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로벌 빅테크들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지난 4월부터는 소형언어모델(Small Language Models, SLM)을 앞다퉈 내놓으며 ‘가성비’를 높인 타깃화 전략이 주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기존 대형언어모델(LLM)이 높은 비용으로 인해 상용화에 나서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적은 비용으로도 비슷한 성능을 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공개하며 고객 모시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기존 경쟁에서 다소 떨어져 있던 애플이 기존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플랫폼, 구글과 경쟁하기 위해 모델을 내놓은 것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빅테크들이 출시한 SLM모델은 기존 LLM보다 더 적은 매개변수(파라미터)를 투입해 준수한 성능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