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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경제학
입력 : 2018.04.05 1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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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서 지난 2월 9일 개회식에서도 사전 녹화된 1218대의 드론이 동시에 비행하는 장관을 연출, 전 세계인의 주목을 끌었다. 하지만 기술 시연의 주인공은 한국 기업이 아닌 미국의 인텔이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꼽히는 ‘드론’의 현주소와 우리의 현실을 짚어 봤다.
▶반도체 기업 인텔까지 나선 드론, 이유는 무엇?
인텔 드론 라이트쇼에 쓰인 ‘슈팅스타’
사실 인텔은 2014년부터 다수의 드론을 군집 비행시키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처럼 인텔이 기존 핵심 사업인 반도체와 거리가 있어 보이는 드론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은 여기서 파생되는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클라우드 비행 기술은 산불 같은 재난 대응과 작물 모니터링 등 농업 현장, 건설관리 및 지도제작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드론의 쓰임새도 배송·촬영·방범·구조·측량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특히 GPS와 센서를 이용해 정확한 좌표를 따라 움직이고, 수많은 드론을 동시에 제어하는 기술은 자율주행차량과 관제 시스템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최근에는 무인 항공기 기술을 승객용으로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도 커지는 추세다.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에 따르면 미국 연방 항공청(FAA)은 민수용 무인항공기 시장이 2016년 43억달러(약 4조6000억원)에서 2020년 112억달러(약 12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민수용 드론시장은 개인취미용과 산업용으로 나뉜다. 이 기간 개인취미용 시장은 15억달러에서 46억달러로, 산업용 시장은 28억달러에서 66억달러로 각각 연평균 32%와 4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산업용 드론 시장은 하드웨어 가격이 하락하고 충돌방지, 자동비행모드, 일인칭뷰(FPV), 이륙했던 장소로 돌아오게 하는 홈리턴 기능 등 기술적인 발전으로 성장속도가 가파르다. 현재는 사진과 영상촬영 부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농업·에너지·보험·채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농업을 예로 들면 작물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살충, 비료 수준 등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 대비 시간 및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드론을 활용한 배송도 가장 유망한 사업부문 중 하나로 손꼽힌다. 리서치업체인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관계자는 “현재 가장 활성화된 드론의 산업부문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농업과 건설부문이지만 앞으로는 보험·통신·배송부문도 큰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국도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와 시장 진출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정부에서 드론을 미래 핵심 기술로 집중 육성하기로 로드맵을 세운 건 지난해의 일이다. 비행금지와 비행제한 구역 등 까다로운 규제 탓에 드론 산업이 커나갈 기회를 놓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2018 평창겨울올림픽’ 폐회식이 열린 25일 밤 강원도 평창군 평창올림픽스타디움 위로 드론이 하늘을 수놓고 있다.
▶中 드론굴기(屈起)로 민수용 시장 장악
중국, 미국 등 주요 국가들은 급증하는 드론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공룡 IT 기업들이 앞다퉈 드론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드론의 활용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드론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
미국에서는 아마존이 드론 택배 서비스를 선보였고, 페이스북과 구글도 드론을 활용해 사업 범주를 넓히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드론 활용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기업은 아마존과 구글, 페이스북 등이다.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배달용 드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마존이 개발 중인 드론 택배 서비스 ‘프라임 에어’는 물류창고에서 30분 이내 거리에 소형 드론을 통해 물건을 배송하는 서비스다. 구글은 모회사 알파벳을 통해 산간·재난 지역에 의약품을 배송할 수 있는 드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자사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위해 인터넷 연결용 드론 ‘아퀼라’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아퀼라는 태양광 발전으로 석 달간 연속 비행하면서 주로 저개발 지역에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중국은 민간용 드론 제조시장을 사실상 독식하고 있다. 소형 드론을 주로 생산하는 중국 드론 제조업체 DJI의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한다. 중국 주요 드론 제조사는 DJI 외에도 샤오미, 호버, 이항 등이 있다.
