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사들이 ‘디지털 헬스케어’에 꽂힌 이유

    입력 : 2022.07.28 16:53:15

  • ‘화상으로 진료받고 앱으로 처방받고’.

    펜데믹 이후 디지털 헬스케어가 의료 산업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일상적인 건강관리를 중시하는 덤벨 이코노미가 재부각된 가운데, 특히 ICT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가 뉴노멀로 떠오르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기대수명 상승으로 건강한 삶의 가치가 중시되면서 의료의 패러다임이 진단·치료에서 예방·관리 중심으로 이동한 것도 한 요인이다. 선진국들은 역병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ICT 기반의 신개념 의료 서비스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원격의료가 불법인 한국에서도 팬데믹 시기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가 허용되어 디지털 헬스케어가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시대적 흐름이라는 것을 방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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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대표적으로 병원들의 자체 앱 편의성이 좋아졌다. 대형병원들은 환자가 사용하는 앱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개선하는 데 집중한다. 종전에는 진료 예약, 수납(결제), 안내 등의 병원 이용에 필요한 정보만 담았지만, 최근에는 수술 진행 현황, 식단 안내, 차량 등록 등 편의 정보까지 앱에 ‘친절히’ 담아낸다. 앱으로 진료비 수납, 보험 청구도 가능하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등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자체 앱을 적용하는 기관도 빠르게 늘고 있다. 환자용 앱을 개발하는 레몬헬스케어에 따르면 현재 상급종합병원 45곳 중 32곳(71%)과 종합병원, 병원 등 50여 곳이 이 회사의 서비스를 통해 앱을 구축했다. 환자가 사용하는 앱은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병원은 환자 응대나 진료기록 관리 등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다.

    ▶카카오·뱅샐이 쏘아올린 작은 공 금융사의 헬스케어 분야 사업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행 이후 몇몇 금융사들은 헬스케어 진출 등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하나의 금융 앱에서 내가 보유한 부채, 현금, 주식 등 금융자산을 한눈에 보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돕는다. 금융사들은 소비자의 자산 특성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고 비금융·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는 최근 현대중공업그룹과 설립한 국내 최초 의료데이터 전문회사를 3년 만에 청산하고 카카오헬스케어를 중심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확대한다. 지난 5월 말 아산카카오메디컬데이터센터가 법인 해산했다. 대신 카카오는 올해 3월 신설한 카카오헬스케어를 앞세워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GIA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2020년 1936억달러에서 2027년 6459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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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카카오는 카카오헬스케어 설립 한 달 만에 1200억원을 추가 출자하는 등 힘을 싣는 모양새다. 황희 전 분당서울대병원 교수가 이끄는 카카오헬스케어는 ‘헬스케어 월렛’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이다. 건강관리·진료예약·심리상담·맞춤관리를 ‘올인원’으로 제공하는 형태다. 예컨대 유전자를 검사해 당뇨 발병위험을 확인하고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하나의 앱에서 가능해지는 셈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현재 14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서울대·고려대·연세대·이화여대 등 7개 병원과 ▲지니너스 ▲위뉴 ▲스카이랩스 ▲누비랩 ▲포티파이 ▲히치메드 ▲원스클로벌 등 7개 스타트업이 포함됐다. 유전자 분석부터 식습관 개선, 비대면 심리상담, AI 전자문진, 의약품 정보제공 등 분야도 다양하다. 이에 대해 윤예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환자데이터 수집 및 원격진료는 이해관계자가 많고 법률적으로도 해결할 지점이 많아 카카오에서도 보수적인 접근법을 택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향후 데이터 비즈니스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카카오 내 AI 사업부인 엔터프라이즈, 브레인과 시너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카카오보다 먼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각광을 받은 핀테크 업체는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다. 뱅크샐러드가 제공하는 건강 서비스 ‘유전자 검사’ 검사자 수가 서비스 오픈 이후 지난해 5월 기준, 이미 12만 명을 넘어섰다. 뱅크샐러드 앱에서 유전자 검사에 참여하면 집으로 마크로젠 유전자 검사 키트가 오고 타액(침)을 채취해 이를 마크로젠으로 보내면 영양소, 운동, 피부, 모발, 식습관, 개인 특성, 건강관리 등 65개 항목에 걸쳐 유전형질을 분석해주는 방식이다. 하루 검사자 수를 700명으로 확대했지만, 평균 30 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평균 5회 시도 만에 검사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30세대가 약 87%에 이른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뱅크샐러드 앱에서 문턱이 높았던 유전자 검사를 무료로 접하게 되면서 일상 속 데이터 활용이 익숙한 젊은이들의 생활 습관과 큰 시너지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뱅크샐러드 유전자 검사
    뱅크샐러드 유전자 검사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분석은 마크로젠과 성공적인 협업사례로 꼽힌다. 마크로젠은 국내 1위 유전체 분석 업체다. 글로벌 수준의 유전자 분석 정확도(99.9% 이상)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도 뱅크샐러드는 지난 4월부터는 ‘내 위험 질병 찾기’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건강 정보를 바탕으로 주요 질병에 대한 통계적 발병 우려를 예측하는 서비스다. 출시한 지 얼마 안 돼 집계된 수치는 없지만, 뱅크샐러드의 적극적인 영역 확대에 동종 업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앞선 사례와 마찬가지로 ‘내 위험 질병 찾기’는 디지털 헬스케어에 전문성을 갖춘 셀바스AI와 협업한다. 셀바스AI는 함께 구축한 질병 발생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데이터를 분석, 또래보다 위험한 질병 및 건강관리 지표를 제공한다.

