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데이터(Big Data)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방대해 이전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이 어려운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세트를 의미한다. ‘얼마나 큰가’는 늘 변하지만 현재로서는 하나의 데이터 세트 용량이 수십 테라바이트(Terabyte·1000 기가바이트)에서 수 페타바이트(Petabyte·1000 테라바이트)에 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하루 250경 바이트 비정형 정보, 매달 10억여 개 트윗, 300억 여 개 페이스북 메시지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1조대 이상의 모바일 기기로 가속화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기술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11월 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빅데이터 기술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미리 실천하여 다른 나라보다 앞서 많은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라는 주문을 하기도 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이미 대용량 과학데이터를 활용해 큰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 역시 소비자 분석, 기업의 평판 등을 분석하는 데 빅 데이터를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한국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맨세션(Mancession)
맨세션은 남성(Man)과 경기침체(Recession)를 합성해 만든 신조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발생한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노동시장에서 타격을 받고 있는 남성의 상황을 가리킨다.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2010년 7월 6일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며 가장 큰 피해를 본 집단은 바로 남성’이라며 “역사학자들은 후일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은 일자리를 잃은 이번 불황에 ‘맨세션’이란 이름을 붙일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미 정부통계에 따르면 이번 금융위기 동안 미국에서 사라진 일자리 1100만개 중 3분의 2는 남성이 갖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8월 현재 남성의 실업률은 11%로 여성(8.3%)에 비해 32.5%가 높았다. 이는 많은 남성이 전쟁에 투입됐던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격차인 것으로 알려졌다.
크레디트 크런치(Credit Crunch)
특정 종류의 규제나 은행의 경영난 등의 원인으로 극도의 금융 긴축 상황 아래에서 고금리를 물어도 자금을 모을 수 없는 상황. ‘금융의 극단적인 핍박’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금융이 양적으로 몹시 긴축되어 기업은 물론 일부 금융기관까지도 채산을 도외시한 높은 금리를 제공하더라도 자금조달이 어려워 금융 공황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
글로벌국채지수(WGBI : World Government Bond Index)
글로벌 국채지수는 씨티그룹이 발표하는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23개국의 정부채권으로 구성된 지수를 말한다. 글로벌 국채지수는 세계 주요 채권펀드 투자의 잣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글로벌 국채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펀드의 규모는 약 1조 달러에 달한다. 글로벌 국채지수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시장 규모가 최소 200억 달러 이상으로 신용등급 기준은 최저 BBB-/Baa3 이상이어야 하며 진입장벽에 관련된 일부 조건들(세제, 외환 등)도 3개월 이상 충족시켜야 한다.
신재정협약(New Fiscal Compact)
작년 12월 9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유로존 채무문제 해결을 위해 유로존과 비유로존 10개국 중 영국 등을 제외한 6개 국가가 체결한 협약. EU는 신재정협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국가 전체가 아니라 9개국만 비준해도 발효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총 14개 조항으로 된 협약 초안은 9개국 정부만 비준해도 효력을 발휘할 수 있게 규정돼 있으며, 유로존 회원국 가운데 자국 의회나 국민투표 등으로 가입 승인이 거부되는 경우 이 협약에 구속받지 않는다. 초안은 협약 비준국들이 헌법 등에 균형재정 준수를 반영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과도한 재정적자를 낸 나라는 ‘경제적 파트너십 계획을 EU 집행위와 이사회에 제출하고 이행토록’ 했다. 또 회원국 정부는 주요 경제개혁을 유로존 차원에서 협의ㆍ조정해 시행하고, 재정 규정 위배국에 대한 제재 조치들은 자동적으로 이뤄지도록 돼 있다. 구체적으로 협약 당사국들은 당해 재정 적자가 GDP의 3%, 국가부채는 60% 이내로 제한하도록 자국 헌법이나 법규 등에 반영해야 한다. 이와 함께 경제가 정상적일 때 당해 재정적자가 GDP의 0.5%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이 새로 도입됐다. 다만, 경기 침체와 세수 감소로 경기부양책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를 초과할 수 있다. 회원국이 재정적자가 GDP의 0.5%를 넘게 되면 재정지출 축소와 세금 인상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GDP의 3%를 넘기면 벌과금 등 제재 조치를 받게 된다. EU는 앞으로 3개월 동안 신재정협약의 내용과 이행 방안 등을 구체화하고 각국 내부, 유럽의회 등과의 협의 절차를 거쳐 올 3월 정상회담에서 확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