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 가서 뭐 해먹지?… 밀키트 하나면 걱정 끝, 20~30분이면 누구나 요리사 백종원·호텔 셰프 협업도

    입력 : 2021.09.07 17:05:53

  • 캠핑의 꽃은 ‘근사한 한 끼’다. 그렇다고 무겁고 부피가 큰 식재료를 챙겨 본격적인 요리를 하기엔 부담스럽고, 피크닉 음식처럼 가볍게 식사를 준비하기엔 아쉽다. ‘조리가 편하면서 화려한 음식을 먹고 싶다’는 700만 명의 캠핑족의 요구를 해결해주겠다며 식품업체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앞다퉈 여행 감성을 한껏 끌어올릴 수 있는 이색 간편식을 출시하며 ‘캠핑 푸드’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야외에서 최소한의 조리 도구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음식을 정리했다.

    프레시지 흑돈가 랍스터&돈마호크 캠핑세트
    프레시지 흑돈가 랍스터&돈마호크 캠핑세트
    캠핑 요리의 대명사는 바비큐 메뉴다. 밀키트의 강자 프레시지는 제주도 고기 명가 ‘흑돈가’와 함께 캠핑장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돈육 밀키트 6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캠핑장에서 바비큐를 비롯해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해 기획된 제품이다. 제주산 돼지고기와 각종 해산물을 숯불에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캠핑세트 2종과 흑돼지로 만든 제주 대표 돈육 메뉴 4종으로 구성됐다.

    GS25 ‘통째로 닭볶음탕’
    GS25 ‘통째로 닭볶음탕’
    ▶닭갈비, 돼지김치찜, 해산물 등 다양 LF푸드의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모노키친이 출시한 ‘일품 소고기 타다끼’는 이색적인 캠핑 푸드다. 고급 이자카야에서 맛볼 수 있는 요리를 별도 조리 없이 살짝 해동해 곧장 썰어 먹을 수 있다. 호주 청정우 우둔살을 사용했고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특제 유자간장 소스와 생와사비도 동봉돼 있다. LF푸드의 프리미엄 HMR 브랜드 크라제는 캠핑의 분위기를 한층 살려줄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의 프리미엄 폭립을 내놨다. 이 제품은 미국 남서부 스타일로 스모크향이 살아있는 ‘바베큐 폭립’과 매콤한 맛을 살린 ‘칠리바베큐 폭립’ 등 크라제 바베큐 폭립 2종으로 구성됐다. 연한 육질의 등갈비와 크라제의 특제 바비큐 소스로 전문 레스토랑의 맛과 품질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미식 플랫폼 블루스트리트는 세미계와 협업해 ‘프리미엄 닭갈비 HMR’를 선보였다. ‘세미계 간장닭갈비구이’는 부드러운 닭다리살을 사용해 육즙이 풍부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냈다. 학교 앞 떡볶이도 밀키트로 즐길 수 있다. 서산 해미읍성 얄개분식의 떡볶이가 ‘브라질 떡볶이’ 밀키트로 출시됐다. 얄개분식은 SBS <생활의 달인>에서 떡볶이 달인으로 선정된 송광예 할머니가 40년째 운영하는 곳으로 전국 10대 떡볶이 맛집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채선당 도시락&샐러드도 오리지널 방식과 최근 유행인 로제소스를 접목해 ‘떡볶이 밀키트 2종’을 선보였다. 황금비율의 매운맛이 돋보이는 ‘매콤 쌀떡볶이’는 한국식 입맛에 맞춰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풍미가 일품이다. 부드럽고 진한 소스가 매력인 ‘로제 떡볶이’는 토마토와 크림소스가 어우러진 로제소스에 쫀득한 누들떡이 더해져 맛의 조합을 자랑한다.
    더본코리아 ‘백종원의 돼지김치찜’
    더본코리아 ‘백종원의 돼지김치찜’
    간편한 조리로 완성되는 면 요리도 캠핑 요리로 제격이다. CJ제일제당은 흐르는 물에 1분 해동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냉동면 ‘비비고 비빔유수(流水)면’ 2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제품은 ‘소고기고추장비빔유수면’ ‘들기름간장비빔유수면’ 두 가지로, 삶아낸 면과 고명이 급속 냉동된 상태로 붙어있어 통째로 채반에 놓고 흐르는 물에 풀어주면 되는 초간편 제품이다.