특히 세계 민간용 드론시장의 70%를 차지한 중국 DJI는 매출액을 공개하지 않지만, 업계에선 작년 이 회사 매출을 3조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국내 전체 드론시장(1200억원)의 25배다.
DJI는 2006년 중국 광둥성 선전의 한 잡지사 창고에서 20대 젊은이 네 명이 시작한 스타트업이다. 현재는 직원 1만2000명에 실리콘밸리, 일본 도쿄 등 세계 각지에 R&D(연구개발) 센터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중국 드론업체들은 화물 배송용, 농업용, 조난구조용, 과학연구용 등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중국 1,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징동닷컴은 대도시를 넘어 소도시 시장 개척에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징동닷컴은 시속 100㎞로 30㎏짜리 제품 배송에 성공했고 1t짜리 화물 배송 드론 개발에 착수했다. DJI는 열화상 카메라 전문업체 플리어(FLIR)와 손잡고 화재 현장 구조, 조난자 탐지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드론도 선보였다. 현지 업체 지페이는 물류·농업 드론, 링두는 중대형 드론과 치안 감시 드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 드론업체 이항이 공개한 드론 택시 ‘이항 184’
▶갈 길 먼 韓 드론산업
드론 시장 세계 1위 기업 DJI에 이어 화웨이까지 관련 사업에 뛰어들면서 중국의 ‘드론 굴기’는 점점 본격화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은 정부가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음에도 선진국들을 따라가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등록된 드론 업체는 1200여 곳에 달한다. 이마저도 산업용이 아니라 완구용 드론이나 만들고 있다. 대다수는 중국에서 값싼 부품을 들여와 조립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더구나 수익을 거두는 업체는 30여 곳으로, 대부분 매출 10억원 미만 영세 업체다. 연간 매출이 10억원대로 국내 드론 산업을 이끌고 있는 소수 업체의 연구진은 10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 1위 업체인 DJI와 비교하면 연구 인력이 100분의 1 수준으로 적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2016년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은 2.7%에 불과하다. 제품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핵심부품은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력도 부족하지만 산업 생태계가 만들어지지 않다 보니 업체들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것이다.
정부의 육성계획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드론 산업 성장이 늦은 배경으로 흔히 규제가 지적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드론 한 대를 띄우려면 넘어야 할 규제가 많다는 점에서 과감한 시도가 어렵다는 한계가 드론 기술 개발을 막고 있다는 주장이다. 업계에서는 중국 드론 산업이 단기간에 세계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로 관련 규제를 확실하게 풀어준 덕분이라고 보고 있다. 중국 정부가 민간용 드론 산업에 대해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발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인 미비점을 보완하는 사후적 접근법을 택했기 때문이란 주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은 이미 드론 선진국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우뚝 솟았지만, 한국은 거대 시장으로 떠오를 신산업에서 벌써부터 밀리고 있는 형국”이라며 “주파수 인증 시간과 절차 등 풀어야 할 규제도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항공안전법상 드론 비행이 제한되는 지역이나 상황은 ▲비행금지구역 ▲공항 주변(관제권) ▲고도 150m 이상 ▲행사장 등 인구밀집지역 ▲군시설 주변 ▲야간비행(일몰 후~일출 전) ▲가시권 밖 비행 등이다. 이에 따라 국가 주요시설이 몰려 있는 서울은 대부분이 비행금지구역과 비행제한구역이다. 서울에서 드론을 날리려면 수도방위사령부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최대 2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무게가 13㎏ 이상인 드론은 비사업용일지라도 해당 지방항공청에 ‘장치신고’를 해야 한다. 25㎏이 넘으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안전성 인증’도 받아야 한다. 무게와 상관없이 지방항공청이나 국방부의 ‘비행승인’도 필요하다.
