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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Test-Drive] 超럭셔리 SUV의 독보적인 존재감, 캐딜락 5세대 에스컬레이드, 비즈니스카 혹은 패밀리카로도 OK!
입력 : 2022.01.07 17: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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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사이즈급 럭셔리 SUV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역시 캐딜락의 ‘에스컬레이드’다. 크기면 크기, 디자인이면 디자인, 성능이면 성능, 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독특하고 독보적이다. 1998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미국 대통령의 차로 운용된 덕에 안전성도 각인됐다. 4세대로 진화하는 동안 아메리칸 럭셔리 문화의 아이콘이 된 이 차는 2021년 여름 7년 만에 완전변경을 거치며 5세대로 진화했다.
국내 시장에는 ‘스포츠 플래티넘’과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 두 가지 트림이 출시됐는데, 우선 스포츠 플래티넘은 모든 디자인 요소가 유광 블랙으로 처리돼 존재감을 한껏 높였다. 반면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에는 가로형 바 패턴이 적용된 갈바노 그릴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에 크롬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정제된 느낌을 강조했다. 시승에 나선 차는 스포츠 플래티넘. 이 차를 타고 서울 도심에서 강원도 속초항까지 왕복 400여㎞를 시승했다. 액셀러레이터를 밟으면 2~3초 후 “바다다다~” 울리는 특유의 배기음이 인상적이었다.
주목할 만한 인테리어 요소 중 하나는 최첨단 기술이다. 그만큼 곳곳에 자리했는데, 세계 최초로 적용된 38인치 LG 커브드-OLED 디스플레이는 4K급 TV보다 2배 이상 선명하다. 살짝 터치하면 차량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운전자의 왼쪽 계기판에 자리한 컨트롤 패널 터치스크린으론 헤드업 디스플레이 클러스터의 정보를 제어할 수 있다. 중앙의 클러스터 디스플레이에는 주행에 필요한 기본 정보 외에 컨트롤 패널을 통해 제어되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운전자 오른쪽의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으론 내비게이션,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등 전체적인 편의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Power Train&Function 온·오프라인 어느 곳이나 문제없는 주행성능 전장 5380㎜, 전폭 2060㎜, 전고 1945㎜로 크기가 큰 이유도 있지만 3열까지 승객을 꽉 채우고도 민첩한 몸놀림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인 듯 이 차에는 무려 6.2ℓ의 V8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탑재됐다. 덕분에 고속도로에선 차고 나가는 힘이 좋고, 곳곳에 방지턱이 있고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선 흔들림이 적었다. 차체 무게가 2785㎏에 달하지만 움직임이 가벼웠다. 그렇다고 스티어링휠의 감각이 가벼운 건 아니다. 제동력도 나쁘지 않았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부드럽게 멈춰 서는데 경사진 커브길에서도 밀린다는 느낌이 거의 없다.
5세대 에스컬레이드에는 ‘에어 라이드 어댑티브 서스펜션’이 적용됐다. 적재 무게와 주행 상황, 승하차, 주차 시 최대 75㎜까지 높낮이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인데, 이게 꽤나 유용했다. ‘멀티링크 독립 리어 서스펜션’도 적용돼 4세대 모델보다 확실히 뒷좌석 승차감이 개선됐다.
[안재형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36호 (2022년 1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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