었고, 로세티와 함께 라파엘전파의 2세대가 된다. 모리스와 번 존스와 로세티의 친밀한 관계는 미적 아름다움을 통해 영적 진리를 표현하기 위하여 2세대 라파엘전파를 결성하게 되었다.
심미적인 운동과 장식 스타일에 대한 인기는 회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1860년 이후, 모리스와 번 존스와 로세티는 장식적인 디자인과 라파엘전파의 유산인 낭만적인 중세의 특성을 그들의 작품에 통합시켰다. 그들의 회화작업을 위한 모델은 낮은 계급의 여성들에 제안되었는데 교육을 받지 못한 순박한 여성들이었다.
이 여성들 중 일부는 라파엘전파 회원의 정부나 아내가 되었다. 로세티의 아내인 리지 시달(Lizzie Siddal)이 그랬고, 윌리엄 모리스의 아내인 제인 모리스(Jane Morris)가 그랬다. 로세티는 화가로서 그의 모델들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에 한 사람이 윌리엄 모리스의 부인인 제인 모리스였다. 제인 모리스는 결혼하기 전부터 로세티의 모델이었으며, 팜므파탈적인 매력이 있었다고 알려졌다. 이 여성들로 인해 로세티는 사랑과 인간의 감정에 대해 더 밝고 사실적인 묘사를 제시할 수 있었다고 한다.
미술공예운동의 현존하는 대표 건축물 ‘레드 하우스’
레드 하우스는 미술 및 수공예운동과 관련된 건물로 영국 런던 남서쪽 Besleyheath의 타운 내에 위치하고 있다. 윌리엄 모리스와 필립 웹에 의해 1860년에 완공되었다. 현존하는 19세기 영국 건축의 가장 중요한 사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모리스는 중세 사상에 깊게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세의 네오 고딕 스타일이 건물의 디자인 전반에 걸쳐 반영돼 있다. 장인의 솜씨와 숙련된 기술로 모리스의 기풍이 반영돼 건설됐다.
라파엘전파의 화가인 에드워드 번 존스와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가 주택의 장식을 도왔다. 다양한 번 존스의 벽화가 현재도 남아 있다. 레드 하우스에서 모리스는 그의 디자인 회사의 설립에 참여했다.
그는 남은 인생을 여기서 살려고 했으나, 운영비용이 너무 비싸고 삶의 방식과 맞지 않아 5년 후에 매각을 했다.
레드 하우스는 개인 주택으로 1866년부터 2002년까지 사용됐는데 그 기간 동안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다양한 변경이 이루어졌다. 1953년에서 1999년까지 건축가 에드워드 홀람비(Edward Hollamby)가 레드 하우스에 살았는데, 건물 보존에 대한 생각을 갖고 1998년 레드 하우스 자선단체를 설립했다. 2003년 내셔널 트러스트에 매각이 되었는데, 그 이후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됐고 방문객을 끌어들여 티룸(Tea Room)과 선물가게를 통한 비용으로 건물을 운영하고 있다.
레드 하우스의 디자인은 모리스의 낭만적인 유토피아니즘과 웹의 실용적인 상식의 복잡한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레드 하우스는 웹의 독립적인 건축가로서 첫 번째 프로젝트였고 모리스가 건설한 유일한 주택이었다. 레드 하우드 디자인에서 특이한 것은 L-형태 평면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2층과 붉은 타일로 만들어진 높은 경사진 천장이다. 넓은 홀, 식당, 독서실, 모닝 룸과 주방은 지층에 설치되고, 주요 거실, 응접실, 스튜디오와 침실들은 1층에 위치시켰다. 하인들 구역은 그 당시의 다른 건물들 보다 더 넓었는데, 이것은 나중에 사회주의자가 되는 모리스와 웹이 노동계급의 상태에 대한 초기의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있다.
창문들은 객실의 설계에 적합하게 하기보다는 외부 대칭에 맞추어 배치했다. 따라서 다양한 다른 창문 형태가 생겨났다. 집은 창 위의 아치, 계단부분 상부 오픈 지붕창 같은 응용된 장식류가 부족했으며, 건축적 목적에 맞추는 것보다도 장식적 기능 위주였다.
주택 외부 디자인은 평이하게 수수하고, 건축물의 견고함과 좋은 비율의 효과를 위해서 집중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주택을 궁극적인 라파엘전파의 건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레드 하우스를 건설할 때, 모리스는 내부 장식을 설계했는데, 디자인을 선정하고 그 자신이 거의 모든 것을 창조했다.
런던 레드 라이온 광장의 플랫(Plat) 주택에서 페인트(Painted)된 등이 높은 가구(settle)를 가져와서 분리해서 레드 하우스로 이동시켰고, 응접실에서 재조립해 설치했다.
가구 중 테이블, 의자, 천장, 구리 촛대, 유리 식기, 오크 식탁 등은 특별히 웹에 의해 설계됐다. 회 반죽 벽과 천장은 템페라화법(tempera)의 단순한 디자인으로 적용되었다.
스테인드글라스 유리창은 번 존스와 웹에 의해 설치됐다. 영국 캔터베리(세인트 어거스틴의 수도원)를 향하는 중세 순례자가 취한 경로를 참조해, 모리스는 집의 주 현관과 후면 입구를 연결하는 통로를 ‘순례자의 안식처’라고 명했다. 정원은 4개의 작은 사각형의 장미가 자라는 격자 정원으로 분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