그나마 규제 적용을 덜 받을 수 있는 곳은 드론 시범사업지역과 드론 전용비행구역인데 국내에 각각 7곳, 10곳 정도뿐이고 대부분 지방이다. 드론 수요를 충족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도 드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규제 완화 필요성엔 공감하고 있다. 모든 규제가 일괄 면제되는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고 수도권에도 드론 전용비행구역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무게·용도 중심의 분류기준도 위험도와 성능 기준으로 합리화해 취미용, 완구용 드론은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선 규제도 문제지만, 꼭 그렇게만 볼 게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는 지난해 ‘비행하는 중국의 드론산업’ 보고서에서 중국의 민간용 드론시장이 매년 50%씩 급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목할 것은 이것이 저비용 양산체제 구축,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 출시, 기업별 제품 전문화, 개방형 시스템 등이 어우러지면서 발전적 산업군(群)이 형성되고 관련 기업이 늘어난 결과라는 점이다. 중국 드론의 도약이 오로지 한국보다 덜한 규제 때문이라고 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DJI 측은 “중국의 강세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DJI는 인력의 30%가 연구개발(R&D) 인력이고, 매출 대비 R&D 투자 비율도 7%에 달한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7월 규제완화에 나서면서 드론의 사업범위, 비행고도나 비행속도 제한 등에서 한국이 다른 국가에 비해 딱히 규제가 강한 것도 아닌 상황이다. 결국 한국 드론의 위기는 R&D 투자에서 밀린 결과라는 전문가 지적이 적지 않다. 드론 제조회사가 대부분 영세업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한 게 그 배경이다.
때문에 국내 드론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IT 강국의 장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부품과 센서, 프로그램 개발에 정부가 집중적인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특히 드론을 구동할 수 있는 비행제어와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드론이 비행하면서 주변 지형과 건물, 시설물을 스스로 파악해 최적의 경로와 착지 장소를 찾아 이동하려면 관제시스템과 기계학습 알고리즘 기술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아마존은 택배 배송에 드론을 이용하고 있다. 기업에 산업용 드론을 빌려주는 렌털 회사, 드론을 이용해 데이터 수집하는 것을 도와주는 대행 회사 등 드론을 활용한 새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오는 2020년 드론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가 1270억달러(약 13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각종 사고 발생 시 드론을 이용해 피해 규모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 분야에서도 쓰일 수 있으며 기지국 점검 등 통신 분야, 광물탐사 등 광업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드론에 부가되는 기능이 많아지면서 소프트웨어나 운영체제(OS)로 구동·관리해야 할 부품·기능이 많아졌다. 이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게 도와주는 표준화된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 드론 핵심 기술경쟁력 분야에서 세계 5위인 한국보다 한 단계 앞서 있는 일본의 경우 2015년 즈음부터 드론을 활용한 화물 운송을 허용하도록 하는 등 발 빠르게 규제 완화에 나서 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2년 도쿄에서 올림픽을 할 때쯤 드론 택배를 상용화하는게 목표라고 여러 차례 밝혔다.
한국 드론시장 역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경쟁력 없이 드론을 만만하게 보고 뛰어든 많은 기업들이 드론사업에서 손을 떼고 있다. 특히 단순 RC(리모트컨트롤) 비행체를 드론이라고 판매하는 사업가들도 점점 모습을 감추고 있다. 송용규 한국항공대 항공우주기계공학과 교수는 “취미용 드론은 DJI가 독점하는 가운데 중저가 시장도 샤오미, 이항 등 중국 업체가 꽉 잡고 있어 경쟁이 힘들다”며 “산업용 드론은 비행기술과 별도로 산업분야에 특화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강화한다면 승산이 분명히 있다”고 강조했다.
심현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국토부 민간무인안전운항연구단장 뒤처진 드론 경쟁력, 규제 때문만은 아냐
▷평창올림픽에서 인텔의 드론쇼가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국내 일각에선 인텔드론에 국내 하늘을 내줬다 는 비판적인 시각도 나온다.
인텔의 경우 개막식이 아닌 날에 사전 녹화를 했는데 이런 조건이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아쉬움이 든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쇼를 하려면 수억원 이상의 개발비가 드는데 조직위가 그걸 지원할 생각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국내에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국내에 과연 이런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할 의지나 역량이 충분히 있는가에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국내 드론 시장을 중국산 등 외산이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으로 보는지.
