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금융은 금융권의 큰 화두이다. 신한은행은 스마트금융을 선도하기 위하여 고객이 신한은행과 접촉하는 모든 채널에서, 스마트기기와 IT의 혁신을 통해, 이제까지 누릴 수 없었던 폭넓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금융 생활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터넷뱅킹에 부가하여 스마트폰뱅킹 채널을 추가하거나 몇 개의 스마트폰앱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테마로 추진하고 있다.
‘신한S뱅크’는 스마트폰을 통해 조회, 이체, 펀드, 외환, 카드 등의 은행 업무를 제공하는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스마트금융 서비스로 2010년 3월 시장에 처음 출시됐다.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과 빠른 속도로 고객들의 평가 속에 이용자수는 2013년 10월 말 벌써 400만명을 넘어섰다.
이는 2013년 2월에 단행한 ‘신한S뱅크 Revolution’의 힘이 컸다. 스마트폰뱅킹 조회, 이체 등 단순업무 중심의 보조채널에서 다양한 은행 상품을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바꿔 사용자가 금융·비금융 콘텐츠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특허 출원된 ‘간소화된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고객에게 선보였다. 일상적으로 자주 쓰는 계좌를 조회하기 위해 최소 7단계를 거치던 프로세스를 ‘간편조회 설정’을 통해 1단계로 단축시켜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스피드이체, 다 계좌이체 기능을 구현하여, 고객들이 조회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체기능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변화시켰다.
2013년 6월에는 메뉴 간 로그인 연동서비스(SSO : Single Sing On)를 구현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게 신한은행의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메뉴 간 로그인 연동서비스 구현으로 스마트펀드센터, 머니멘토, 미션플러스 등 다양한 신한은행의 스마트금융서비스를 하나의 앱처럼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밖에도 기본적인 뱅킹거래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뱅킹 앱의 배경화면을 가족사진 등 고객이 원하는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한 점도 돋보인다.
실시간으로 고객 금융정보 전송
금융정보 알리미 서비스인 신한 Smail(스마일)은 입출내역 무료통지 기능을 기본으로 다양한 금융정보를 제공해 편리하다. 기본적으로 유료서비스인 입출내역 통지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결제계좌 잔액부족, 대출금 이체계좌 잔액부족, 자동이체 종료일, 탑스클럽 등급 상승고객 안내, 탑스클럽을 통해 받은 수수료 우대혜택, 펀드목표수익률 및 위험수익률 도달 등 각종 금융정보를 신속히 전달받을 수 있다. 또한, 메시지 확인 후 궁금한 사항은 아이콘만 누르면 바로 상담원과 연결되며, 대금납입, 적금가입 등 필요한 금융거래는 스마트폰뱅킹과 연계하여 즉시 이용이 가능한 양방향성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신한 Smail은 출시 후,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의 고객이 가입해 현재 88만명의 고객이 이용 중이다.
SNS공유하면 금리가 올라간다고?
신한은행은 2011년 커플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두근두근커플샷’ App 서비스와 ‘두근두근커플정기예금·적금’으로 스마트폰 전용 상품을 출시하여 많은 젊은 가입자를 확보했다. 그 이후에도 꾸준히 인터넷 및 스마트폰 전용 상품을 스마트금융 시장에 선보이며 큰 호응을 일으키고 있다.
‘신한 북21 지식적금’은 신한은행 신한S뱅크를 통해 가입가능한 상품으로, 적금가입자는 모바일 웹 ‘지식서재(m.shinhan.com/book)’에서 인문, 경제, 라이프, 어학 등 다양한 장르의 선별된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소 가입금액 1000원으로 매월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적립가능하다. 기본 연 2.9%, 최고 연 3.3%(2013.11.4 기준, 세전)를 제공하며 ‘지식서재’에 5일간 출석하거나,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해 5번 공유할 때마다 연 0.1%P씩 금리가 우대되는 독특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가입기간 중 20일만 꾸준히 지식서재를 방문하여 출석체크하면 누구나 최고금리를 받을 수 있다. 적금가입자를 위해 제공되는 『지식서재』 콘텐츠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남자의 물건’, ‘마법천자문’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유하고 있는 출판그룹 북이십일 (www.book21.com 대표이사 김영곤)이 제공한다. ‘지식서재’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는 출판그룹 북이십일이 제작하여 유료로 판매되는 콘텐츠로서, 상시 20개 이내로 운영하며, 매주 단위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한달愛저금통’은 목돈이 아닌 자투리금액을 어릴 적 ‘저금통’을 사용해서 돈을 모았던 것처럼 재미있게 저축할 수 있도록 돼지저금통을 스마트금융 상품화 한 것이다.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화면에서 동전이나 지폐를 클릭해서 입금할 수 있게 했다. 모은 돈은 저금통을 깨는 것처럼, 매달 한 번씩 내가 지정한 날짜에 내 통장으로 다시 들어오게 되어 있다. 자투리 돈을 모으는 게 취지인 만큼, 일 최대 3만원까지만 입금 가능한 대신 연4%의 높은 금리를 준다.
‘미션플러스 적금’은 고객들이 유학, 여행, 출산·육아, 쇼핑 등 미래 목적을 위해 돈을 모으는 ‘구매미션’과 금연, 다이어트 등 일상생활 속에서의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생활미션’을 설정하고 미션을 달성하는 과정의 재미뿐 아니라 우대금리 및 제휴처를 통한 할인 등 다양한 부가혜택을 제공하는 신개념 저축상품이다.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수시입금이 가능하고 목표달성도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신한S뱅크를 통해 판매되는 스마트뱅킹 전용 ‘신한 스마트정기예금’, ‘신한 스마트 정기적금’도 거래 실적 등의 복잡한 우대금리 조건 없이 쉬운 상품 구조와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높은 가입률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