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영 전면에 부상한 한국 주요기업 오너 3세들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성장과정과 현재의 고민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들을 만날 수 있다. 각사의 경영수업과 일생생활 또한 놓치지 않았다. TV드라마 속의 피상적인 재벌 3·4세들이 아닌 옆에 있는 그들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단번에 고객을 사로잡는 한마디 송숙희 지음, 팜파스, 1만2000원
순식간에 매출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한마디 마케팅’을 소개한 책이다. 핵심은 고객이 살까 말까 망설이는 0.1초 동안 고객을 순식간에 사로잡는 데 있다. 기를 쓰고 애를 쓰며 팔려들지 않아도 고객 스스로 알아서 사게 만드는 한마디 마케팅의 진수,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도 공개한다.
이케다 다이사쿠 명언 100선 이케다 다이사쿠 지음, 매경출판, 1만원
20세기 최고 석학 토인비, 옛 소련 대통령 고르바초프,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찬탄한 저자가 평생 동안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용기를 북돋고자 건넨 수많은 격려의 말들이다. 개인의 인생에서 세계 흐름에 이르기까지 깊고 폭넓은 안목으로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삶의 활력을 북돋아 준다.
방콕느낌 최보원·최용빈 지음, 낭만북스, 1만3800원
자타공인 ‘방콕통’으로 통하는 저자들이 수년간에 걸친 방콕여행의 경험을 담았다. 패키지여행과 가이드북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실용 가이드북과 감성 에세이 중간쯤이다. 직접 가보고 먹어보고 즐겨본 후 선별한 알짜배기 스폿 정보, 몽환적 모놀로그 그리고 감각적인 화보들이 한데 뒤섞여 있다.
왜 나이키는 운동화에 아이팟을 넣었을까 에이드리언 c. 오트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1만2800원
매일 신상품과 서비스가 쏟아지는 시장에서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고객의 마음을 붙들기 위해 요란한 배너광고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성가시게 하고 있다. 누가 봐도 승산 없는 싸움이지만 나이키는 모범적인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로부터 기꺼이 시간과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까다로운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마케팅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분석의 기술 도머스 H. 데이븐포트 외 2인 지음, 21세기북스, 1만5000원
세계 3대 경영전략 애널리스트로 손꼽히는 저자는 분석이 기업의 창조성과 관련 있다고 말한다. 수많은 데이터의 정량 분석을 통해 그 안에서 일정한 흐름을 발견하고 통합적이고 커다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통찰을 던져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분석에 필요한 조건을 갖추고 전략의 일환으로 회사 내·외부에서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실전서다.
도시의 승리 에드워드 글레이저 지음, 해냄, 1만8000원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살고 있는 도시는 과연 더럽고, 가난하고, 범죄의 소굴이며, 반 환경적인 곳일까? 저자는 ‘인류 최고의 발명품은 도시’라고 주장하며 경제와 사회, 역사와 정책, 문화를 아우르는 방대한 연구와 도발적인 글쓰기를 통해 해묵은 편견을 깨고 도시의 가치와 미래를 재조명한다.
사람만이 희망이다 박노해 지음, 느린걸음, 1만5000원
1997년 출간 이후 절판됐던 저자의 옥중 에세이로 10년 만에 돌아온 개정 복간본이다. 수많은 독자와 보수인사 및 대선주자까지 암송했던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단 한 문장은 이념과 세대를 넘어 시대의 화두가 됐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 책은 저자에게 ‘변절자’라는 낙인을 찍으며 논란의 진원지가 되기도 했다.
여행 아는 여자 박정호 지음, 나무, 1만3000원
‘집 나가면 개고생’이라는 말을 철칙처럼 믿는 귀차니스트들에게 권하는 책이다. 도전정신을 일깨워주고 여행 능력자로 만들어주는, 초보자도 놓칠 수 없는 여행의 즐거움을 위한 기본적인 실전 가이드북이다. 여행자들 사이에 떠도는 숨은 이야기들, 대놓고 말하지 못하는 에피소드들이 베테랑 여행 작가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풍성하게 실려 있다.
부자가문 차철용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1만3000원
투자재테크 관련 책들이 하나같이 이야기하는 ‘돈 버는 방법’보다 ‘돈이 새지 않도록 지키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지속가능한 부를 창출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상속·증여·절세 방법과 부의 유전에 꼭 필요한 부자 교육법을 집대성해 담고 있다. 더불어 부를 나눔으로써 키워나가는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길도 제시하고 있다.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11호(2011년 08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