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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욱 미디어앤아트 대표 | ‘2세대 미디어아트’의 진수 포켓몬 없는 제주에서 AR로 만나는 ‘반 고흐’
입력 : 2016.08.31 10:3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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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살 남짓한 아이가 전시장 안에서 하는 이야기가 이채롭다.
“엄마! 여기부터는 반 고흐가 남프랑스로 이주하면서 남긴 그림들이야.”
“이 자화상은 고흐가 동생 테오한데 보여주려고 그린 거래!”
우연히 만난 이 꼬마는 미술 영재나 비범한 천재도 아닌 평범한 아이였다. 스마트폰을 통해 김구라 아저씨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오디오 가이드를 들으며 누구보다 심취해 그림을 감상하는 중이었다. 모르긴 몰라도 주변 또래 아이들 중 반 고흐에 대해 가장 깊숙이 체험한 아이가 아닐까. 아이 엄마는 주변을 의식한 듯 멋쩍은 미소로 고개를 끄덕이는 한편 작동이 어려운지 손에 들린 스마트폰을 내려다보며 터치를 반복했다. 일반적인 전시장을 찾으면 중구난방으로 뛰어다니며 그림에 좀처럼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이들의 손을 이끌어 억지로 주입식 교육을 하는 이들은 대부분 엄마들이다. 이와 정반대의 모습을 연출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은 바로 미디어아트의 힘이다. 국내 2세대 미디어아트를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지성욱 대표는 <반 고흐 인사이드>를 통해 전시 영역에 새로운 지평을 써내려가고 있다.
최근 전시계의 대세로 자리 잡은 미디어아트는 원화전에서 느낄 수 없는 색감과 생동감, 대형 스크린 등으로 관객들에게 신선한 감동을 선사해왔다. 영상을 위주로 구성하던 1세대 미디어아트가 보여준 큐레이션 방식에서 진일보해 명화의 오리지널리티를 뛰어넘는 적극적인 연출을 통해 상상력과 감동을 극대화하는 방식을 2세대 미디어아트로 정의한다. 지성욱 대표는 국내 2세대 미디어아트를 이끌고 있는 선구자로 불린다.
미디어아트의 가능성에 대해 강조한 지 대표는 콘텐츠의 힘을 갖춘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신기술 외에 섬세하고 뛰어난 구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전시의 뒤에는 오랜 기간 콘텐츠 분야에 몸담아온 지 대표의 ‘내공’이 자리하고 있다. 그는 과거 KT, 다날 등을 거쳐 미디어 제작, 콘텐츠 전략을 담당하며 성공과 실패를 수없이 경험해왔다. 그 후에 아이오케이컴퍼니를 설립해 고현정과 조인성의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기도 했다. 지 대표는 론칭당시 ‘고현정 화장품’으로 불리며 밀리언히트를 기록한 리엔케이(Re:Nk) K라인의 기획과 마케팅에도 참여한 바 있다.
“일반적인 콘텐츠는 시간이 가면 영향력이 줄어드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태양의 후예>가 끝나고 사람들의 뇌리에서 조금씩 잊혀지는 것처럼요. 그러나 <태양의 서커스> 같은 경우는 조금 다르죠. 시간이 지나도 콘텐츠 가치가 떨어지기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 브랜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전시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지 대표는 이종산업 간의 결합에 산업 경계나 국경이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 대만, 일본, 미국 등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는 한편 한국형 테마파크 조성이라는 장기적인 비전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미디어아트를 해외 유명 화가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천년고도 경주를 재현할 수 있는 것이고, 신윤복 같은 훌륭한 작가의 삶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인구 수 등의 제약으로 세계적인 디즈니랜드와 같은 테마파크가 국내에 들어서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콘텐츠가 중심이 된 한국형 테마파크가 형성된다면 미디어아트가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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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72호 (2016년 09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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