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제로금리 시대에 연 5% 금리… 카드 사용액 따라 고금리 예금, 저축은행 특판상품 인기몰이
기사입력 2020.07.29 16:30:4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5%까지 낮추면서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유례없는 ‘제로금리(0%대 금리)’ 시대에 접어들었다. 시중은행 예·적금에 돈을 맡겨둬도 ‘고작 쥐꼬리’ 금리만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월급과 여유 자금을 은행 예금에 넣어놔도 이자가 거의 붙지 않으니 갈 곳을 잃은 시중 부동자금도 4년 반 만에 최대 규모로 불어난 상태다.

이에 맞춰 카드사는 저금리 시대에 은행과 손잡고 다양한 예·적금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카드사용액에 따라 기본금리에 우대금리를 더해 이자 혜택을 주는 식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제로금리 시대에도 연 5% 이상의 금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카드 혜택도 잘 활용하고, 수신 상품도 가입하면 쏠쏠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각각 조건과 납입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에 잘 확인해야 한다.



▶카드사 은행과 손잡고

다양한 예·적금 상품 내놔

Sh수협은행은 신한카드와 손잡고 최고 연 7.9% 혜택을 주는 모바일 전용 제휴상품인 ‘헤이(Hey)! 친구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친구(7.9%)’ 같은 큰 혜택을 소중한 ‘친구(고객님)’들에게 드리는 적금이라는 뜻이다. 월 최대 30만원, 6개월 또는 12개월로 만기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9월 30일까지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도록 한정 판매된다. 기본금리는 연 1.0%이고, 수협은행 마케팅 동의 시 연 0.1%포인트, 자동이체 등 추가 조건 달성 시 연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추가로 신한카드 사용조건을 충족하면 연 6%의 특별리워드가 지급돼 최대 연 7.9%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 사용조건은 11월 말까지 16만원 이상 사용하면 우대금리 형태의 특별리워드(6%)를 받을 수 있다. 리워드는 적금 만기일의 다음달 15일 신한카드 결제계좌로 지급된다. 상품 가입 직전 6개월간 신한카드(신용) 이용실적이 없는 고객이 대상이며, 온라인으로 대상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가입방법은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적금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 코드를 받아야 한다. 이후 수협은행 모바일 앱 ‘헤이뱅크(Hey! Bank)’에서 이벤트 코드를 입력하고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신한 11번가 정기예금 출시



신한카드는 11번가, 신한은행과 함께 최고 연 3.3%의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신한은행 신한 쏠(SOL)앱과 신한은행 모바일 웹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만기까지 정기예금 유지 시 기본금리 연 0.8%가 적용된다. 여기에 신한은행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이면, 기본금리에 우대금리 연 0.3%포인트를 더한 연 1.1%를 받을 수 있다. 11번가 신한카드(신용) 이용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금리 연 2.2%의 추가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리워드는 11번가 신한카드(신용) 첫 결제 고객이 가입기간 내 해당 카드로 11만원 이상 이용할 경우 적용된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온라인쇼핑몰인 11번가와 함께 ‘11번가 신한카드’도 출시했다. 이 카드는 출시 이래 전월 실적 조건 없이 무제한으로 SK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는 장점을 앞세워 총 발급 20만 장을 돌파했다. SK페이 포인트는 11번가 간편결제 서비스인 ‘SK페이’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11번가 신한카드는 11번가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SK페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SK페이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전월 실적 등에 상관없이 무제한 적립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외 가맹점에서 이용한 금액의 0.5%를 SK페이 포인트로 기본 적립해주며, 11번가에서 SK페이로 결제 시 이용금액의 1%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11번가 신한카드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5000원, 해외 8000원이다.

삼성카드는 SC제일은행과 함께 최고 연 7% 혜택을 제공하는 ‘부자되는 적금세트’를 판매한다. 이 상품은 연 1.6% 기본금리에 캐시백 연 5.4%를 제공한다. 캐시백은 상품 가입 후 1년간 월 30만원 이상 이용 시 제공된다. 삼성카드 신규 또는 직전 6개월간 미이용 고객이 대상으로 SC제일은행 제휴 삼성카드를 발급해야 한다. 적금은 정기적립식으로 가입기간은 12개월이며 월 납입금액은 10만원 또는 25만원 중 선택할 수 있다. 8월 14일까지 4000좌 한정으로 판매된다. 가입은 SC제일은행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SC제일은행 오프라인 영업점에서도 가능하다.

