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WS 리인벤트 화려한 개막..클라우드 혁신기업 총출동

    입력 : 2022.11.29 18:55:25

  • 2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연례 행사인 리인벤트(re:Invent)가 개막했다.

    리인벤트는 개발자, 엔지니어, IT 임원, 시스템 관리자 및 설계자 등을 대상으로 AWS가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오프라인 행사를 원칙으로 하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개최됐다.

    올해는 애덤 셀립스키 AWS CEO, 버너 보겔스 아마존 CTO 등 AWS 주요 임원들의 기조 발표와 함꼐 1500개 이상의 세션이 열린다.

    전세계에서 수많은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들이 몰려들며 라스베이거스 일대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라스베이거스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일 1회 띄우는데, 행사 전날인 27일에는 2개를 증편해 총 3대가 취항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로스엔젤레스에서 라스베이거스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항공편이 오버부킹 돼 일부 승객이 탑승하지 못했다.

    국내 기업도 이 행사에 다수 참여해 세션을 연다. 28일 오후에는 윤종근 카카오게임즈 매니저가 연사 로 나서 AWS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운영한 경험을 밝혔다. 윤 매니저는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 서비스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덕분에 매일 40만 명 이상 의 이용자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처리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안석현 CJ 그룹DT담당도 기자들과 만나 자사의 블록체인 솔루션인 체인원(ChainOne)을 만 드는 과정에 AWS의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밝혔다. 안 담당은 ”체인원을 이용해 코로나19 백신을 운반 하는 시스템을 관리했다‘며 “AWS를 이용하면 갑작스럽게 사용자가 늘어나더라도 이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강신길 한진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클라우드 전환 과정이 AWS 덕분에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강 책임자는 “1년 전만 하더라도 내부 개발조직이 부재하고 외주 SI 업체를 주로 활용해왔다”며 “올해를 필두로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VOC 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제페토•카카오스타일•쿠팡•SK에코플랜트 등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세션을 열고 A WS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안석현 CJ 그룹DT담당
    안석현 CJ 그룹DT담당

    이날 밤에는 피터 디산티스 AWS 수석부사장이 등장해 자사의 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했다. 디산티스 부 사장은 “딥러닝에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터는 일반적인 컴퓨터와는 달리 수많은 곳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한다”며 “AWS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낮은 비용과 빠른 속도라는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에너지를 훨씬 적게 사용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등 사 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키노트에는 족 클리어 페라리 드라이버 코치도 연사로 나와 ”F1 경기는 날씨와 노면 상태 등 수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 기술과의 전쟁“이라며 ”내년에 이러한 내용을 모두 담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AWS와 함께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피터 디산티스 AWS 수석부사장
    피터 디산티스 AWS 수석부사장

    강신길 한진 최고정보책임자(CIO)
    강신길 한진 최고정보책임자(CIO)

    28일(현지시간) 한 방문객이 AWS 리인벤트 행사 부스에서 농구 골대에 슛을 하는 장면이 인공지능으로 촬영돼 득점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한 방문객이 AWS 리인벤트 행사 부스에서 농구 골대에 슛을 하는 장면이 인공지능으로 촬영돼 득점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 이 부스는 부스 농구 자유투를 하는 방문객의 신체 움직임과 농구의 궤적을 감지한다. AWS 스노우볼 엣지에 배치된 비디오 처리 솔루션은 선수가 자유투를 할 때 비디오 처리 솔루션을 활용해 AWS 스노우볼 에지에 내제된 사전 훈련된 ML 모델이 방문객의 슛 포즈를 분석하고 공이 후프에 닿기 전에 자유투가 득점할지 여부를 예측한다. 이는 AWS Snow Family 및 AWS Outposts와 같은 AWS 하이브리드 및 엣지 솔루션이 지원하는 레이턴시 민감 및 에지 추론 워크로드를 데모를 통해 보여준다.

매일경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