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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Box]내 차 안의 변호사 ‘블랙박스’
입력 : 2012.10.05 17:5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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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내비게이션만큼이나 핫한 자동차 애프터마켓 용품이 된 블랙박스는 운전 영상이 고스란히 저장되는 소형 영상기록물 장치다. 또 자신의 운전 영상이 저장되기 때문에 스스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 습관을 길러주는 효과도 있다. 게다가 블랙박스를 장착하면 일부 보험사에서 보험료를 할인해 주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자동차 숍에는 대기업들과 여러 중소기업에서 나온 블랙박스들이 저마다 ‘최고 사양’임을 내세우며 전시돼 있다. 그러다 보니 섣불리 샀다가 애물단지로 전락한 블랙박스 때문에 고민하는 운전자들도 늘고 있다. 보험료도 내려주고 억울한 사고 책임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팔방미인 블랙박스. 제대로 골라보자.
시장규모 2배씩 쑥쑥 성장
업계에 따르면 현재 차량용 블랙박스를 제조하는 곳은 약 130여 곳에 이른다. 이곳에서 300여 개 이상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현재 국내 전체 차량 보급대수 1840만대 중 블랙박스 탑재 차량이 6%가 안 되는 만큼 업체들의 선점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여기에 국토해양부가 지난 2009년 말부터 사업용 차량에 대해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교통안전법을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에 대다수 지자체에서는 사업용 차량 중 택시에 한해 차량용 블랙박스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버스 역시 내외부에 CCTV를 설치한 상태다. 일반 차량의 의무 장착 역시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보험사는 물론 법령으로 장착을 의무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블랙박스 시장에는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들도 진출한 상태다. 블랙박스 판매량 제공업체인 블랙박스 클럽(www.blackboxclub.co.kr)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업체로 알려진 팅크웨어는 물론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엠엔소프트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아직까지 중소기업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대기업들 역시 블랙박스 시장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해상도는 물론 내구성과 채널수 파악해야
‘채널수’ 역시 중요하다. 채널은 블랙박스에 연결된 카메라의 개수를 뜻한다. 전방 녹화만 하는 1채널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후방 카메라와 연결되는 2채널은 물론 따로 카메라를 장착하는 4채널 제품도 있다. 또 사고 위치와 속도, 경로 등을 자세히 보여주는 GPS 기능도 선택의 중요 요소다. GPS는 내장형 제품과 외장품 제품들이 있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구성이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특히 올 여름처럼 폭염이 지속되는 경우도 많고 겨울에는 한파가 오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온도차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내구성이 좋은 제품들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내구성에 대해서는 별다른 기준이 없어 전문가들이나 인터넷 사이트의 리뷰에 의지할 수 밖에없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충격을 받을 경우 사고영상이 저장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AS가 보장된 제품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 제조사가 만드는 순정 제품은 없어
완성차 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블랙박스의 기술력이 아직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24시간 풀가동해야 하는 블랙박스의 특성상 차량 방전을 야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블랙박스 업체들은 말도 안 된다는 반응이다. 방전이 의심될 경우 블랙박스 기능이 차단되는 기능이 이미 실용화됐다는 설명이다. 실제 블랙박스 주요 생산업체 중 한 곳인 팅크웨어는 이런 제품들을 판매 중이다.
업계에서는 이 때문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급발진 등이 블랙박스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하지만 완성차 5개가 내부적으로 순정 블랙박스 장착을 검토하고 있어 앞으로의 상황이 주목된다.
[서종열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창간 제25호(2012년 10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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