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올해부터 중고생들도 체크카드 발급 이용 가능하다는데… 펭수·라이언 ‘대세’ 속 잔돈저축 핀테크 앱도
기사입력 2020.08.27 16:29:00 | 최종수정 2020.08.28 15:37:26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올해부터 중·고등학생도 후불 교통결제 기능이 들어간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매번 교통카드를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진다. 후불 교통카드는 그동안 발급 대상이 만 18세 이상으로 한정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체크카드에 후불 교통결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연령을 만 18세 이상에서 만 12세 이상으로 낮춰 청소년도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만 12세 이상에서 만 18세 미만에 속하는 약 283만 명의 청소년들이 후불 교통카드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맞춰 카드사들도 청소년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후불 교통결제 기능이 담긴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신한카드의 미니언즈, KB국민카드의 펭수, NH농협카드의 라이언, SC제일은행의 어벤져스 캐릭터 등 다양한 캐릭터도 총출동해 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KB국민카드 펭수 체크카드, NH카드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

▶카드사 다양한 캐릭터로 학생들 눈길 사로잡아

신한카드는 실속과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를 위한 ‘신한카드 헤이영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인기 캐릭터인 ‘미니언즈’가 새겨진 카드 디자인을 고를 수도 있다.

이 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서비스를 활용하는 20대 젊은 고객의 특성을 감안하여 서비스를 구성했다. 대중교통 이용금액에는 월 최대한도 3000원까지 5% 캐시백을 제공한다. 이동통신 자동이체 캐시백 혜택은 5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월 1회 2000원 한도로 제공한다. GS25편의점은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하루 한 번 월 5회까지 받을 수 있다. 쿠팡 이용 시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1000원 캐시백을 제공한다. 이것도 하루 한 번 월 5회까지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1000원 캐시백은 일 1회, 월 5회 제공한다. 현장 결제와 사이렌오더와 신한페이판(PayFAN) 스타벅스오더 결제까지 포함된다. CGV 영화 예매 월 1회 5000원 캐시백 또한 웹이나 애플리케이션까지 적용된다. 간편결제로 국내 가맹점 이용 시 1% 캐시백도 제공한다.

신한페이판과 삼성페이 결제 시 적용되며, 월 최대 5000원까지이다. 이 카드는 통합 캐시백 한도가 적용된다. 전월 이용금액 2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은 5000원, 전월 50만원 이상 80만원 미만은 1만원, 전월 8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은 2만원, 전월 100만원 이상은 3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각각 받을 수 있다. 플레이트 디자인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일반형과 미니언즈 캐릭터를 디자인한 ‘미니언즈형’ 두 종류가 있다. 별도의 연회비는 없다.

신한카드는 후불교통 청소년 요금제 자동적용 시행을 가족 체크카드까지 확대했다.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 가족카드 제도를 활용해 후불교통 청소년 할인 요금제 자동 적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모의 체크카드에 연결된 자녀 명의의 후불교통 가족 체크카드에 대중교통 청소년 할인 요금제를 자동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이로써 법정대리인이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만 청소년 요금제를 적용 받을 수 있던 번거로움을 없앴다.



KB국민카드는 대세 캐릭터로 자리 잡은 ‘펭수’의 귀여운 포즈를 담은 ‘KB국민 펭수 노리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펭요미(펭수+귀요미)’ 디자인은 지난 2월 출시된 ‘펭-카’와 ‘펭-모티콘’ 디자인과 같이 내년 2월까지 판매한다. 이 카드는 전국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카드 신청 후 바로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만원의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롯데월드·에버랜드 50% ▲GS25 5% ▲통신비 2500원 할인 등 노리 체크카드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객들의 카드 발급 편의성을 높이고자 KB국민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외에 KB국민은행의 ‘스타뱅킹’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발급된 카드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대가 41.0%로 가장 많았고 30대(32.4%)와 40대(13.8%)가 뒤를 이었다. 성별로는 여성이 72.8%를 차지해 남성보다 3배 가까이 많았다. 신청 채널의 경우 인터넷 등 온라인 채널이 85.9%를 기록하며 오프라인 채널(14.1%)보다 6배 이상 높았다.

