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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 부동산콘서트·투어 등 차별화된 서비스
기사입력 2017.07.21 15: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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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관리의 명가 KEB하나은행이 부동산자문센터를 통해 자산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PB서비스와 함께 부동산 전문가를 통한 부동산자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지난해 부동산 투자자문업 등록을 계기로 부동산자문센터로 확대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다.

부동산자문센터는 상업용 부동산, 주거용 부동산, 경·공매, 개발(신축·리모델링), 감정평가, 부동산 펀드 등 각 분야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자문센터에 소속되어 손님의 다양한 부동산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995년 국내 최초로 현대적 개념의 PB 비즈니스를 도입한 KEB하나은행은 손님을 중심에 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은 자산 규모와 니즈에 따라 “VIP Advisor·VIP PB·Gold PB”로 이어지는 PB시스템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고 있다. 특히 부동산 자산비중이 높은 편인 국내 자산가의 특성을 반영해 마련한 부동산자문센터를 통한 자산관리서비스가 호평을 받고 있다.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의 부동산 전문가와 PB들이 자산가들에게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부동산콘서트·부동산투어 서비스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는 투자자문서비스 외에도 부동산 콘서트, 부동산 투어(投:語), N-Society 세미나 등 손님의 관심사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내년 부동산 경기는 어떻게 변할까?’ ‘주택은 언제 사는 것이 좋을까?’ 등에 대한 일반 손님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서 KEB하나은행의 손님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부동산 콘서트’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부동산 콘서트’는 특히 상속증여센터 소속 세무 전문가들의 세무 강의를 포함하여 진행함으로써 손님들의 호응이 매우 높은 프로그램으로 최근에는 그룹 내 관계사인 하나금융투자 손님까지 초대하는 등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부동산 투자를 원하는 손님을 위해서 성장유망지역을 선정하여 부동산 전문가와 함께 지역의 변화되는 모습과 매물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현장 세미나의 일종인 ‘부동산 투어(投:語) 프로그램’은 북촌 한옥마을, 홍대 상권에 이어 지난 4월에는 성수동 지역을 대상으로 투어를 진행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한정된 기회로 참석하지 못한 손님들이 요청하여 PB센터 및 골드클럽을 통해 수차례 지역별 세미나까지 개최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롯데월드타워에 손님을 초청하여 ‘신정부의 부동산 정책 및 시장동향’과 최고급 투자용 부동산인 롯데 시그니엘 레지던스를 탐방하는 현장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상업용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높은 거액 자산가들을 위해서는 ‘N-Society 부동산세미나’를 통해 손님 간의 네트워크 형성과 정보 공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에는 약 4100개의 오피스 빌딩이 있고, 그중 상당수는 개인 소유 빌딩이다. 따라서 아파트와 달리 상업용 부동산은 부동산 중개업소나 인터넷을 통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손님들의 의견이 많았다.

이러한 손님들에게 필요 정보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시작된 KEB하나은행의 N-Society 세미나는 빌딩 소유주 및 빌딩 투자에 관심이 높은 자산가들에게 손님 중심의 커뮤니티로써 정기적인 세미나를 통해 빌딩의 매입, 임대, 관리, 세무, 부동산 법률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전문가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포츠스타의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출범한 ‘PB전담팀’에서도 부동산자문센터는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전담팀에 부동산 전문가를 배정하여 보유 부동산에 대한 상담에서 투자자문까지 부동산 전반에 대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부족했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전문직 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그 대상을 계속 확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동산은 단위 규모가 가장 큰 자산이자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중요자산이다. 김성엽 WM사업단 본부장은 “단순히 매입, 매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거나 서비스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손님의 핵심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부동산에 대한 취득-보유-처분에 이르는 부동산의 사이클에 맞는 자산관리적 측면의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PB와 자산가 고객들이 부동산 투자를 위한 투어를 하고 있다.



▶투자자문을 넘어 부동산 토털 서비스로

양용화 부동산자문센터 센터장은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가 수수료를 벌기 위한 상품이 아닌 손님의 부동산 자산관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고민과 KEB하나은행의 자산관리 철학에 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로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고 말했다. 이런 고민의 결과물로 출시한 KEB하나은행의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는 단순한 매입·매각 자문이 아닌 손님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구현하였다.