    뱅크샐러드는 질병관리, 유전자 검사 서비스 외에도 개인의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개인의 건강검진 기록과 질병관리청이 제공하는 예방접종 내역을 뱅크샐러드 앱에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는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데이터로 일상을 관리하는 것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자발적으로 SNS에 공유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며, “건강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더욱 유용한 서비스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권에선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개인신용정보뿐 아니라 공공, 의료 등으로도 확산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의료·건강 마이데이터는 해외에서 마이데이터 성공 사례가 입증되었고 국내 시장의 수요도 많은 만큼 정부에서도 관심 있게 추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마이헬스웨이’ 구축을 시작해 2023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연관 부처도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업계에선 더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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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사들 후발주자 치열한 추격 금융 업종 중에서도 보험업은 더욱 헬스케어 업종과 연관성이 높은 편이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고 사람의 신체적 손해를 보상하는 업종이다 보니 헬스케어에 관심을 끌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질병과 생사를 숫자로 계리해 상품을 만들어내는 업종인 만큼 건강 데이터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지난해 보험사들이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모바일 친화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던 것도 그 일환이다.

    신한라이프는 지난해 12월 헬스케어 자회사 신한큐브온을 설립하고 ‘하우핏’ 앱을 통해 보험사 최초로 독자적인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하우핏은 AI 동작인식 기술과 라이브 서비스를 결합한 홈트레이닝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별도의 웨어러블 장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AI가 사용자 움직임을 분석해 운동 자세를 교정할 수 있게 했다. 향후 이와 같은 운동 관련 콘텐츠의 다양성을 높이고 헬스케어 관련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신한라이프는 고객 생애주기 전부를 책임지는 ‘종합돌봄 서비스 제공자(Full Care Service Provider)’로서 고객이 일상에서 더 편리하게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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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손해보험도 KB헬스케어 설립을 승인받고 서비스 개시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헬스케어 서비스인 ‘KB 오케어’를 시범 출시했고 최근 업계 최초로 한국웰케어산업협회와 빅데이터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의료데이터 활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B손해보험의 자회사 ‘KB헬스케어’와 신한라이프 헬스케어 자회사 ‘신한큐브온’은 모두 건강을 잃은 뒤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업서 고객의 건강을 관리하는 사전 예방을 돕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골자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생명도 ‘더헬스’라는 헬스케어 전용 앱을 통해 걸음 수와 식이 상태 등을 분석해 식단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보생명은 디지털 헬스케어와 인슈어테크를 결합해 만든 케어(Kare) 앱을 운영하고 있다. 케어는 분당서울대병원과 건강 예측 서비스를 공동 개발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암, 치매 등 10여 개 질환 위험도를 예측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다. 또 한화생명은 헬스케어 플랫폼 헬로(HELLO)를 중심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헬로는 AI 카메라 기반의 영양분석 기술을 가진 ‘두잉랩’, 생체나이 분석 솔루션을 운영 중인 ‘바이오에이지’, 데이터 보안 기술을 갖춘 ‘라이프시맨틱스’ 등과 협업해 마련한 앱이다.

    은행업계에서는 하나은행이 최근 의료정밀진단 플랫폼 기업 엔젠바이오와 함께 하나은행 2개 PB센터 영업점에 헬스케어 상담 부스를 마련하고, VIP 손님을 대상으로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검사, DTC 검사 등 개인 유전자 검사와 헬스케어 상담 등에 나섰다. 엔젠바이오와 전문의가 제공하는 다양한 건강 정보를 하나은행 자산관리 웹진 ‘하나원큐M’에 싣고, 전국 PB센터를 순회하며 ‘신(新) 5060 건강 점프 업’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고객 건강까지 케어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도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마이헬스케어 데이터 제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신한생명 하우핏
    신한생명 하우핏
    금융업계의 이 같은 행보는 마이데이터 사업 성패가 금융, 건강, 의료, 통신, 에너지, 교통, 패션, 문화, 유통 등 다양한 이종 데이터 간 결합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표방하는 새 정부가 공공데이터를 개방해 사회적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금융사들도 잇따라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해 뛰어드는 모습이다. 향후 역시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을 통한 헬스케어의 디지털화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파생되고 의료산업의 가치사슬이 확장되면서 산업의 사각지대도 점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헬스케어 기업 관계자는 “마이데이터에 관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금융업계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고객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영역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바이오·의료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는 정부의 비대면 의료 규제 완화 등 정책적 노력으로 디지털 헬스케어의 사각지대가 점진적으로 축소될 전망”이라며 “금융뿐 아니라 비금융 분야 역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확산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마련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지훈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43호 (2022년 8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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