    식탁이있는삶이 운영하는 스페셜티푸드 플랫폼 퍼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캠핑 푸드로는 채끝과 안심을 동시에 먹을 수 있는 티본스테이크, 양의 앞다리 어깨 부분인 양숄더랙, 킹타이거새우, 항공 직송으로 신선하게 맛볼 수 있는 크레이피쉬가 있다. 이 밖에 ‘이베리코 베요타 돈마호크’도 인기다. 삼겹, 등심, 갈비의 세 부위가 조화를 이룬 두툼한 부위로 육즙과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천연 과일 소스로 숙성한 주꾸미 볶음과 한돈 삼겹살이 세트로 구성된 ‘쭈꾸미사령부 쭈삼세트’도 있다. 또 별도의 재료 손질이 필요 없는 ‘사천식 고추잡채 밀키트’ ‘고시랑 한끼 핫 떡볶이 밀키트’ ‘코다리 비빔냉면 밀키트’ 등도 퍼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상 청정원의 ‘바로eat 안주야(夜)’ 2종은 간편한 별미 안주로 좋다. 별다른 조리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실온 보관 제품이다. ‘간장 도가니스지’는 주재료인 쫀득한 스지와 표고버섯에 달콤 짭짤한 간장도가니 양념을 첨가했다. ‘매콤 소막창떡심’은 소막창과 꽃등심의 별미 부위인 떡심을 특제 양념에 비빈 안주다. 포장 상태로 가볍게 주무르면 내용물이 고루 섞이고 따뜻하게 먹으려면 끓는 물에 데워도 된다.

    GS25 ‘심플리쿡 돈마호크’
    GS25 ‘심플리쿡 돈마호크’
    푸짐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백종원의 돼지김치찜’도 있다. 백종원 대표의 요리 노하우가 담긴 레시피와 엄선된 재료로 완성한 ‘백종원의 돼지김치찜’은 집에서는 물론 야외에서 간편하게 즐기기에 좋은 가정간편식(HMR)이다. 잘 숙성된 김치에 국내산 돼지고기 앞다리살이 푸짐하게 들어간 ‘백종원의 돼지김치찜’은 봉지 그대로 끓는 물에 10분간 중탕을 하거나 내용물을 냄비에 넣고 직접 가열하면 요리가 완성되는 간편한 조리법을 갖췄다.

    메인 요리에 곁들이거나 안주로 먹기 위한 햄 제품도 나왔다. CJ제일제당의 ‘햄스빌 바로먹는햄’은 소고기, 등심, 목살 3종 ‘콜드컷(Cold Cut)’ 제품이다. ‘콜드컷’은 냉장 상태의 슬라이스한 햄을 말하며 맥주나 와인 안주로 알려졌다. 뜯자마자 바로 먹는 근사한 안주 콘셉트로 만들어져 별도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다. 3종 모두 엄선한 프리미엄 원육을 12시간 이상 저온숙성한 후 90도 이상에서 충분히 훈연해 담백한 고기 본연의 맛에 그윽한 오크향의 풍미와 촉촉한 식감이 살아있다.

    사진설명
    롯데푸드의 ‘의성마늘햄’과 ‘의성마늘 프랑크’도 캠핑 때 구워 먹기 적합한 제품이다. ‘의성마늘햄’은 분절햄 형태로 되어 있어 야외 활동을 나갈 때 휴대 및 사용이 특히 간편하다. ‘분절햄’은 햄 덩어리를 사용하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나누어 개별 포장한 햄을 뜻한다. 롯데푸드는 2006년 큰 덩어리의 햄을 사용하기 좋도록 3등분으로 나눠 따로따로 포장한 의성마늘햄을 출시하면서 최초로 분절햄 시장을 열었다.