우리 Magic 적금 by 현대카드



우리은행은 현대카드와 손잡고 최고 연 5.7% 혜택을 주는 ‘우리 Magic 적금 by 현대카드’ 적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정액적립식 정기적금으로 저축한도는 월 50만원 이하, 가입기간은 12개월이다. 기본금리는 연 1.7%이고, 우대금리 연 4.0%포인트를 포함하면 최고 연 5.7%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조건과 현대카드 거래실적에 따른 조건을 충족해야한다. 우리은행 우대금리는 다음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를 만족시키면 연 0.5%포인트 적용된다. 조건은 ▲우리은행을 처음 거래하는 고객인 경우 ▲우리은행 입출식 계좌로 급여이체 ▲우리은행 입출식 계좌로 연금이체 등이다. 급여이체 실적은 아래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인정된다. 고객이 지정한 이체일 기준으로 50만원 이상 입금된 경우 또는 통장 적요란의 문구에 ‘급여’ ‘월급’ ‘급료’ ‘수당’이 인쇄된 이체실적이 월 50만원 이상 등이다. 연금이체 실적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보훈연금 입금 시 적용된다.

특별우대금리는 전용 웹페이지에서 발급하는 현대카드 사용 조건을 충족할 경우 최대 3.5%포인트까지 제공된다. 현대카드사 신규고객은 최대 연 3.5%포인트, 현대카드사 기존고객은 최대 연 1.5%포인트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를 보유하면서 현대카드의 결제계좌를 우리은행 입출금통장으로 지정·유지해야 하는 조건도 있다. 특별우대금리는 신규고객의 경우 적금 가입 월부터 최종만기일 전월까지 600만원 이상 현대카드 사용 시 연 3.0%포인트, 기존 고객의 경우 1000만원 이상 현대카드 사용 시 연 1.0%포인트가 각각 제공된다. 신규·기존고객 모두 특별우대금리는 현대카드로 각종 자동이체 매월 1건 이상 실적 보유 시 추가 연 0.5%포인트 제공된다. 조건은 적금 가입일 2개월 후부터 적금 만기일 전월까지 5개월 이상 자동이체를 유지하는 것이다. 신규 기준은 현대카드사의 신용(체크)카드 결제이력이 6개월 이상인 고객이 대상이다. 자동이체실적은 통신료(유·무선 전화요금, 케이블TV, IPTV 등),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전기요금, 자동이체 실적만 인정된다.



우리은행은 은행 거래실적과 우리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고 연 6.0%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적금인 ‘우리 Magic 6 적금’도 출시했다. 이 적금의 가입기간은 1년이며, 월납입 한도는 최대 50만원이다. 금리는 기본금리 연 1.5%에 우대금리 최대 연 1.0%포인트와 특별우대금리 최대 연 3.5%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6.0%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우리오픈뱅킹 서비스 가입·우리은행 상품·서비스 마케팅 동의를 하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 이체 시 최대 연 1.0%포인트가 제공된다. 특별 우대금리는 우리카드사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아래 조건 충족 시 해당된다. 우리카드사 기준 신규고객은 최대 연 3.5%포인트 우대하고, 우리카드사 기준 기존고객은 최대 연 1.5%포인트 우대한다. 신규 고객이 우리카드 사용액을 600만원 이상 사용 시 연 3.0%포인트, 기존 고객이 1000만원 이상 사용 시 연 1.0%포인트 적용된다. 자동이체 실적은 우리카드로 각종 자동이체 매월 1건 이상 실적 보유한 경우 추가로 연 0.5%포인트 적용된다. 특별 우대금리 적용을 위한 필수조건으론 아래 사항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신규고객인 경우 적금의 가입 월 다음 월말까지 우리카드를 발급하고, 적금의 가입 월 다음 월말부터 적금 만기해지시점까지 우리카드를 보유하고 우리은행·우리카드에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동의를 유지해야 한다.

상상인저축은행, 디지털뱅크 ‘뱅뱅뱅’ 본격 출범



▶저축은행 고금리 특판으로 공세

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도 제로금리 시대 속에서 고금리 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저축은행은 조건이 없거나 비교적 간단하지만 고금리 특판으로 공세에 나섰고, 새마을금고는 카드사와 손잡고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상품을 내놨다.

