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애니멀조너선 갓셜 지음, 노승영 옮김, 민음사, 2만2000원
과학적 인문학 운동의 선두 주자이며 영문학자인 조너선 갓셜이 진화 생물학, 심리학, 신경 과학의 최신 연구를 통해 인간의 스토리텔링에 대해 밝힌 책이다. 저자는 단순히 이야기가 재미와 쾌감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인간의 삶을 현명하게 헤쳐 나가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책은 미래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유쾌하게 제시한다.
죽음의 식탁마리 모니크 로뱅 지음, 권지현 옮김, 판미동, 2만8000원
이 책은 밭에서 쓰는 농약부터 식품에 사용된 첨가제와 용기까지 독성화학물질이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뤘다. 프랑스의 저명한 언론인이자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마리 모니크 로뱅은 2년간의 방대한 자료수집과 끈질긴 노력 끝에 화학물질이 수많은 질병의 원인임을 알아냈고, 대기업과 규제 기관의 연루를 밝혀냈다. 책은 ‘칵테일 효과’와 여러 화학물질 등을 설명하며 우리의 식탁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개선할지 이야기한다.
고전통변(古典通變)노관범 지음, 김영사, 1만4000원
조선의 지성들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떤 새로운 변화를 꿈꾸었을까. 서울대 역사과 출신 저자는 옛날 신문과 잡지 등의 사료를 바탕으로 역사적 상상력을 동원해 과거를 현재와 연결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가령 1613년 유구 상선이 제주도에서 만난 재난을 통해 현재 동아시아 문제의 해결 방안을 암시한다. 시간이 흘렀음에도 변하지 않는 고전 특유의 깊은 진리가 흥미롭게 담겼다.
코드레드존 몰딘·조너선 테퍼 지음, 정은아 옮김, 매경출판, 2만원
밀레니엄 웨이브 인베스트먼트의 회장인 존 몰딘과 경제배리언트퍼 셉션의 CEO인 조너선이 자산을 다양하게 분산 투자하고 코드 레드 세상의 경기 변동을 이겨내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식, 적극적인 투자 관리 등을 제시한다. 더불어 사례를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서 신중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시를 그리는 건축가김석철·오효림 지음, 창비, 2만3000원
변호사 오효림과 대담을 통해 김석철의 인생 전반을 둘러본 책이다. 건축인생의 모티브를 갖게 된 추억과 건축수업, 두 스승과의 만남, 중년 시절의 해외 도시설계 경험 등을 회고한다. 불과 이십대의 나이에 완성한 여의도 마스터플랜, 한국을 대표하는 건축 예술의전당 등 건축과 도시설계에 담긴 김석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소소한 풍경박범신, 자음과모음, 1만3500원
어렸을 때 오빠와 부모를 잃고, 결혼에 실패한 여자로 ‘소소’시에 사는 주인공 ㄱ과, 형과 아버지를 광주에서 살해당하고 떠돌이로 살아온 남자 ㄴ, 그리고 또 다른 여자 ㄷ은 탈북자 처녀로, 아버지는 국경을 넘다가 죽고 어머니는 다른 남자에 뺏겨, 고된 삶을 살다 소소까지 왔다. 각자 고통스런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의 비밀이야기가 결코 ‘소소’하지 않게 다가온다. 한 남자와 두 여자의 삶과 사랑이 새로운 시선에서 펼쳐진다.
돈은 어떻게 자라는가권오상 지음, 부키, 1만5000원
현 금융감독원 복합금융감독국장인 저자가 투자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초 지식부터 투자 이후 위험 관리까지 방대하게 정리했다. 각 장 마지막에는 금융 이론을 소개하고 카사노바와 콜럼버스 등 흥미로운 비유와 예시로 투자와 금융 분야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이밖에 리스크와 수익률의 관계를 현실적으로 다루고 있다.
나만의 성공 DNA를 깨워라정효경 지음, 매경출판, 1만3000원
저자는 하버드대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 교수의 MI(다양한 지능)이론을 기반으로 MI 코칭법을 개발해 그동안 상담한 내용을 책으로 담았다. MI 기법의 정의부터 성공한 사람들의 패턴, 다양한 지능을 개발하는 방법, 성공 로드맵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 직장인의 자기계발과 대기업의 인재관리에도 유용하다.
열정의 천재들 광기의 천재들안승일 지음, 연암서가, 1만7000원
도스토옙스키, 니체, 로댕, 사마천…. 우리에게 천재로 알려진 이들의 ‘인간적 모습’을 그리면서 그들도 험난한 여로를 걸었고 어떻게 이겨냈는지 보여준다. 또한 이들의 가족, 친구 등 주변인물과의 숨겨진 이야기도 소개된다. 도스토옙스키의 불운했는 소년 시절, 로댕의 평생 스승 등이 저자의 탄탄한 필력으로 담겼다.
정치의 미래와 인터넷 소셜 의지예병일, 21세기북스, 1만5000원
정치학도이자 오랫동안 인터넷 분야에서 일해 온 저자가 모두가 참여하는 공감의 정치를 말한다. 아테네의 민주, 로마의 공화정에서 잃어버린 정치의 원형을 찾으며, 우리 정치에 대해 되돌아보게 한다. 또 아리스토텔레스, 홉스 등 사상가들의 저서와 소셜 네트워크까지 다루며 정치의 미래에 대한 답을 구한다.
사물 인터넷매일경제 IoT 혁명 프로젝트팀, 매경출판, 1만5000원
사물 인터넷의 본질적인 정의부터 관련 산업에 대한 전망, 국가와 기업 및 개인이 어떻게 사물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지를 치밀한 조사와 날카로운 분석을 통해 정리했다. 드론으로 물류 배달하는 아마존, 구글의 무인차 기술 등 글로벌 기업들의 최근 움직임도 흥미롭게 소개했다.
파워풀 워킹 메모리트레이시 앨러웨이·로스 앨러웨이 지음, 이충호 옮김, 문학동네, 1만7800원
저자는 페이스북이 어떻게 작업 기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이러한 작업 기억이 자폐증,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작업 기억을 측정하는 테스트와 도움이 되는 습관, 하지 말아야 할 습관들을 세심하게 정리했다.
다시, 고향의 맛·멋이재인 지음, 멘토, 1만2000원
소설 <악어새>로 유명한 이재인이 쓴 고향의 맛과 멋 이야기이다. 충남 예산이 고향인 저자가 논산, 단양 등 충청도를 중심으로 20개 도시를 여행하며 명소와 인물을 소개하고 그 지역 지인들을 만나 거주민만 안다는 진짜 맛집 소개를 한다. 책 중간마다 나오는 각 지역 인물들의 명시와 명문장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과학이 빛나는 밤에이준호 지음, 추수밭, 1만7000원
천체물리학, 생물학, 지구과학, 화학 등 통합적으로 다룬 과학 입문서이다. 초등학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인기 팟캐스트 <과학이 빛나는 밤에>를 진행하는 저자가 중고등학생부터 직장인들까지 과학에 대해 쉽게 배우고 접근할 수 있도록 역사적 인물과 다양한 실험을 예로 들며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45호(2014년 06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