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가 장애인 지원과 중소상인 상생 등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1위 전자상거래 기업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는 지난 6월 16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한국언론인협회 주최로 열린 ‘제 11회 국가지속가능경영대상’에서 사회공헌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베이코리아가 중소상인들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운용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지원제도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의 모범사례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베이코리아는 ‘투게더 프로젝트’를 출범하고 장애인, 시니어 등 온라인 창업 교육을 받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창업희망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농아인 온라인 창업스쿨’, ‘농아인 셀러 대상 1:1 코칭’ 등 장애인 판매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옥션에 장애인과 만성질환자, 환우가족을 위한 장애용품 쇼핑 전문관 ‘케어플러스’를 오픈하고 장애용품 스타트업을 입점시키는 한편 연계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중소상인 온라인창업교육·전자상거래 수출지원
중소상인의 온라인 창업을 위한 온/오프라인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판매자와의 상생을 위한 지원사업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총 9단계로 체계적이고 실무 중심적인 내용으로 구성된 판매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농수축산물, 관광상품 온라인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들과 함께 ‘e마케팅페어’를 8년째 진행 중이다. 이베이코리아는 또 국내에서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베이 플랫폼을 활용해 수출할 수 있도록 국경간거래(CBT)를 운영하는 한편 G마켓 영중문샵을 운영하고 다양한 판매 지원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회원 참여형 공헌프로그램인 G마켓 후원쇼핑, 옥션 나눔쇼핑 기금을 통해서는 ‘우리 사회 가까운 영웅’ 소방관 지원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써 중소상인 판매교육, 수출지원을 통해 판로 확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외에도 장애인 판매활동 지원, 전용쇼핑관 등 다양성을 보장하는 소셜임팩트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우 위한 다양한 지원 및 교육프로그램 시행
이베이코리아는 토도웍스, 푸르메재단과 함께 ‘2017 장애어린이 전동키트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장애 등록이 된 만 13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기존 사용하고 있는 수동휠체어에 장착할 수 있는 ‘토도드라이브킷’이나 오토복휠체어+토도드라이브킷을 더한 ‘오토복패키지’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베이코리아, 푸르메재단과 지원사업을 함께하게 된 토도웍스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꼭 필요한 아이디어 제품을 하드웨어 적정기술과 첨단 IoT 기술을 이용하여 만드는 소셜벤처다. 수동휠체어는 작고 가볍지만 누군가가 도와줘야 하고, 전동휠체어는 편리하지만 승용차에 실리지 않는데 이런 장단점을 고려해 만든 것이 토도드라이브키트다. 수동휠체어에 장착하면 전동휠체어처럼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이베이코리아는 농아인 판매희망자를 대상으로 수화통역사가 진행하는 창업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대의 ‘온라인 판매교육기관’이다. 지금까지 32만 명을 교육했는데 2015년부터는 장애인, 시니어 등 창업 정보에 접근하기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이와 관련 지난 3월 22일, 강남의 이베이에듀 강의실에서 G마켓과 옥션에서 활동하는 농아인 판매고객을 위한 G마켓-옥션 ESM Plus 상품등록 실습 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지난해 열린 ‘농아인 온라인 창업스쿨’과 ‘척수장애인 대상 온라인 창업특강’에 이은 네 번째 강의인데 농아인 판매인을 위해 참가자 별로 1:1 전담 수화통역사가 투입됐다. 강의 도중에도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강사와 교육생별 전담 수화통역사가 수화로 전달해 해결했다.
이날 강연을 진행한 SD(판매자교육)팀 김민주 매니저는 “옥션 장애인창업스쿨 출신인 농아인 파워셀러 고광채 대표의 특강을 시작으로, 장애인 창업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며 “점점 더 많은 장애 회원들이 창업 교육을 접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앞으로도 국내 최대 오픈마켓 판매자를 교육한 노하우를 살려 창업교육 정보에 취약한 계층을 위한 ‘투게더’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눈높이에 맞는 맞춤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최근 경남소방본부를 방문해 소방관들을 대상으로 드론 활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소방관들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는 11기관의 수령소방서 운영 담당자가 모여 총 33명의 소방관들이 참석해 교육을 들었다. 드론 조립 및 운영을 포함해 전반적인 활용법 등을 상세하게 전수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베이코리아는 올해 ‘영웅, 여기에(Here Hero)’ 콘셉트로 소방관 연간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