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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훈의 유럽인문여행! 예술가의 흔적을 찾아서 ⑩ 천재의 도시 잘츠부르크에서 모차르트의 피아노 선율을 만나다
입력 : 2019.11.07 1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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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를 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 그가 죽은 지 250여 년이 지난 지금도 그의 음악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들을 수 있다. 하루 수백만 명이 이용하는 지하철 환승역에서 작품번호 ‘kv525 세레나데 3악장’이 울려 퍼지고, 종착역에선 ‘피아노 소나타 11번’이 이별을 알려준다. 소설가이자 출판 편집자인 필립 솔레르스는 그의 작품 <모차르트 평전>에서 “현대인은 누구나 모차르트 음악 속에서 살아간다”고 했다. 실제로 우리의 일상생활을 차분하게 들여다보면 모차르트의 음악이 우리를 완전히 포위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태어나기 전에는 그의 ‘마술피리’를, 성장하면서는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와 ‘피아노 소나타’를, 연인이 생기면 ‘피가로의 결혼 K.494’ 중 ‘사랑의 그리움 그대는 아는가’를, 죽음을 앞에 두고는 ‘레퀴엠’의 선율을 듣는다.
‘소금의 산’이라는 뜻의 잘츠부르크는 소금을 유럽 전역에 공급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종교와 예술을 화려하게 꽃피웠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잘츠부르크가 세계 역사의 중심지로 발돋움한 이유는 모차르트라는 걸출한 천재 음악가를 배출했기 때문이다. 19세기 이후 ‘소금의 도시’라는 명성보다 ‘음악의 도시’라는 수식어가 훨씬 유명해졌다는 점이 이 도시의 이미지를 말해준다.
구시가지는 마치 중세시대를 거닐고 있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잘자흐 강을 중심으로 북동쪽에는 꽃의 향연이 펼쳐지는 미라벨 정원이 있고, 강 건너편에는 대성당, 잘츠부르크 성이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구시가지의 중심은 모차르트 부자가 작곡가로 근무했던 잘츠부르크 성이다. 도시의 터줏대감처럼 늠름하게 버티고 있는 성 밑으로 중세의 멋스러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골목길과 바로크, 고딕, 르네상스 양식의 독특한 건축물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첫 장면을 장식하기도 하는 성은 1077년 게브하르트 대주교가 독일의 공격을 대비하여 만든 것으로, 17세기에 완성되었다.
이처럼 성에는 모차르트의 젊은 시절의 고민과 방황이 묻어 있어, 이곳에 들어서면 가엾은 볼프강의 모습이 그려진다. 하지만 그의 처지와 상관없이 성 위에서 내려다보는 잘츠부르크의 풍경은 그야말로 아름답다. 도시를 쉼 없이 가로지르는 잘자흐 강, 모차르트의 선율이 배어있는 대성당, 봄부터 가을까지 황홀한 꽃향기를 피워내는 미라벨 정원, 수천 년에 걸쳐 살아온 사람들의 숨결이 녹아있는 구시가지, 노란 단풍과 어우러진 알프스 등 그야말로 잘츠부르크가 가진 모든 것을 감상할 수 있다. 고풍스러운 성을 등지고 구시가지로 내려오면 닫혔던 작은 골목길이 새로운 길로 안내하고, 그 길이 닫힐 즈음이면 또 다른 길을 내놓으면서 사람들을 점점 더 이 도시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한다. 더욱이 구시가지에서 가장 번화한 게트라이데 거리에 들어서면 이 도시의 활기를 가득 느낄 수 있고, 카푸치노 한 잔에 모차르트의 음악을 곁들이면 여행의 즐거움은 배가 된다.
“나는 내 재능을 다 펼치기 전에 생을 마치게 되었다. 인생은 너무나 아름답고 내 생애는 무척이나 전도유망하게 시작되었다. 그러나 누구도 운명을 바꿔 놓을 수 없고, 누구도 자기 죽음을 예측할 수 없다. 모든 것은 신의 뜻대로 될 것이다. 이제 나의 생을 마감한다. 여기 내가 미완으로 남겨서는 안 되는 ‘레퀴엠’이 있다.”
[이태훈 칼럼니스트]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10호 (2019년 11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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