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글러 루비콘은 변화무쌍하다. 꽉 막힌 도로에선 곰처럼 느긋하더니 뻥 뚫린 고속도로에선 펄펄 뛰는 적토마가 따로 없다. 오프로드? 적토마의 네 다리에 곰의 힘이 더해져 요동친다. 덕분에 타는 이나 보는 이나 시선을 거두기 쉽지 않다. 프리덤 탑(Freedom Top)을 오픈하면 여느 컨버터블 부럽지 않은 것도 남자의 로망을 자극한다. 이래저래 근질근질한 역마살 제대로 깨우는 차다.
사실 이러한 강점이야 그 동안 자동차 전문지 등의 호평만 봐도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잡지 <Four Wheeler Magazine>에선 ‘지난 10년 간 가장 뛰어난 4×4 차량’으로 랭글러를 꼽았고 <Car.com>에선 ‘오프로더를 위한 최고의 신차’라 호평하기도 했다.
2011년형 Jeep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
2011년형 랭글러 루비콘의 가장 큰 변화는 오프로드 주행성능의 향상이다. 신형 2.8ℓ 디젤 엔진을 장착해 기존 177마력에서 200마력으로 엔진출력을 23마력 높였다. 최대 토크도 46.9kg·m로 15% 향상됐다. 랭글러 루비콘(2도어)의 연비는 10.7km/ℓ,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4도어)는 10.4km/ℓ로 출력이 높아졌음에도 연비는 기존 모델보다 10% 이상 개선됐다. 실제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로 고속도로를 주행했을 때 평균연비는 11.2km/ℓ.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에선 10.2km/ℓ를 기록했다.
오프로드를 체험하기 위해 선택한 장소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수종사. 운길산 중턱에 자리한 사찰입구까지 콘크리트를 깔아 자동차 출입이 가능한 이곳은 이곳저곳에 구불구불 난코스가 도사리고 있다. 간혹 용케 사찰 입구까지 오른 경차도 있지만 말 그대로 설설 긴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곳이다.
수종사로 향하는 체감 경사 45°의 길에 들어서자 랭글러 루비콘 언리미티드의 숨이 차오른다. 살짝 4WD 기어를 넣자 이건 기본이라는 듯 차고 오른다. 경사가 부담스러워 오르길 포기한 차들을 뒤로 하고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맛이 찰지다. 수동 변속 기능이 추가된 오토스틱으로 기어를 변속하니 오프로드를 오르는 맛이 제대로 숙성됐다. Jeep의 강점 중 하나는 높은 차체. 덕분에 시야 확보가 가능해 오프로드에서 유리하다.
뒷 창문이 상대적으로 작아 시야를 가렸던 기존 모델의 답답함도 사라졌다. 탁 트인 창의 크기가 시원하다. 하지만 묵직한 덩치에 비해 앙증맞은 룸미러는 아쉽다.
Since 1941… 괄목할 만한 변화
2011년형 Jeep 랭글러 루비콘 내관
새롭게 적용된 편의장치는 야생이 떠오르던 Jeep의 이미지에 도시적인 매력을 덧씌웠다. 우선 가죽 스티어링휠, 오토라이트 기능, 전동방식의 사이드 미러, 내리막 주행 제어장치인 HDC시스템(미끄러운 내리막에서 브레이크에 의존하지 않고 저속으로 운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안전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장치가 눈에 띈다.
웬만한 세단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기능이지만 그동안 Jeep의 무관심을 떠올리면 괄목할 만한 변화다. 방음 패키지도 추가 장착해 소음과 진동을 개선했다. 여타 차종과 달리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개폐버튼으로 창을 올리면 디젤 엔진의 울림이 확연히 줄어든 것을 느낄 수 있다.
조수석 그립바에 ‘Since 1941’이 선명한 내부 인테리어는 크롬과 메탈 엑센트가 적용됐다. 기존 모델에는 없었던 고급스러운 내장재에 다크 브라운 컬러를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운전석에 앉아 꼼꼼히 따져보면 웬만한 SUV의 세련된 인테리어와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있어야 할 건 다 갖췄다. 국내에 출시된 모델은 루비콘(4인승, 2도어)과 편의성을 강조한 루비콘 언리미티드(5인승, 4도어). 각각 4690만원, 4990만원에 판매(부가세 포함가격)된다.
■ 2011년형 Jeep 랭글Dimension Rubicon (2도어) Rubicon Unlimited (4도어) 차체형식 SUV 길이 x 너비 x 높이 (mm) 4160 x 1880 x 1840, 4685 x 1880 x 1840 휠 베이스 (mm) 2420, 2950 트레드 앞/뒤 (mm) 1575 공차 중량 (kg) 1960, 2075 승차 정원 (인) 4 (2 / 2), 5 (2 / 3) 엔진 형식 I4 DOHC 16 Valve CRD 배기량 (cc) 2776 구동방식 파트타임 4WD 최고출력 (ps/rpm) 200 / 3600 최대토크 (kg·m/rpm) 46.9 / 1600~2600 변속기 형식 전자식 5단 자동 변속기 연료탱크 (L) 67, 80 주행연비 10.7, 10.4 서스펜션 (앞/뒤) 5링크 브레이크 (앞/뒤) V 디스크 / 디스크 타이어 245 / 75 R17 Price (부가세 포함) 4690만원, 4990만원
[안재형 기자 ssalo@mk.co.kr, 사진 = 정기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