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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prise]CJ그룹…‘문화 창조’ 기업으로 진화
입력 : 2012.10.05 17:5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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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 대표 종합식품기업이던 CJ는 1994년 이재현 회장이 취임한 후 외식업을 통해 덩치를 키우더니 어느새 미디어&콘텐츠, 물류에 이르기까지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근래에는 생명과학사업인 바이오 분야에도 진출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실적 역시 눈부시다. △식품&외식 △신유통 △콘텐츠 △바이오 등 4대 사업군을 주력으로 삼고 있는 CJ그룹은 지난 2011년 20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출 10조원을 돌파한 2007년을 기준으로 보면 4년 만에 2배로 성장한 셈이다.
그래서일까. CJ그룹은 오는 2020년까지 그룹 총매출 100조원을 돌파하겠다는 ‘Great CJ’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최고의 식품그룹을 넘어 생활문화기업으로 성장한 만큼 이제는 문화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실제 CJ그룹은 CJ푸드빌과 CJ제일제당, CJ CGV, CJ E&M 등을 통해 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CJ푸드빌은 우리 고유의 음식인 ‘한식’을 세계에 전파하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뚜레쥬르, 비비고, 빕스 등 외식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CJ푸드빌은 2004년 미국 LA에 뚜레쥬르 매장을 연 이후 2005년 중국, 2007년 베트남 등 해외 매장을 순차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이 중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연평균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미국과 유럽 지역에는 세계인에게 널리 알려진 비빔밥을 주제로 한 외식업체 ‘비비고’를 운영 중이다. 비비고는 한식 트렌드에 맞게 밥과 소스, 토핑을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한 음식점이다. 특히 지난 7월에는 영국에 매장을 내는 등 유럽인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투썸플레이스, 빕스 등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들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는 CJ푸드빌의 해외진출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내에서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 ‘한식의 세계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즉석 밥인 햇반과 양념류, 장류 등을 미국 시장에 내놓으며 주목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CJ제일제당은 지난 2005년 미국의 내추럴 푸드 업체인 애니천(Annie Chun)과 2006년 냉동식품 업체 옴미(Omni)를 인수 합병했다. 또 미국 시장을 위한 맞춤형 고추장 소스를 개발해 판매 중이다.
이와 관련, CJ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분산됐던 계열사들이 한 곳에 모이면서 업무 협조가 원활해졌고 스피드한 경영이 가능해졌다”면서 “앞으로도 아시아권과 유럽 지역에 외식 브랜드를 순차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품 및 외식과 관련된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등은 모두 서울 중구 쌍림동 CJ제일제당 빌딩에 입주해 있다.
물류와 홈쇼핑 통해 ‘CJ스타일’ 완성CJ푸드빌 비비고 런던 1호점 매장. CJ푸드빌의 VIPS가 지난 8월 8일 중국 SUNLON사와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중국 내 영업에 들어갔다.
또 2009년에는 인도에 ‘스타CJ’를, 2010년 베트남 ‘SCJTV’ 등을 열었다. 지난 2011년에는 홈쇼핑이 발달한 일본에서도 ‘CJ프라임쇼핑’을 개국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홈쇼핑 업체로 성장하고 있다. 이밖에 최근에는 터키 홈쇼핑 사업을 위해 사전작업에 들어감으로써 유럽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 준비를 하고 있다.
CJ오쇼핑이 홈쇼핑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망을 사로잡는다면 CJ GLS와 CJ대한통운은 12개국 25개 해외법인을 통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고 있는 CJ그룹 계열사들의 물류를 담당함으로써 ‘글로벌 CJ’의 신경망이 되고 있다.
특히 홈쇼핑과 물류를 기반으로 하는 신유통 부문은 올 상반기에는 최초로 식품&외식 분야의 매출을 추월하며 그룹 내 최대 캐시 카우로 떠올랐다.
CJ그룹에 따르면 올 상반기 CJ오쇼핑, CJGLS,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이 포함된 신유통 사업부분은 상반기에 4조5790억원의 매출을 올린 데 반해 제일제당,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등이 속한 식품사업 부분은 4조269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까지 4대 사업군 중 가장 매출이 적었던 신유통 부문이 최대 매출을 올리던 식품 부문을 추월한 것이다. CJ그룹 관계자는 “대한통운과 CJGLS 간 시너지 효과가 확대되고 콘텐츠와 바이오 사업의 성장세가 계속되면 식품과 비(非)식품 사업군 간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 1등 브랜드 ‘그레이트 CJ’ 만들겠다쾌적한 문화공간으로 거듭난 서울 용산 CJ CGV. 중국에 진출한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매출 10조원 돌파와 함께 2007년 CJ그룹 출범 이후 2008년 12조6000억원(전년대비 23%), 2009년 14조5000억원(15.1%), 2010년 17조5000억원(20.7%) 등 폭발적인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CJ그룹. 올해 20조원의 매출을 넘어 2020년까지 그룹 매출 100조원을 돌파해 ‘CJ 시대’를 열겠다는 이재현 회장의 행보가 기대된다.
[서종열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창간 제25호(2012년 10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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