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품족보]⑪ 240년 전통 이탈리아 가죽명품 피나이더
입력 : 2012.10.05 17:50:33
-
의식적으로 메이드 인 이탈리아를 고집하는 건 아닙니다. 중요한 건 제품의 질인데 그 기본은 재료의 질이에요. 우선 가죽이 좋아야 하고 가공은 그 다음이죠. 저희가 볼 때 재료를 보는 안목과 숙련된 장인의 기술은 이탈리아가 베스트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머지않은 미래에 다른 곳의 장인이 뛰어나다면 그쪽으로 생산지를 옮겨도 상관없습니다.”
지난해 방한했던 알베르토 볼리니(Alberto Bollini) 피나이더 CEO의 일성이다. ‘메이드 인 이탈리아’에 대한 믿음 뒤에 전 과정이 수공예로 진행되는 피나이더의 자신감이 묻어났다. 밀라노의 가톨릭대학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을 전공한 그는 스위스 정유업체 쉘(Shell)을 거쳐 법률회사에 근무하다 피나이더의 구조조정을 담당하며 2004년 브랜드를 인수했다. 인연을 맺고 경영에 나선 건 고작 8년에 불과하지만 240년 전 종이로 시작한 피나이더의 역사와 전통은 시간이 흐를수록 견고해졌다.
지류로 시작한 전통, 역사 수놓은 명성
피나이더의 지류는 첫 시작부터 지금까지 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물을 이용해 종이를 자르는 ‘Water Cut Edge’ 방식, 면과 셀룰로오스 소재를 사용하는 지류의 질, 천연 색소로만 만들어지는 컬러링 등 피나이더의 독특한 기술과 독보적인 서체는 3세기가 지난 지금도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19세기 초부터 고급 맞춤제작 편지지로 유명세를 탄 피나이더의 수공예 제품은 수공 조각 기술(Hand Engraving)을 사용하는 몇 안 되는 문구류로 인식되며 2008년 이탈리아 G8 정상회담 당시 각국 정상의 테이블에 데스크 패드와 메모 홀더, 펜 홀더, 지류, 서류가방을 제공하기도 했다.
지류가 피나이더의 대표 상품이라면 가죽 제품은 성장의 근간이다. 이탈리아 피렌체에 첫 숍을 오픈한 이래 그 자리에서 생산 품목을 늘리며 100% 전통 수공예를 고집하고 있다. 단가를 줄이기 위해 동유럽으로 생산기지를 옮긴 여타 이탈리아 브랜드가 명목상 ‘Made in Italy’를 강조하고 있다면 미련하리만치 오리지널 브랜드를 고수하고 있는 셈이다.
PINEIDER Leather Collections 피나이더의 워치 컬렉션 ‘OROLOGI’ 피나이더 워치는 두 가지 컬렉션으로 구성된다. ‘Collezione 1949’는 고급 시계 마니아층을 위한 클래식하고 정교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PINEIDER Tonneau Collection’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고객을 위한 스포티한 제품이다.
피나이더는 가죽 컬렉션 외에도 커프스 단추, 손목시계, 알람시계 등 6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OPTICAL - 수공예 상품 위에 흰색의 무두질한 가장자리가 특징이다. 고품질의 검정 또는 짙은 녹색의 송아지 가죽으로 만들어 디자인이 깔끔하고 세련됐다. FUN - 열쇠고리 제품 브랜드. 부드러운 송아지 가죽을 사용해 각양각색의 컬러로 출시됐다. ‘피나이더는 사랑을 담아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집니다’란 문구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다. COUNTRY -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젊은 감각의 ‘컨트리 컬렉션’은 매끈하게 두들긴 송아지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스포츠 레저에도 어울리는 스타일. 특별히 여성과 여행을 위해 고안된 라인이다. TRI BAG - 외출용이나 여행용으로 개별 맞춤화가 가능한 멀티 레벨 클로저(Multi Level Closure) 백이다. 전체적으로 가볍고 내구성이 높다. CITY CHIC - 작고 디테일한 감성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한 라인. 송아지 가죽의 입자(Veau Graine)로 만들어진다. 1949 - 크롬 디테일(Chrome Detail)을 사용하는 최고급 송아지 가죽 컬렉션. 피나이더의 대표 제품군이다. NEW CALF - 전통적인 태닝기법으로 가죽이 유연하고 내구성이 높다. 5가지 제품으로 구성된 책상용 세트가 클래식하다. CERVINIA - 오직 여성만을 위한 라인. 부드러운 가죽으로 된 이중 바닥의 가방은 줄을 땋아 만든 꼬임 형식의 손잡이를 차용해 금속 부분이 없다. SMALL - 천연식물이 첨가된 송아지 가죽과 이탈리아 산 가죽 고삐 등 승마에서 영감을 받은 라인이다. 가죽에 재료의 색조와 부드러움을 추가하기 위해 신발 공정에서 사용하는 왁스 처리와 브러싱(솔질)을 한다. 1774 - 이 새로운 컬렉션은 피나이더 설립연도에서 브랜드명이 탄생했다. 수제화 공정 과정에서 영감을 얻었다. POWER ELEGANCE - 투스카니 전통에 따라 오크와 밤나무의 타닌산 천연식물 추출물로 햇볕에 그을려 탄생한 이탈리안 가죽 제품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죽 표면이 아름답게 변해간다. 피나이더의 워치 컬렉션 ‘OROLOGI’ 피나이더 워치는 두 가지 컬렉션으로 구성된다. ‘Collezione 1949’는 고급 시계 마니아층을 위한 클래식하고 정교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PINEIDER Tonneau Collection’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고객을 위한 스포티한 제품이다.
Mix & Match, Only foWr My Baby European Luxury Baby Collection
[안재형 기자 자료 PINEIDER (02-512-6300·www.pineiderkorea.com)]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창간 제25호(2012년 10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