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의 첫 순수전기차는 ‘e-트론’이다. 지난 2018년 e-트론을 공개한 아우디는 모빌리티 시대의 대전환을 선언하며 전기차가 곧 새로운 미래임을 선언했다. e-트론의 부분변경 모델인 ‘아우디 Q8 e-트론’은 아우디의 전기 SUV 중 최상위 모델이다. 쉽게 말해 가장 크고 가장 비싸다. 당연히 가장 큰 덩치 안에 브랜드의 최신 기술이 모두 집약됐다. SUV에 어울리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부터 웬만한 건 다 알아서 해결하는 운전자 지원시스템까지, 뭐 하나 나무랄 데가 없다. 한 가지 아쉽다면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복합 368㎞)쯤이 되려나. ‘아우디 Q8 55 e-트론 콰트로’에 올라 서울역에서 강원도 철원까지 왕복 200여㎞를 시승했다. 아우디만의 콰트로 시스템은 전기차에서도 여전했다.
이상하게도 겉모습은 크지 않다. 아니, 그렇게 보인다. 아우디의 최상위 모델(전장 4915㎜, 전폭 1935㎜, 전고 1640㎜)이니 덩치가 크고 우람한 게 당연할 텐데, 공기역학을 고려한 디자인 덕분인지 뭔가 꽉 차고 날렵한 느낌이다. 전면부엔 전기차를 상징하는 싱글프레임 마스크와 에어 커튼, 셀프실링 셔터가 적용된 그릴이 자리했고, 그 위에 아우디를 상징하는 2D 엠블럼이 존재감을 드러낸다. 하이빔 어시스트 등의 기능이 탑재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지하 주차장에서 꽤 요긴했다. 일반 LED보다 밝기가높고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이 가시범위를 넓게 해준다는데, 실내 주차장의 좁은 동선을 헤치는 빛의 움직임이 느껴질 만큼 민첩하게 반응했다.
실내는 앞좌석에 전동과 통풍이 가능한 시트가, 뒷좌석은 수동으로 움직이는 시트가 자리했다. 질 좋은 가죽으로 감싼 스티어링휠 너머엔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버츄얼 콕핏 플러스가 자리했다. 차선 정보, 전방 차량 등 주행환경이 표시되는 에어리어뷰가 새롭게 추가됐다. 살짝 운전석을 향한 센터패시아나 듀얼 터치 스크린 등의 작동은 꽤 직관적이다. 덕분에 주행 중 별다른 지장이 없다. 파노라믹 선루프나 루프레일이 기본으로 장차돼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두 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 파워트레인은 최대출력 408마력, 67.71㎏.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200㎞/h, 제로백은 5.6초가 소요된다. 삼성SDI에서 제조한 114㎾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안전성이나 핸들링을 고려해 중앙에 낮게 배치됐다.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 장착된 것도 볼거리. 주행 상황에 따라 차체 높이가 달라지는데 총 76㎜ 범위 내에서 높이가 오르고 내린다. 아우디가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는 전기 유압식 통합 브레이크 시스템 기술은 실감이 쉽진 않지만 브레이크 제동은 꽤 즉각적이고 부드러웠다.
[안재형 기자 · 사진 아우디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