    개별 포장된 의성마늘햄은 필요한 양만큼만 휴대해서 가져가기 편리하다. 또한 큰 용량의 햄은 일단 포장을 뜯고 나면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신선한 보관이 힘들고 필요한 양만 사용하기도 어렵지만, 의성마늘햄은 요리에 필요한 양만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위생적으로 보관이 가능해 야외에서 사용이 편리하다. ‘의성마늘 프랑크’는 그릴에 굽거나 꼬치로 만들기에 적합한 크기로 만들어진 소시지다. 직화 혹은 프라이팬을 활용해 노릇하게 구운 뒤 베어 먹으면 입안에서 톡 터지는 탄력 있는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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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핑족 증가에 따라 다양한 밀키트가 인기인 가운데 유통업체들도 다양한 PB 제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마트에서는 부대찌개 밀키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7월 1일부터 29일까지 실적을 분석한 결과, ‘피코크 어메이징 부대찌개’가 전체 밀키트 중 매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2위), ‘피코크 의정부식 부대찌개’(5위), ‘피코크 송탄식 부대찌개’(8위) 등도 매출 상위 품목에 이름을 올렸다. 피코크 어메이징 부대찌개는 2가지 소시지, 햄, 치즈, 홍고추, 대파, 라면사리 등 각종 재료가 직화 용기에 담겨 있어, 육수를 붓고 용기째 8분간 끓이면 완성되는 제품이다. 9980원으로 부대찌개를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데다 조리가 간편하고 손이 많이 가지 않는 것이 장점으로 꼽히는 제품이다. 7월 들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6% 증가했다.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는 이마트가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 원조 맛집인 ‘오뎅식당’과 손잡고 선보인 밀키트다. 3대에 걸쳐 지켜온 비법 레시피를 재현한 양념장과 부재료로 누구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지난해 4월 출시 당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진 소고기를 넣은 진하고 칼칼한 국물에 당면, 소시지, 두부의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7월 들어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2% 늘었다.

    홈플러스는 다양한 전골부터 스테이크까지 밀키트 상품을 모아 매장 내 ‘밀키트존’을 조성해 운영 중이다. 홈플러스는 밀키트존에는 ‘홈플러스 시그니처’ 상품을 대거 선보인다. 홈플러스 시그니처는 PB 제품으로 대표 상품으로는 ‘홈플러스 시그니처 소불고기버섯전골’ ‘홈플러스 시그니처 우삼겹된장찌개’ ‘홈플러스 시그니처 푸짐한순대곱창전골’ ‘홈플러스 시그니처 제주흑돼지간짜장’ 등이 있다. 홈플러스 시그니처 밀키트 인기 상품은 소불고기버섯전골을 비롯해 우삼겹라볶이, 우삼겹된장찌개, 흑돼지두루치기, 푸짐한 순대곱창전골이 상위 5개 제품으로 누적 판매량이 6만5000개에 달한다. 대표 상품인 소불고기버섯전골은 1만4000개가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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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는 각종 탕류 등 인기상품은 물론, 물회와 같이 밀키트로 접하기 쉽지 않았던 상품도 선보인다. ‘은하수산 육수를통째로 동태매운탕’ ‘은하수산 육수를통째로 대구지리탕’ ‘은하수산 육수를통째로 꽃게해물탕’ 등으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스테이크나 찜닭 등 까다로운 조리법의 고기요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상품도 있다. ‘제주흑돼지 필리폭찹스테이크’ ‘레드와인 비프찹스테이크’ ‘하림 자연실록 춘천식닭갈비’ 등으로 구성됐다.

    롯데마트 PB 브랜드 ‘요리하다’도 최근 캠핑, 차박 수요가 높아지면서 야외 캠핑에 적합한 상품들이 고객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컵라면처럼 물만 부어 바로 먹을 수 있는 ‘굿누들’, 볶은 춘장에 새우 풍미를 살린 간짜장 제품으로 중탕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새우간짜장’, 소고기 육수에 호주산 차돌양지로 진하게 맛을 낸 ‘차돌양지된장찌개’ 등이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외에 식감을 즐길 수 있는 바비큐용 소시지 제품도 있다. ‘요리하다 두툼 그릴 후랑크’는 두께감이 있어 바비큐용 그릴에 구워먹기 적당하며, ‘요리하다 빅그릴 후랑크’는 나무 막대에 꽂혀 있어 야외 취식에 간편하다. 그 외에 ‘요리하다 멸치다시마육수’는 국내산 멸치와 다시마로 우린 육수 제품인데 물 없이 그대로 부어서 조리 시 사용 가능해 빠르게 국물 요리를 할 때 쓸 수 있다.