중국산은 가격도 싸고 품질도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가격을 맞출 수가 없는 게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기술개발에 투자하거나 규모가 큰 드론 업체가 탄생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고 전 세계적으로 중국산 드론이 장악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드론을 놓고 일부에선 규제 문제라고 하고 일부에선 좁은 국내 시장의 한계라고 한다. 정부에서도 진흥책을 내놓고 있다.
규제 문제만은 아니라고 본다. 중국의 규제도 우리만큼 심하다. 우리나라 내수시장이 작은 게 첫 번째 문제고, 삼성 등 대기업이 참여한다면 더 잘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가 모든 분야를 다 잘할 필요는 분명히 없다. 하지만 새로운 분야가 떠오를 때 우리나라가 빨리 진입하지 못하고 머뭇거려 기술경쟁력이 약한 점은 분명하다. 또한 특히 정부 주도로 1년에 수십억 이상의 연구비를 드론 분야에 투자하고 있지만 여기서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것도 큰 문제다. 정부는 생색내기 위주의 대규모 정책입안 및 모호한 연구과제 지원보다는 분명한 성과를 목표로 하는 과제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성과가 잘 나오는지 관리하고, 업체나 연구소도 예산을 받아 내실 있는 연구를 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앞으로 드론의 발전 가능성은 어디까지인가?
장거리 비행이 가능하고 신뢰성이 높은 산업용 드론이 크게 발전하리라고 본다. 최근에는 사람이 타는 드론 연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책적으로는 아직 넘을 산이 많지만 기술이 더 발달해서 안전해진다면 정책은 자연스럽게 마련될 수 있을 터다.
이흥신 드로젠 대표 원천기술 확보로 중국 뛰어넘겠다
드로젠은 한국에서 드론을 잘 만드는 기업이다. 정확히 말하면 드론의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국산화한 회사라고 봐주면 좋겠다. 먼저 정밀 멀티 컨트롤 FC(비행제어장치)로 사람이 타는 드론은 안전성에 상당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를 수행하며 다기능적으로 사용 가능한 FC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표준화도 이끌 계획이다.
우리가 만든 모터와 FC 및 전자회로를 탑재하여 한국형 산업용 드론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산업용 드론의 가격을 현실화해 대중적으로 사용하도록 플랫폼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드론 렌트사업’과 인명구조용 드론을 계획 중이다.
▷드론의 산업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공중’을 이용하려는 잠재적인 니즈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그곳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고 본다.
드론이라는 기술은 결코 독자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가치를 생성하는 기술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으로 보는지.
드론 기술을 먼저 개발하고도 산업이나 실전에 적용하고 응용하지 못해서 다른 나라에 추격당하는 사례는 적지 않다. 4차산업을 선도할 드론이 총아로 불리지만, 기업들이 많은 자본과 시간을 투자해 개발한 기술이 규제에 발목을 잡히거나 투자를 받지 못해 시장에서 밀리는 경우는 지금도 많다. 전문가들과 드론산업계 종사자들의 목소리가 정부 관계부처, 관련기관 등으로 전달이 쉽지 않은 것 같다. 기술도 빌려오거나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하면 된다는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면 우리나라는 영원히 패스트팔로워도 카피캣도 안 될 것이다. 우리의 드론산업 개발은 원천기술보다는 응용기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다소 기형적인 연구개발 구조인 것도 문제다. 또한 규제가 드론산업 활성화에 발목을 잡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드로젠의 향후 목표는.
창업 후 지금까지 험난한 길을 걸어왔다고 생각한다. 원천기술개발에만 집중하느라 매출이란 허들에 늘 걸리곤 했다. 특히나 독자기술로 드론을 만드는 회사에 대한 지원이나 투자는 감히 생각할 수도 없는 현실의 벽이 두껍고 높았다. 드론 기술평가 항목조차 마련한 곳이 없었기 때문이다. 올해 상장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서 기술특례상장을 계획 중이다.
[김병수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91호 (2018년 04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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