KEB 하나은행의 투자자문 서비스는 손님이 요청할 경우 부동산 매입 시 전문기관의 무료 실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이 실사비용을 부담하는 무료 실사 서비스는 손님이 매입하려는 건물에 대하여 설비-전기-소방-건축 등 각 분야를 제휴된 전문기관의 전문가를 통해 점검을 받는 서비스로 짧은 시간 내에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국내 부동산시장의 거래 관행상 분석하기 힘든 건물에 대한 하자를 전문가의 객관적인 실사를 통해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써 부동산 투자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실사서비스를 받은 한 손님은 “실사보고서를 받고 보고된 하자 때문에 매입을 철회한 적이 있어 아쉽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더 신뢰하게 됐다”며 큰 만족감을 표시했다. 무료 실사 서비스 때문에 KEB하나은행의 부동산 자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손님들도 꽤 많다. KEB하나은행은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약 15년간 관리신탁 서비스를 유지해 오고 있다.

부동산 관리신탁은 신탁계약을 통해 소유권 관리부터 임대관리까지 부동산의 전반적인 운영을 은행의 책임하에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KEB하나은행의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는 관리신탁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하여 매입 후 경험과 시간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건물 관리·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배정식 신탁부 팀장은 “신탁부의 관리신탁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KEB하나은행만이 보유하고 있는 중소형빌딩의 관리·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매입 후 관리까지 고려하는 투자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한다.

글로벌 부동산투자 세미나



▶부동산 신축-리모델링 투자자문

KEB하나은행은 부동산자문센터를 통해 손님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자산가치를 증대시키는 자산관리 기능 강화를 위하여 ‘신축-리모델링 관리 서비스’를 부동산 투자자문을 통하여 제공하고 있다.

신축-리모델링 투자자문 서비스는 설계와 건축 관련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하여 신축에 대한 타당성 검토, 설계 및 시공 등 신축사업 전반을 자문하며 부동산 신탁을 통해 자금 조달과 공사대금 관리(담보신탁 등) 및 준공 건물의 관리·운영(관리신탁)을 복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보유 부동산의 입지와 임대시장 동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부동산의 최유효 이용방안을 제시하고 부동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아 실행함으로써 시공의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는 손님의 자산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주고 있다.

최환석 부동산자문센터 팀장은 “부동산 투자자문의 신축-리모델링 서비스를 통해 손님의 부동산 자산관리 강화와 은행 내 부동산 관련 서비스의 시너지 확대를 본격화하여 단순한 부동산 투자자문을 넘어 부동산 전반을 아우르는 토털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부동산자문센터는 또 손님의 부동산 투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대형 중개법인과의 제휴를 통하여 손님에게 필요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중개법인을 통하여 제공받은 모든 물건정보자료를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자문센터의 전문가들이 해당 물건을 분석하여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물건에 한하여 자문의견을 붙여서 제공하고 있다. 중개법인에게서 제공받은 물건 중에서 손님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물건은 일부에 불과한 경우도 많지만 이와 같이 세밀하게 부동산을 분석해 보다 투자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제공해 손님의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뒷받침하고 있다.



▶글로벌네트워크로 부동산 자산관리

KEB하나은행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풍부한 해외 네트워크이다.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 역시 국내에만 국한하지 않고 해외에 있는 지점과 그룹 내 현지 법인을 통하여 외국인 손님 및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국민에게까지 서비스를 넓히고 있다.

KEB하나은행의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는 한국어 외에도 영어, 중국어까지 관련 계약서와 제반 서식 등이 준비되어 있다. 24개국 153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홍콩, 인도네시아 등에도 PB를 배치하고 있으며, 외국인 손님 특화를 위한 International PB센터까지 보유하고 있는 만큼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할 수 있다. 지난 4월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글로벌 자산관리 세미나’를 시작으로 6월 중남미(파나마, 브라질 등), 캐나다에서 ‘글로벌 자산관리 세미나’를 개최하여 해외에 거주하는 재외국민 및 외국인 손님을 대상으로 국내 부동산 시장동향 및 투자정보 제공과 함께 국내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략과 부동산 투자자문 서비스를 소개하였다.

‘글로벌 자산관리 세미나’에 참석했던 이동현 부동산자문센터장은 “그동안 소외됐던 해외에까지 관련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국내 투자에 관심이 많은 재외국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의 확대요청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금리 기조의 장기화에 따라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문의와 투자자문 의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부동산자문센터에서는 부동산자문인력을 충원하고, 손님이 보다 손쉽게 투자자문을 이용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강남에 추가로 부동산자문센터를 개설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손님은 본인의 거주지나 직장에서 보다 가까운 곳에 위치한 자문센터를 방문하여 손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부동산자문센터에서도 즉각적인 현장 상담과 부동산 답사 등이 가능하여 손님에게 보다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윤재오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82호 (2017년 07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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