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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패션 편집숍도 접수…대세가 된 남자의 공간 ‘바버숍’
입력 : 2014.11.14 16: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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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녀의 공간이자 남자들의 전용 그루밍 공간인 바버숍(Barber Shop)이 30~50대 비즈니스맨들 사이에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2~3년 전부터 강남과 홍대를 중심으로 하나 둘씩 생겨난 바버숍은 피부관리와 스타일에 대해 높아진 남성들의 수요에 맞춰 트렌드로 떠오르며 현재 서울에서 핫하다는 거리마다 들어서 수십 곳이 성황리에 영업 중이다.
남성 전용 그루밍숍을 표방하는 바버숍은 쉽게 말해 이발과 면도를 해주는 곳으로 기능면에서는 예전부터 친숙한 공간인 이발소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동네 할아버지들을 단골손님으로 삼고 군 입대를 앞둔 대학생들이 눈물을 훔치던 허름한 이발소를 떠올린다면 오산이다. 21세기 바버숍은 이국적이고 고풍스러운 클래식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고 거울 앞에는 붓, 솔, 면도칼, 그리고 일명 바리캉(클리퍼)등 고급 이발 용품들이 가지런히 놓여 있다.
경험이 많은 바버(Barber)는 2대 8가르마나 상고머리 대신 손님들의 두상·머리숱·손상 상태·체형 등에 알맞게 다양한 스타일을 제안한다. 남성들만을 위한 공간인 만큼 미용실에서는 꺼내놓기 힘든 탈모에 대한 상담과 전문적인 두피관리도 받을 수 있고 슈샤이닝을 제공하는 곳도 다수다.
시가와 위스키를 즐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놓는 한편 맞춤정장, 커프스링크나 타이, 구두 등 패션아이템을 판매하는 편집숍을 구비한 바버숍은 그루밍족 사이에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바버숍의 유행은 국내만의 일은 아니다. 가까운 일본은 이러한 바버숍 콘셉트의 이발소가 몇 해 전부터 ‘맨즈 살롱(Men’s salon)’이라는 간판을 달고 들어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바버숍이 태어난 미국 역시 ‘Classic Barber Shop’이 인기를 끌며 이발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은퇴자들 사이에서는 이발사 면허를 따는 게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최근 들어 바버숍이 대세로 떠오르는 이유는 스타일에 부쩍 관심이 높아진 40~50대 꽃중년들의 힘이 크다. 사실 중년 남성들에게 전문적인 헤어스타일 관리를 받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약 2년 전 선도적으로 압구정동에 바버숍 ‘블레스(Bless)’를 차린 예원상 원장은 “각 호텔을 중심으로 명성을 떨쳤던 이발소는 최신 기술을 익히는 것을 등한시해 트렌디한 스타일을 원하는 남성들의 욕구를 채우지 못했고 여성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미용실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특히 자신을 꾸미는 데 익숙한 중년 남성들이 바버숍으로 발걸음을 옮겨와 현재 블레스의 경우 고객 전체에서 40~50대 남성들의 비율이 60~70%에 이른다”고 밝혔다.
바버숍의 성행은 클래식 스타일의 유행과도 무관치 않다. 올해 국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남성 헤어스타일은 옆머리를 짧게 정리하고 윗머리와 앞머리를 길게 남기고 반듯하게 뒤로 넘긴 투블록 컷이다. 스타일링을 위해 강도가 높은 포마드(Pomade) 기름을 사용하는 탓에 포마드 스타일로 더 알려져 있다. 이러한 스타일은 사실 20세기 초반부터 유럽과 미국의 바버숍을 통해 유행했던 스타일이다. 국내 오픈한 바버숍들은 당시의 콘셉트와 인테리어를 들여와 스토리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는 한편 ‘포마드 전문’이라는 수식어를 달기 시작하며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왼쪽)올해 6월 롯데백화점 미아점에 문을 연 바버숍(오른쪽)도루코 리빙이 리뉴얼한 바버숍 콘셉트 홈페이지
한편 바버숍이 트렌드로 떠오르자 이를 활용한 마케팅도 치열해지고 있다. 남성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유통기업이나 뷰티 관련업체들이 바버숍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태진인터내셔날이 소유한 패션브랜드 루이까또즈가 운영하는 신사동 가로수길 편집숍 루이스클럽(LOUIS CLUB)은 매장 내 바버숍을 설치해 ‘남심(男心)’ 공략에 나섰다.
의류 및 패션소품 외에 스킨케어와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판매하는 이 매장은 바버숍과 바를 입점시켜 쇼핑 외에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해마다 남성상품 관련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백화점도 바버숍 마케팅에 가세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 서울 미아점에 백화점 최초로 남성 전용 바버숍 ‘보그옴므헤어’를 열었다. 백화점을 찾는 남성들이 점차 증가하자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책으로 바버숍을 활용하기 위함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오픈한 지 3개월이 막 지났는데 현재 미아점 바버숍에 등록된 회원수가 800여 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수요를 확인한 몇몇 뷰티기업들은 단발성 바버숍 체험행사에 나서기도 했다. 대표적인 곳은 면도기 제조업체 도루코리빙이다. 도루코리빙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바버숍 콘셉트의 캠페인 사이트를 여는 한편 대학가나 남성 밀집지역을 돌며 체험행사를 열기도 했다.
한 뷰티업계 관계자는 “뷰티와 스타일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늘어나며 한동안 바버숍의 유행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하며 “몇몇 업체들은 고급 바버숍 프렌차이즈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Hot 바버숍 베스트 3 강남 신사동 블레스 (02)517-3988 용산 한남동 헤아 (02)511-9464
홍대 낫띵 엔 낫띵 070-4067-2882
[박지훈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50호(2014년 11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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