상상인저축은행은 ‘뱅뱅뱅’ 출시를 기념해 연 7.0%의 금리를 제공하는 ‘뱅뱅뱅 777 정기적금’을 선보이며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선다. 이 상품은 7월 한 달간 매일 777명 선착순 가입 가능하다. 12개월 만기 상품으로 월 납입금은 최대 20만원이고 이자는 만기 일시 지급식으로 제공된다. 이벤트는 매일 오전 10시에 오픈되며 자세한 사항은 ‘뱅뱅뱅’ 애플리케이션 및 상상인저축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상상인저축은행은 지난 7월 종합 디지털금융 플랫폼 ‘뱅뱅뱅’을 출시했다.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 실명 확인을 통해 24시간 365일 ▲입출금 자유 계좌 개설 ▲전화연결 없는 자동대출 ▲계좌관리 ▲대출관리 ▲송금수수료 0원 ▲즉시이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상인저축은행은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언택트) 서비스 고객 접점을 선점하고 고객에게 업그레이드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상상인저축은행은 상상인디지털뱅크 ‘뱅뱅뱅’이 출시 8일 만에 누적 방문자 6만 명, 신규계좌개설 1만5000좌, 70억원 예적금 유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연 1.7% 금리를 제공하는 보통예금 상품 등 70억원 규모의 예적금도 유치했다고 밝혔다.

첫kiwi적금, kiwi입출금통장



KB저축은행은 최고 연 5% 금리를 주는 ‘첫키위(kiwi)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키위뱅크(kiwibank) 앱 또는 웹에서 가입 가능한 비대면 전용 상품으로 1만 좌 한정으로 판매된다. 키위뱅크는 KB저축은행의 새로운 금융플랫폼이다. 이 상품은 최고 연 5% 금리를 제공한다. 기본금리는 연 2%이고 ‘키위(kiwi)멤버십’ 가입 고객이면 우대금리 연 3%가 추가된다. 12개월 정기적금 상품으로 월 납입금액은 최소 1만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가능하며 개인·개인사업자 중 첫 거래 고객이 대상이다. 키위멤버십은 KB저축은행이 키위뱅크 출시와 함께 새롭게 선보인 무료 회원제 서비스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KB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상품 혜택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상품우대금리 혜택과 KB저축은행이 시행하는 여수신 상품 이벤트에 대한 안내와 경품·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멤버십 출범 기념으로 기프티콘 행사도 내년까지 진행한다. 올해 멤버십 가입 후 예·적금 상품 개설 또는 대출한도 조회 시 최초 1회 웰컴 선물과 생일기념으로 커피 기프티콘을 각각 제공한다. 내년에도 멤버십을 유지하고 ‘KB국민 키위뱅크 체크카드’ 이용실적이 있다면 생일선물로 커피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MG가득정기적금



기존 고객들을 위해 최고 6% 금리 혜택을 주는 상품인 ‘플러스키위적금’도 8월 초에 출시된다. 기본금리는 연 2%이고, ‘키위입출금통장’ 또는 ‘키위입출금(리브메이트)통장’에서 10회 이상 자동이체 시 우대금리 연 3%가 추가된다. 12개월 정기적금 상품으로 만기 목표금액을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설정하면 월 납입금액이 자동 책정된다. 이 상품은 KB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십 플랫폼인 ‘리브메이트(Liiv Mate)’를 통해서만 가입가능하다. 리브메이트 내 마케팅 동의를 하고 5개월 이상 매달 1회 로그인하면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만기 시 불입액 기준 1%를 리브메이트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와

상생 우대이율 적용

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와 제휴카드사와 함께하는 ‘MG가득정기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정기적립식 예금으로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 실명의 개인이며 가입기간은 12개월, 납입금액은 월 30만원 이하로 약정 가능하다.

삼성카드, 우리카드 등 제휴카드사별 전체 새마을금고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하다. 창구가입 전용상품이며 만기해지의 경우 창구해지 외에 만기자동이체 서비스를 제공한다.


친구적금



이 상품은 단순한 우대이율 구조로 고객 편의성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우대이율을 적용했다. 지역밀착형 서민금융기관인 새마을금고의 특징을 반영한 ‘지역특색’ 우대이율로 연 1.5%, 제휴 신용카드실적에 따라 최대 연 2.5%가 제공되는 ‘제휴카드’ 우대이율, 자동이체 등 ‘일반’ 우대이율 연 0.5% 등으로 기본이율(금고별 상이)과 별도로 최대 연 4.5%의 우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제휴카드사별 2만 계좌, 총 4만 계좌만 판매된다.

[한상헌 매일경제 금융부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19호 (2020년 8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공사 선정 3구역 축으로 속도 높이는 한남뉴타운… 20억 넣고 10억 벌기? 강남 넘는 ‘강북 부촌’ 열..

문재인 정부 ‘24차례 부동산 대책’ 총정리해 보니… 수요 억제 일변도, 매매서 임대시장으로 확대

LG화학 사례로 본 기업분할의 경제학, 커지는 불확실성 속 쪼개기로 사업재편

2021년 포트폴리오에 ‘리츠(REITs)’ 담아볼까? 코스피 배당수익률 2%지만 리츠는 ..

집에서 먹고 자고 일하는 집콕 시대, 찰떡궁합 ‘실속형 테라스하우스’ 열풍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