    LF푸드 모노키친 ‘일품 소고기타다끼’
    LF푸드 모노키친 ‘일품 소고기타다끼’
    ▶캠핑족 위한 편의점 밀키트도 등장 코로나19와 함께 근거리 유통채널로 주목을 받고 있는 편의점도 캠핑족을 사로잡을 다양한 밀키트를 내놓고 있다. 소비자들의 편의점 밀키트에 대한 관심은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CU에서는 밀키트를 포함한 HMR 매출은 2018년 18.1%, 2019년 22.7%, 2020년 28.7%로 꾸준히 성장했다.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이 26.0% 늘며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CU는 지난해 말부터 그동안 완제품으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KBS 예능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이하 <편스토랑>)>의 우승 메뉴를 밀키트로 선보이고 있다. <편스토랑>은 ‘어제 방송에서 본 메뉴를 오늘 편의점에서 상품으로 만난다’는 콘셉트의 신개념 요리 경연 예능 프로그램이다. BGF리테일은 2019년부터 해당 프로그램과 협업해 지금까지 총 28개의 다채로운 상품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경규의 복돼지면’을 시작으로 8월 현재 지금까지 출시된 편스토랑 밀키트 제품은 매생이크림떡볶이, 콩박스테이크, 돈규덮밥, 왕교자감바스 등 10여 종에 이른다.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편스토랑에서 어남선생이란 별명을 가진 배우 류수영의 ‘또치닭’이다. 또치닭은 출시 일주일 만에 온라인 검색량이 10만 회를 훌쩍 뛰어넘길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해당 제품은 쫄깃한 또띠아에 치킨커리로 버무린 통통한 닭다리살을 얹어 돌돌 만 다음 새콤달콤한 요거트 소스에 찍어 먹는 요리다. 커리는 우유를 넣어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살렸고 향신료를 넣지 않아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해당 밀키트는 마살라소스 닭다리살과 양파, 마늘, 커리소스, 또띠아, 요거트 소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홈플러스, 전국 매장에 ‘밀키트존’ 만든다
    홈플러스, 전국 매장에 ‘밀키트존’ 만든다
    GS25도 캠핑이나 야외 활동에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밀키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통째로닭볶음탕’은 닭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대용량 닭볶음탕 제품으로 상품 디자인을 배달시킨 듯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 배달 용기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야외에서는 냄비에 넣어 끓이기만 하면 뚝딱 완성되는 제품으로 용기 안에 닭 한 마리와 감자, 대파, 소스로 구성됐다. ‘심플리쿡 돈마호크’는 국내산 돼지 뼈등심으로 만든 상품이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슈 중인 도끼 스테이크 제품으로 특별 염지법으로 돼지고기의 이취를 없애고, 1차 수비드 조리로 저온에서 서서히 익혀 육즙을 가두어 부드럽고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야외에서는 숯불에서 구워 먹으면 제맛을 살릴 수 있다. ‘마늘닭꼬치’는 데리야끼 소스와 어우러진 부드러운 마늘 닭꼬치 상품으로 통마늘과닭꼬치가 완벽한 조화가 특징이다. 여행, 캠핑, 휴가철에 간식으로 가볍게 즐기기 딱 좋은 제품이다.

    이마트24는 지난 6월 선보인 ‘도시어부’ 밀키트로 소비자의 시선을 잡고 있다. 도시어부 밀키트는 ‘고깃집된장찌개’(8900원), ‘짬뽕순두부찌개’(11900원) 등 2종이다. 소고기에서 우러나온 육즙이 깊은 맛을 더하는 된장찌개와 순두부, 짬뽕소스, 해물, 고추맛기름, 수제비, 야채 등 얼큰한 맛을 내는 식재료로 구성된 순두부찌개는 모두 2~3인이 먹기에 적당한 양으로, 집이나 야외에서 간편하고 맛있게 조리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여기에 인기리에 방송 중인 예능프로그램과 협업한 상품명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호응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진영화·강민호 매일경제 유통경제부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32호 (2021년 9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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