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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INTERVIEW | 민복기 EXR코리아 대표…명품? 브랜드가 브랜딩 돼야 명성을 얻지요
입력 : 2012.10.26 15:3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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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R코리아의 주 분야와 시너지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난 브랜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다. EXR브랜드를 만들어 10년 동안 2000억원대로 키웠다. 중국에 매장이 100개다. EXR를 시작할 때 수익이 안정화되면 아카이브와 히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가져와 키워야겠다고 생각했다. 프랑스 브랜드 까스텔바작은 우선 국내시장과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공략하고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해나갈 생각이다.
한국판 명품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 한국판 명품이 가능할까. 물론 뜻도 좋고 의도도 좋다. 그러려면 실력, 자금, 글로벌 역량,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 만약 그게 안 된다면 국내 기업이 제대로 된 명품 브랜드를 인수해 제대로 키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브랜드를 인수하고 새로운 라인을 선보인 것도 전략적인 선택인가. 사실 명품 브랜드를 인수했다고 국내에 명품을 들여와 키울 순 없다. 볼륨화는 가능해도 명성을 유지, 발전시키는 게 쉽지 않지. 그렇다면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 나가는 게 어떤가 생각했다. 브랜드를 인수하고 발전시키려면 자금이 필요하거든.(웃음) 프랑스에선 브랜드 이미지와 명성을 만들어내고 한국은 그걸 기반으로 족보가 있는 브랜드, 중고가 포지셔닝, 아시아에 맞는 라인을 만들어 국내와 중국 등지를 공략하고 있다. 또 그 수익으로 브랜드에 재투자한다.
새로운 라인의 반응은 어떤가. 우선 국내 반응이 괜찮다. 중국에도 지속적으로 정보를 보내는데 반응이 좋다. 내년 가을 무렵에 EXR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에 진출할 예정이다.
[안재형 기자 사진 정기택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창간 제25호(2012년 10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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