KB국민카드는 ‘Z세대’를 겨냥한 신상품 ‘KB국민 첵첵(Check Check)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가리킨다. 이 카드는 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 커피, 간편결제, 대중교통 등 총 9개 영역에 대해 월 최대 2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카드는 ▲편의점(CU편의점) ▲커피(스타벅스) ▲영화(CGV) ▲쇼핑(텐바이텐) ▲온라인 간편결제(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SSG페이) ▲뷰티(올리브영·안경점) ▲온라인서점(YES24·교보문고) ▲문화(인터파크티켓) ▲대중교통(버스·지하철) 등 9개 영역 이용 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각 영역별로 건당 최대 2000원이 할인된다.

할인은 ▲편의점·커피·영화·쇼핑의 경우 건당 1만원 이상 ▲온라인 간편결제·뷰티·온라인서점·문화의 경우 건당 2만원 이상 ▲대중교통의 경우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제공된다. 할인 혜택은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6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까지 월간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패션 편집숍 ‘위글위글(Wiggle Wiggle)’의 톡톡 튀는 색깔과 독창적인 패턴을 디자인에 담은 ‘위글위글’ 디자인을 기본형 디자인과 함께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별도 연회비는 없다.

신한카드 헤이영 체크카드



우리카드는 세계적 인기의 핑크퐁·아기상어 캐릭터를 카드 플레이트에 입힌 ‘카드의정석 포인트체크’ 2종을 출시했다. 이번 디자인 추가는 ‘카드의정석’ 시리즈와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아기상어 브랜드 컬래버를 통해 준비됐다. 이 카드는 이용 금액의 0.3%를 기본으로 적립해준다.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이동통신, 대중교통, 커피, 영화는 1.5%,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해외매출은 0.5% 적립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쓱(SSG)페이 등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이 카드로 결제하면 1.5% 추가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해당 카드의 아기상어 디자인을 발급하는 고객은 선착순으로 카드 플레이트를 개성 있게 꾸밀 수 있는 스티커도 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는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가 출시 5개월 만에 카드 발급 수 50만 장을 돌파하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라이언’이 농부로 변신한 모습을 카드 디자인에 적용해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카드 발급 연령대를 살펴보면 지난 4월 27일 기준 10대 33.9%, 20대 2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성별로는 여성 60.2%, 남성 39.8%로 나타났다. 10·20대에게 큰 인기를 얻는 이유는 매력적인 캐릭터 카드 디자인과 전반적인 생활 영역에서 혜택 받을 수 있는 상품성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후불 교통 체크카드 발급 연령이 만 12세 이상으로 확대된 만큼 지속적인 발급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혜택으로 커피, 온라인쇼핑, 배달앱 등 생활편의업종과 교통, 자기계발, H&B매장 등에서 이용 시 0.5~1.5% NH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젊은 층의 소비 성향을 겨냥해 넷플릭스, 유튜브, 유료 애플리케이션(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시에는 5% NH포인트를 적립해준다. NH농협카드는 카카오프렌즈의 다른 캐릭터인 ‘어피치’를 활용한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도 출시했다. 이 카드는 올원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온라인결제 시 3%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커피·헬스&뷰티(H&B)매장에서는 4%를 할인해준다. 넷플릭스, 유튜브, 유료 애플리케이션(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결제 시에는 5% 할인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는 체크카드 이벤트도 실시한다. 이벤트 대상은 라이언 치즈, 어피치 스윗 체크카드(유니온페이)를 소지한 회원이다. 10만원 이상 해당카드를 이용하고 이벤트 응모 시 추첨을 통해 ‘멜론 할인쿠폰’을 1000명에게 제공한다. 멜론 할인쿠폰은 멜론의 ‘스트리밍클럽(무제한 음원듣기)’ 이용권(월 7900원)을 1개월 이용금액으로 3개월간 이용할 수 있다. 이벤트는 오는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이벤트 응모와 세부내용은 NH농협카드 PC홈페이지, 모바일 웹, 카드 스마트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SC제일은행 마블 삼성체크카드(위), 입출금통장(아래)



SC제일은행은 2017년 4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제휴 협약을 맺고 디즈니와 마블 캐릭터 디자인의 카드와 통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2017년 4월부터 아이언맨, 미녀와 야수, 캡틴 아메리카 디자인의 상품, 2017년 8월에는 미키마우스&미니마우스, 곰돌이 푸 디자인의 상품, 2017년 10월에는 토르 및 헐크 디자인의 상품, 블랙 팬서와 어벤져스 디자인의 상품 등을 각각 내놓았다.캐릭터 디자인이 적용되는 ‘에이플러스 체크카드’는 ▲영화 ▲놀이공원 ▲패밀리레스토랑 ▲스타벅스 ▲교보문고, Yes24 ▲주유 등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별도 연회비는 없다.

