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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Story] 주위의 모든 것은 미디어가 될 수 있다
입력 : 2011.05.27 15: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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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버진 그룹의 항공사 버진 애틀랜틱(Virgin Atlantic) 역시 공항의 수화물이 나오는 컨베이어 벨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여행자들은 누구나 자신의 여행 가방이 파손되거나 분실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버진 애틀랜틱은 이러한 소비자의 인사이트에서 아이디어를 끌어냈다. 화물 처리 서비스의 완벽함을 알리기 위해 화물이 나오는 컨베이어 벨트에 달걀 꾸러미를 올려놓음으로써 안전하게 화물을 관리한다는 메시지를 유머에 실어 전달했다. 자신의 화물이 나오기를 눈 빠지게 기다리는 사람들이 그 달걀 꾸러미를 그냥 지나칠 확률은 1%도 안 될 것이다.
까르푸(Carrefour)는 매장에서 책도 판매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다. 일반인들이 까르푸에서는 책을 판매할 것이라곤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그 사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인지시키느냐가 관건이었다. 까르푸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 중 책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품을 이용해 책 광고를 하기로 했다. 예를 들면 생선 위에는 소설책 <모비딕>을, 마늘 위에는 <드라큘라>를 올려놓고 까르푸에서 책을 판매한다는 내용의 카피를 적어 놓은 것이다. 생선이나 마늘을 사러 온 사람이었다면 당연히 그 메시지에 시선이 머물 수밖에 없었을 것이기에 까르푸에서 책도 판매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정확한 전략이었던 셈이다.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포르테 1000(Forte 1000) 콘돔은 술집, 레스토랑, 클럽 등의 화장실 스위치에 스티커를 붙여 놓는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스위치를 올리게 되면 마치 남성의 성기가 발기된 듯한 모습이 되기 때문에 아주 자연스럽게 포르테 1000을 알릴 수 있는 기막힌 상황을 연출하게 된 것이다. 서양에선 업소의 화장실에 일회용 콘돔 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처럼 콘돔이 자연스럽게 인식되는 장소를 선택해 메시지를 전달한 방법은 효과적이었다.
이와 비슷한 예로 노르웨이 오슬로의 피어싱 서비스 업체인 피어싱 스튜디오(Piercing Studio)에서 선보인 미디어 활용법을 들 수 있다. 길거리의 문이나 벽에 달린 문고리나 대못에 대형 사이즈로 프린트 된 사람의 귓볼, 혀, 눈두덩이 부위를 끼워 넣음으로써 자연스럽게 피어싱된 모습을 연출했다. 지형지물을 유머러스하게 활용한 예이다.
미디어가 곧 메시지가 되는, 광고로 끌어오면 미디어가 곧 크리에이티브가 되는 이러한 실례들은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고 앞으로도 그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발견되고 만들어지는 미디어의 형식은 TV나 신문처럼 고정된 형식이 아니라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광고인들의 머릿속은 더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정답도 없고 정해진 것도 없는 미디어를 끊임없이 창출해 내야 하기 때문이다.
[김홍탁 / 제일기획 ECD·광고평론가 kkhongt@gmail.com]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6호(2011년 03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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