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 곧 현실이 되는 앞으로의 30년을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이 분야의 권위자인 저자는 과거 상상의 결과물이 어떻게 발전됐는지 알려준다. 한 예로 400년 전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헬리콥터를 상상했을 때 주변 사람들은 그를 반쯤 정신이 나간 사람처럼 생각했다. 상상과 첨단기술의 조합이 만들어 내는 놀라운 이야기들이 담긴 책이다.
습관을 버리고 투자 원칙을 세워라신인식 지음, 레디셋고, 2만2000원
투자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매매 원칙과 자세에 대해 이야기한다. 투자자에게 경험 유무와 투자 기간, 상품에 따라 나눠 유행과 상관없이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도록 돕는다.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양용기 지음, 한국문학사, 1만3800원
“건축의 역사는 곧 예술의 역사이며, 인간의 역사이기도 하다. 건축이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안산대 건축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건축의 기본적인 개념을 미술사, 과학, 철학 등 다른 학문과 연계해 살펴본다.
억만장자의 고백조지 소로스 지음, 북돋움, 1만3000원
최고의 펀드매니저로 꼽히는 조지 소로스가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진솔하게 털어놓았다. 중부유럽대학에서 닷새 동안 강연한 내용을 엮었으며 2010년 <이기는 패러다임>이라는 이름으로 국내 출간된 책의 개정증보판이다.
나는 더치오븐이 좋다이충우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1만6000원
저자 이충우는 카메라를 든 요리사다. 사진기자로 근무하며 산과 아웃도어 요리 등 생생한 지식을 쌓았다. 냉장고 구석이나 동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한 더치오븐 캠핑요리는 물론 신토불이 한식 레시피까지 사진과 함께 수록하여 독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국 최초의 IDOS(International Dutch Oven Society) 회원이기도 한 저자의 ‘맛있는 고민’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한없이 작은, 한없이 위대한존 L. 잉그럼 지음, 김지원 옮김, 이케이북, 1만9500원
30억년 전 ‘산소 혁명’을 통해 현재의 지구를 만든 주인공은 바로 미생물이다. 그들은 인류의 동반자로서 인류 진화사 전체와 함께 했다. 우리가 들이마시는 공기도 순전히 미생물 덕분에 만들어진 것이다. 책은 우리를 둘러싼 친숙한 환경뿐 아니라 극한의 조건에서도 살아가는 미생물에 대해 놀랍고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한다.
수학과 세계루돌프 타쉬너 지음, 송소민 옮김, 알마, 1만6500원
‘수학으로 본 삶과 사회 그리고 예술’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사회 각 분야에 숨어 있는 수학 원리를 집어낸다. 하늘, 예술, 생명, 경제, 빛, 도덕, 창조, 음향, 축구, 종교 등 10가지 분야로 나눠 정리했다. 수학의 개념이 축구와 종교에도 적용되는 것이 흥미롭다.
생각마광수 지음, 책읽는귀족, 2만원
저자의 유쾌한 페이소스가 담긴 책이다. 우리 시대 가장 독특하면서도 솔직한 지식인 마광수가 정의란 무엇인지, 옳은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등 혼돈과 불안의 시대에 삶의 지혜를 준다. 21세기에서, 중심을 잡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생각의 잣대를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수도원에 간 CEO어거스트 투랙 지음, 이병무 옮김, 다반, 1만4800원
저자는 수도원이 진행하는 사업이 성공을 이루는 것을 보고 호기심을 가진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의 멥킨 수도원에서 17년을 보내며 수도원 전통이 인생뿐만 아니라 사업에도 적용된다고 확신한다. 윤리가 우리의 삶이나 사업의 성공을 이끈다는 주장이다.
리추얼메이슨 커리 지음, 강주헌 옮김, 책읽는수요일, 1만5000원
리추얼은 일상의 반복적인 행동패턴을 말한다. 책은 토머스 홉스부터 무라 카미 하루키까지 지성 161명의 일상을 추적한다. 삶의 반복되는 패 턴이 삶을 어떻게 위대하게 만들었는지 다룬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사소한 습관이 이들의 삶을 위대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2014 교보생명·시니어파트너즈 지음, 교보문고, 1만4800원
은퇴 이후 삶이 돈만 있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돈은 안전한 노후를 위한 필요조건 중 하나일 뿐이다. 이 책은 ‘직업, 경제, 건강, 생활, 레저, 주거, 관계, 인식’ 등 8가지 주제에 관한 다양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서 은퇴 이후 삶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을 정리했다.
편의점 사회학전상인 지음, 민음사, 1만6000원
이 책은 편의점을 현대 한국 사회의 축도이자 도시 생활의 단면으로 간주한다. 우선 편의점의 개념과 역사를 소개하고 편의점이 한국 사회에 확산되는 과정을 조명한다. 그리고 소비주의 사회, 근대 합리주의, 글로컬리제이션, 도시 인프라 및 사회 양극화의 관점에서 편의점을 해석하고 있다.
교육은 혁명의 미래다스탠리 아로노위츠 지음, 오수원 옮김, 이매진, 1만4000원
노동계급과 육체노동을 적대시하는 미국의 교육을 비판적 시각으로 진단한 교육 비평서.
30년 동안 대학과 교육 문제를 연구한 뉴욕시립대 대학원 교수인 저자는 공공을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노동자 시민을 키우고자 교육 혁명의 길을 찾는다.
허허 동의보감2허영만 지음, 시루, 1만3000원
400년 전의 ‘동의보감’을 현재의 관점에서 풀어 재미와 교양을 선사한다. 2권 <기통차게 살자>에서는 정(精)과 기(氣)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허영만 화백은 특유의 재치와 위트로 정을 좋게 하는 음식과 생활습관, 정이 허하거나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까지 실용적 정보들을 담아냈다.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42호(2014년 03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