SC제일은행은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 2>의 주요 캐릭터로 디자인한 한정판 체크카드와 통장을 새롭게 출시해 큰 인기도 끌었다. 이 ‘겨울왕국 2’ 체크카드와 통장은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의 후속작인 <겨울왕국 2> 개봉을 기념해 한정판으로 제작됐다. SC제일은행의 에이스플러스체크카드와 입출금통장에 ‘안나’ ‘엘사’ ‘올라프’ 등 <겨울왕국 2>의 주요 캐릭터가 새겨지며 적용돼 완판되기도 했다.

BNK경남은행은 ‘위베어베어스 청소년 후불 교통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만 12세부터 만 17세 청소년을 발급 대상으로 한 위베어베어스 청소년 후불 교통 체크카드는 별도 충전 없이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교통요금 건당 100원 할인 외에 영화 4000원, 어학시험 2000원, 패밀리레스토랑 10%, 커피전문점 10%, 편의점 5%, 온라인쇼핑 5%, 서적 5% 등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8대 업종 할인 혜택도 있다. 교통요금 이용 한도는 월 5만원 이하이다. 연회비는 없다.

카드의정석 POINT CHECK 핑크퐁

▶청소년 이용하기 좋은 간편결제, 핀테크 앱도 많아

청소년들이 이용하기 좋은 간편결제, 핀테크 앱 서비스 등도 많다. 이전에는 청소년들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웠지만, 스마트폰으로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접근성이 많이 완화된 것이다.

티머니 간편결제 특화 서비스인 ‘티머니페이’ 등을 이용하거나 잔돈저축 애플리케이션인 티클을 잘 사용하면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티머니는 클라우드 기반 터치(NFC)를 지원하고, QR결제 플랫폼인 ‘티머니페이’를 출시했다. 티머니페이는 ‘스마트한 이동 결제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티머니페이는 한 번 흔들면 휴대폰 하나로 손쉽게 전국 대중교통을 탈 수 있고, 고속버스도 ‘고속버스 티머니’를 통해 간편한 결제가 가능하다.

유통 영역에서도 손쉬운 비접촉 결제가 가능하고, 등·하교 교통비, 간식비가 폰 하나면 해결된다. 현재 교통카드 기능은 안드로이드만 가능하다. 티머니는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티머니페이로 방방곡곡하자!’ 이벤트를 통해서는 고속버스티머니앱에서 티머니페이로 결제한 고객에게 결제금액의 10%를 돌려준다.



핀테크 앱 ‘티클’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잔돈저축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앱이다. 사용자가 앱과 연동된 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잔돈이 자동으로 저축된다. 신용·체크카드 상관없이 연동 가능해 청소년들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일주일간 잔돈을 계산해 주 1회 지정계좌에서 출금해 모인 잔돈은 CMA 계좌로 이체된다. 기간별 소비내역과 저축내역을 확인하며 관리가 가능하다. 티클 내 삼성증권 CMA 신규 개설고객 대상으로 추가지원금 이벤트도 진행된다.


티클 앱에서 저금통을 만들고, 삼성증권 CMA 계좌를 선택하면 된다. 등록된 결제 카드로 CU에서 결제할 때마다 잔돈과 10% 추가 지원금이 함께 저축된다. 모인 티클로 해외주식을 0.01주 단위로 쪼개서 원하는 만큼 구매할 수도 있다.

[한상헌 매일경제 금융부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20호 (2020년 9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해부터 중고생들도 체크카드 발급 이용 가능하다는데… 펭수·라이언 ‘대세’ 속 잔돈저축 핀테크 앱..

주식 강세장 속 안전자산도 동반 상승, 이미 많이 오른 금·은 투자 어떻게 할까

유동성 효과로 직진 중인 코스피 어디까지? 증권사들 일제히 ‘하반기 2500 간다’ 전망

코로나19에 새롭게 주목받는 변액보험, 중증 진료비 늘어나며 CI·GI보험도 인기

빅테크 금융권 습격, 혁신의 메기일까 예속의 시작일까… 카카오·네이버·토스 진격에 당국은 규제 카드..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