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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의 새로운 시도…2015년 新쇼핑법, 지금은 옴니채널 시대
입력 : 2015.01.08 15: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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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역회사에서 해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성민 과장(41세)은 지난 12월 초 결혼기념일을 맞아 아내에게 코트를 선물했다. 밀린 업무 탓에 쇼핑은 꿈도 못 꾸던 그가 선택한 채널은 인터넷. 점심시간에 잠시 롯데닷컴에 접속한 김 과장은 우선 선물을 고른 후 제공받은 쿠폰을 사용해 가격을 할인(15%) 받았다. 선물이 집으로 배달되면 기념일에 흥이 반감된다는 생각에 스마트픽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하고 픽업 날짜는 결혼기념일, 픽업 장소는 예약한 레스토랑과 가까운 롯데백화점 본점을 택했다. 약속한 날에 아내와 백화점 앞에서 만난 김 과장은 은근히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 백화점 1층에 자리한 픽업 데스크에서 선물을 찾아 아내에게 직접 입혀준 후 결제를 마치자 아내의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다.
# 시중 은행 서울 명동지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선영 씨(30세)는 근처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푸드코트에서 종종 점심식사를 해결하곤 한다. 서빙이 빠르고 청결한 데다 맛있다는 게 가장 큰 이유였다. 오로지 식사만 하고 종종걸음으로 다시 발걸음을 돌리던 그녀는 최근 백화점에 들어서기가 무섭게 스마트폰을 확인한다. ‘롯데백화점 스마트쿠폰북’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생긴 버릇이다. 우선 백화점에 들어서면 곳곳에 설치된 비콘(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통신하는 무선장치) 덕분에 스마트폰에 백화점 내 위치가 표시된다. 가고자 하는 곳을 입력하면 내비게이션처럼 길 안내를 해주고 종종 백화점 내 행사 정보와 사은행사, 이벤트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김씨가 주로 이용하는 기능은 사은행사와 각 매장의 할인쿠폰이다. 이동하는 동선과 가까운 매장의 할인쿠폰이 스마트폰에 전달되면, 마침 필요한 제품일 경우 바로 구입하는 것이다. 지난 12월 중순에는 스탬프 행사에 참가해 공짜로 립밤을 얻기도 했다. 앱에 표시된 서너 곳의 매장을 방문하면 스탬프가 표시돼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행사였다.
(위)롯데백화점 스마트쿠폰북 앱, (아래)롯데백화점 본점 1층에 국내 최초로 마련된 ‘픽업데스크’
멀티채널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등 여러 채널로 각각의 매출과 이익을 내는 데 집중했다면, 옴니채널은 인터넷·모바일·백화점·마트 등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상호 보완하는 체계다.
롯데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백화점과 아웃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인터넷몰이나 모바일을 함께 이용하는, 이른바 ‘옴니채널 쇼퍼(Omni Channel Shopper)’가 미래의 핵심 고객”이라며 “지난해 5월 자체 분석한 결과 롯데백화점 이용 고객 중 55%가 백화점과 아웃렛 같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모바일을 동시에 이용하는 옴니채널 쇼퍼였다”고 전했다. 롯데백화점은 이들 옴니채널 쇼퍼를 위해 2013년 8월 TF팀을 구성, 다양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그 결과 지난해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우선 지난해 4월 지류DM(광고인쇄물)을 대체할 수 있는 ‘스마트쿠폰북’ 앱을 선보였다. 이 앱을 다운로드 받은 고객은 백화점 행사와 이벤트 등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다. 출시된 지 8개월 만에 다운로드 수가 약 140만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같은 시기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위치 기반 정보제공 서비스’는 고객의 위치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쇼핑 정보가 배달된다. ‘롯데백화점’ 앱을 다운로드 받은 고객이 백화점과 아웃렛에 들어서면 위치에 따라 주변 매장의 상품정보, 사은행사, 할인쿠폰 등이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방식이다. 지난해 4월 본점을 시작으로 5월 이천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11일부터 롯데백화점 본점 1층에 마련된 ‘롯데 온라인 픽업서비스 전용 데스크’(픽업 데스크)는 스마트픽 서비스를 이용할 때 구매 브랜드 매장까지 갈 필요 없이 픽업 데스크를 방문하면 상품 수령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시도된 픽업 데스크는 롯데닷컴의 스마트픽 사이트나 앱에서 주문하고 픽업 날짜를 설정한 후 결제하면 롯데백화점에서 상품을 준비하는 방식이다. 이곳에선 스마트픽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쇼핑 정보가 제공된다. 온라인 베스트 판매 상품을 진열한 ‘베스트 픽업 상품존’, QR코드로 인기 상품을 확인하고 즉시 구매할 수 있는 ‘QR스토어’, 아이패드로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아이패드 존’ 등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픽업 어드바이저’가 상주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에 대한 수선과 스타일링 등의 상담도 가능하다. 롯데백화점은 내년 3월까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에 대한 스마트픽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15일부터 본점 인근 을지로입구역과 MVG주차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픽업로커’에 대한 고객의 반응도 뜨겁다. 픽업로커는 백화점 영업시간에만 운영되는 픽업 데스크와 달리 24시간 열 예정으로,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상품을 찾아갈 수 있다.
롯데백화점 이완신 마케팅부문장은 “롯데백화점은 지난 2년간 TF팀을 운영해 옴니채널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14년 8월부터 옴니채널팀을 정식으로 신설해 본격적으로 옴니채널 서비스를 개발 및 시범 운영하고 있다”며 “롯데닷컴과 함께 선보인 픽업 데스크를 시작으로 앞으로 롯데그룹의 모든 계열사와 협력해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한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i INTERVIEW 옴니채널 서비스 기획 국내 최초 이유 있어 문종성 롯데백화점 옴니채널 기획담당 매니저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52호(2015년 1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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