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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Inside] 명품 플랫폼 발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나
입력 : 2022.06.27 10:4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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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8000억원을 평가받으며 명품 플랫폼 중 첫 유니콘 기업을 꿈꾸던 ‘발란(BALLAN)’이 이번엔 짝퉁 판매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5월 발란에서 ‘나이키 에어조던1×트레비스 스캇 레트로 하이 모카’를 175만원에 구입한 소비자가 국내 최대 운동화 커뮤니티 ‘나이키매니아’에 이 제품이 짝퉁이었다는 글을 올리며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제품은 한국명품감정원의 감정 결과 가품으로 확인됐고, 발란 측은 환불 조치 후 정품을 구매해 보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100% 정품’이란 슬로건을 강조하던 발란 입장에선 신뢰도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최형록 발란 대표
발란은 최근 입점 업체의 반품비에 상한제를 도입하고 과다 부과 반품비 사례를 전수 조사해 고객에게 보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난 5월 사이버보안 기업 SK쉴더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위기대응을 위해 윤경훈 전 LG CNS·이랜드그룹 홍보총괄 임원을 홍보총괄 상임고문으로 영입하며 홍보조직도 새롭게 정비했다. 최형록 대표 직속으로 ESG 전담 조직도 신설했다. 하지만 업계의 반응은 예전같지 않다. 한 플랫폼 업체 관계자는 “직제 개설보다 소비자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며 “일련의 사건이 투자 유치뿐만 아니라 동종 업계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불명예 탈출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안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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