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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장 세대교체 바람… 소형차·MPV는 단종 위기, 고급 세단의 질주… 차박 열풍에 SUV도 인기몰이
입력 : 2020.11.02 16: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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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년 사이에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빠르게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생산공정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 트렌트가 변화하면서 한 세대를 풍미했던 차량들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형태의 차량들이 들어서고 있다. 고유가 시대 서민들에게 사랑받던 경차와 해치백, 소형 세단, 다목적차량(MPV) 등이 소리 소문 없이 단종된 반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고급 세단은 빠르게 약진하며 국내 시장을 양분했다. 해외에서도 ‘딱정벌레차’로 불리는 폭스바겐 비틀과 40년 역사의 포드 피에스타가 생산 중단되면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2000년 국내 베스트셀링카 6위에 이름을 올렸던 대우자동차(現 한국GM) 마티즈는 당대 인기가수 핑클이 출연한 CF 광고, 개그맨 노홍철의 애마 ‘홍카’ 등으로 유명세를 떨쳤지만 불과 십여 년 만에 시장에서 사라졌다. 2011년 후속 모델인 쉐보레 스파크가 출시됐지만 지난해 판매실적이 3만5513대로 2000년도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위상이 예전 같지 않다.
경차뿐만 아니라 해치백과 소형 세단 또한 소비자들의 외면 속에 점차 사라지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자동차는 소형차 클리오의 판매를 중단했고 한국GM 또한 소형차 아베오를 단종 조치했다. 올 들어서는 현대자동차가 준중형 해치백 모델 i30와 쿠페형 해치백 벨로스터의 생산 중단을 발표했다. 지난 2007년 국내에 첫 출시된 i30는 고효율의 파워트레인과 안정적인 승차감으로 유럽에서는 인기를 얻었지만 ‘해치백의 무덤’이라 불리는 한국에서는 수년간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일부 마니아층에서 호응을 얻은 벨로스터는 일반모델 대신 고성능 N모델만을 생산하기로 했다. 이 밖에 르노삼성 SM3와 SM5, 현대차 i40 등도 최근 수년 사이에서 시장에서 퇴출됐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현대차 엑센트와 기아차 프라이드는 국내 대신 해외에서 새롭게 활로를 찾았다. 소형차 시장의 절대강자로 불리던 현대차의 간판 모델 엑센트는 지난해 국내에서 단종됐지만 미국과 러시아(쏠라리스), 중국(베르나), 인도, 중남미 등 세계 각지로 팔려나가며 수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기아차의 상징적인 아이콘으로 일컬어지는 프라이드 또한 2017년 국내 판매가 중단됐지만 ‘리오’라는 새 이름을 달고 해외 전략형 모델로 수출되고 있다.
2016년형 카렌스
지난 1999년 처음 시장에 데뷔한 기아차 카렌스는 두 차례의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출시 16년 만에 글로벌 누적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한 ‘밀리언셀러’ 모델이다. 당시 고급차량에 주로 적용됐던 듀얼 에어백과 내비게이션, 열선시트 등 다양한 옵션이 장착됐고 지속적인 상품성 개선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경쟁모델인 한국GM 레조가 2007년 단종되면서 한때 MPV 시장을 독식하기도 했지만 세제혜택 축소와 SUV 돌풍에 밀려 2018년 끝내 단종됐다.
2020 그랜드 스타렉스
현재 MPV 시장에서 살아남은 모델은 기아차 카니발과 현대차 스타렉스 등 사실상 두 모델에 불과하다. 카니발은 지난 2015~2019년 5년 연속 베스트셀링카 TOP10에 이름을 올리며 오랜 기간 흥행을 이어왔다.
지난 8월에는 6년 만에 4세대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됐는데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과 최신 편의사양, 첨단 신기술 등으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이 덕분에 사전계약 하루 만에 2만3006대를 계약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시간, 최다 신기록을 경신했다.
현대차 스타렉스는 연간 판매량이 4만 대 선으로 떨어졌지만 밴(3·5인승), 어반(9인승), 웨건(11·12인승), LPi(12인승) 등으로 고객의 선택폭을 넓히면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기아차 K5
기아차의 중형 SUV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모델 출시 이후 6년여 만에 4세대 모델이 새롭게 출시됐다. 강인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담은 혁신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대형 SUV급의 공간 활용성, 강력한 주행성능, 첨단 안전·편의사양으로 호평을 받으며 3월 사전계약 당시 하루 만에 1만9000건에 달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쏘렌토 사전계약 고객 중 30~40대 비중이 58.6%에 달했는데, ‘패밀리 SUV’를 원하는 밀레니얼 대디들이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의 중형 SUV 싼타페 또한 2018년 출시한 4세대 모델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지난 6월 공개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차세대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고강성 경량 차체구조 등을 적용했다. 이밖에도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 GV80과 기아차 셀토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 XM3 등이 올해 연이어 출시되며 SUV 인기를 입증했다.
기아차 프라이드
특히 ‘성공의 아이콘’이라 불리는 현대차 준대형 세단 그랜저는 2017~2019년 3년 연속 베스트셀링카 1위와 10만 대 클럽 입성을 달성하며 세단 시장을 이끌고 있다.
고객들의 입맛에 맞춰 차체를 더욱 키우고 다양한 주행 편의·안전사양으로 고급화에 성공한 중대형 세단들이 전통과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1986년 첫 출시된 현대차 그랜저는 쏘나타와 포터 등과 함께 가장 오래된 국산차 모델 중 하나다. 1990년대에는 한국 제일의 승용차로 부유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최근 변화에 민감하고 트렌드를 주도하는 ‘영 포티(3040세대)’ 공략에 성공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6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 이래로 거의 매월 1만 대 이상 팔려나가고 있다. 11영업일 만에 사전계약 실적이 3만2000대를 넘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출고까지 수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M 스파크
K5는 지난해 말 3세대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한 데 이어 최근 연식변경 모델까지 선보이면서 지속적으로 상품성을 개선하고 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사양들을 기본화하면서도 2000만원대 중반~3000만원대 초반의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했다.
아반떼와 쏘나타 또한 각각 7세대 완전변경 모델, 8세대 연식변경 모델 신차 출시 효과로 올해 베스트셀링카 TOP10에 함께 이름을 올렸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탄생을 이끈 준대형 세단 G80도 지난 3월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고급차 시장 1위를 굳히고 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모델별 세대교체가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기차와 수소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현재 디젤과 가솔린 위주의 파워트레인도 교체될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는다.
기아차 쏘렌토
[박윤구 매일경제 산업부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22호 (2020년 11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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