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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Ⅲ | 수익성 높은 빌딩 고르는 노하우 공개…같은 골목 돈 되는 빌딩은 따로 있다
입력 : 2015.08.21 09: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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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 사정에 따라 입지를 정했으면 구체적인 매물 선정에 들어간다. 빌딩의 입지는 토지의 가치와 직결되는데, 이러한 토지의 경쟁력 파악은 빌딩 선택의 1차 단계에 해당한다. 동일한 상권 내에서도 빌딩마다 공실률과 수익률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주변 상권이나 빌딩 상태, 건물 모양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빌딩의 입지를 선택하기 전에 동일 상권 내에서도 어떤 토지에 입지한 빌딩이 더욱 경쟁력이 강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임대문의’ 현수막 걸린 상권 피해 도로 접한 면 많은 빌딩 골라야신동엽 빌딩
정호진 대표는 대로변에 접한 면이 많은 랜드마크 빌딩에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대로변은 아무래도 눈에 띄는 빈도가 높아 많은 임차인이 선호하고 옥외광고 유치에도 상당히 유리하다”며 “특히 대로변에 병렬로 길게 형성된 모양의 빌딩이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높다”고 말했다.
랜드마크 빌딩이라면 기본적으로 주변 빌딩보다 규모가 크거나 층수가 높아 멀리서도 눈에 잘 띄는 빌딩으로 파급력은 상상 이상으로 크다. 규모가 크려면 건축법 상, 대로변이며 토지 면적이 넓어야 한다. 랜드마크 빌딩의 특징은 대기업이나 유명 프랜차이즈 등의 우량 임차인을 유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빌딩 내부의 콘셉트와 디자인 요소도 랜드마크가 된다. 빌딩의 콘텐츠 설정은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빌딩 개발 계획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빌딩 외부의 독특한 흡연자 공간이나 장애인과 임산부를 위한 탁월한 안전시설, 빌딩 내부의 금융기관·식당·문구·편의점 등의 편의시설을 입점시켜 빌딩의 상징성이 높을수록 랜드마크의 기준에 충족된다.
‘별다방 빌딩, OO자동차 건물’ 1~2층 임차인이 곧 빌딩의 정체성가로수길 커피빈
배 팀장은 이에 대해 “SPA 브랜드군, 음료·아이스크림 전문점, 자동차 전시장 등은 우량 임차인에 속하고 특히 가맹점보다 직영점 입주를 선호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반면 과거 선호 업종이었던 은행은 최근 기피 임차인으로 전락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은행은 안정적인 임대수입과 장기계약을 보장하지만 영업시간이 일찍 끝나 빌딩 전체는 물론 인근 지역까지 죽은 상권으로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며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영업점을 2층에 두는 은행들이 늘고 있다”고 했다.
1층 임차인 유치를 통해 건물이 정체성이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 빌딩 외부나 내부 공간의 디자인, 간판, 상징물, 파사드 등과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와 분위기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1980년대를 기점으로 그동안 서울 시청 인근부터 일률적인 네모난 빌딩들이 들어섰지만, 30년이 넘은 현재는 많은 빌딩들이 첨단 건축공법과 접목하여 이국적인 양식으로 짓고 스토리를 담아서 꾸며진 곳들도 있다.
빌딩 외벽에 시계, 날씨, 뉴스 등의 안내판이나 눈에 띄기 쉬운 정렬된 간판 디자인, 광고탑, 기업 로고나 상징물들로 포인트를 주어 주변 빌딩과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빌딩도 늘고 있다.
고소영 빌딩
밀집지역 주차장, 녹지, 테라스가 경쟁력 똘똘한 부대시설 임대수익률 UP가로수길 원더플레이스
빌딩 시스템은 비용 대비 효과가 많지만 관리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빌딩의 사용자에 맞는 방법을 도입하여 적정한 관리비가 산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빌딩 사용자를 위한 테라스, 녹지 공간도 빌딩 가치에 부가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크다.
주거 공간 못지않게 회사에서 많은 생활을 하는 만큼 사무실 환경에 친환경적인 요소가 부가된다면 그만큼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어 임차인 유치와 임대료 협상에 유리하다.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59호 (2015년 08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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