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신의 선물, 조지아를 아십니까
기사입력 2018.01.17 13:55:19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흑해, 터키와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과 국경을 맞대고 선 조지아는 유럽과 아시아의 교차로라 불리는, 독특함과 다양함이 어우러진 곳이다. 와인의 발상지로 알려진 이곳은 우리네 항아리를 닮은 토기에 포도를 넣고 땅에 묻어 숙성기간을 거친다. 맛이 깔끔하고 청량한 조지아의 크베브리 와인은 그 역사와 특별함을 인정받아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조지아를 여행할 때 꼭 와이너리에 들러 전통가정식과 와인 한잔을 즐겨야 하는 이유다. 향긋한 와인과 궁합이 딱 맞는 돼지고기 꼬치 ‘므츠와디’는 포도나무 장작으로 구운 조지아의 전통 요리다. 나무 향에 돼지고기의 풍미가 더해져 보는 것만으로도 오감이 들썩이는데, 크베브리 와인과의 마리아쥬가 그만이다.



▶누구나 카메라 앵글을 맞추는 그곳

조지아를 여행할 때 반드시 들러야 할 곳 중 하나가 바로 카즈베기산과 게르게티 성삼위일체 교회다. 우뚝 솟은 만년설의 카즈베기산(5033m) 바로 아래 언덕에 자리한 게르게티 성삼위일체 교회는 주변 풍경이 한폭의 그림을 연상시킨다. 방문한 이들 누구나 인생 샷에 도전한다는 바로 그 장소다. 600년 전에 세워진 교회는 그간의 눈보라와 비, 외세의 침략에 닳고 닳았지만 역경에 굴하지 않는 조지아 사람들의 생명력을 상징하며 당당히 자리를 지키고 섰다. 카즈베기 산에서 멋진 장관을 경험하고, 흑해 해안선에 자리한 바투미지역에서 해양스포츠를 즐기는 코스는 그야말로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릴 수 있는 여행자만의 특권이다. 흑해에 맞닿은 바투미는 아름답고 현대적인 도시다. 독특한 건축양식과 새로 문을 연 고급 호텔들이 많아 비즈니스와 휴양, 레저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런가하면 치유성 기후와 천연광천수로 유명한 보르조미 지역에선 특별한 공기와 물로 머리를 맑게 하고, 대자연을 품은 국립공원과 유네스코 문화유산 보호지역에선 강한 자연의 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보르조미의 천연광천수는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다양한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트래킹 코스와 야생림이 펼쳐진 광활한 보르조미 국립공원은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를 수 있고, 노약자들도 열차를 타고 돌아볼 수 있다.



▶1500년의 역사, 다양한 문화

조지아의 수도 트빌리시는 1500여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곳에는 멋들어진 목조주택과 교회, 카페와 유명 온천이 여행자를 유혹한다. 다양한 문화가 혼재된 트빌리시는 예술가, 철학자, 그리고 알렉상드르 뒤마, 푸쉬킨, 레르몬토프, 차이코프스키, 조지 구르지예프, 크노투 함순, 람세이 맥도날드 등의 수많은 작가에게 영감을 준 장소로도 알려져 있다.

트빌리시의 다양성은 주민들의 민족 구성을 반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아직도 유대인 마을,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마을과 이슬람 사원, 유대교회, 아르메니안과 조지아인의 동방정교회가 지난 수세기 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모두 평화롭게 들어서 있다.

조지아의 다양한 매력과 문화를 경험했다면 이번엔 온몸의 피로를 풀기 위해 반드시 찾아야 할 곳이 있다. 바로 천연 사우나와 온천이다. 조지아의 유황온천은 향이 강하지 않아 거부감 없이 장시간 즐길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 가족만을 위해 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Tip

1. 교통

인천–이스탄불 직항, 이후 이스탄불에서 트빌리시까지(3시간) 러시아항공과 카타르항공을 이용해 매일 조지아로 여행이 가능하다. 우크라이나의 일리체브스키 항과 오데사 항에서 매주 조지아행 페리를 이용할 수 있다.

2. 비자

한국 여권 소지자는 무비자로 90일 체류가 가능하다.

3. 기후

조지아는 작은 국토에 비해 지역에 따라 기후가 다양하다. 여름 평균 기온은 19~29℃이며, 겨울 평균 기온은 1.5~3℃다.


4. 통화

조지아의 공식 통화는 조지아 라리이며 보통 GEL로 표시된다. 2.69라리는 약 1.00달러이며 1라리는 약 417원이다. 주요 호텔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주요도시 밖에서는 현금을 사용해야 한다.

[안재형 기자 자료 조지아 관광청 한국홍보사무소]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00년 기업 앞둔 하이트진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속가능경영 실천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 성과 이어져-美 JD파워 2018 신차품질조사서 제네시스·기아·현대 1~3위 석권

활발한 韓-대만 프랜차이즈 음식교류…한국 치킨 떡볶이 대만에서 상한가 대만 길거리 브랜드는 속속 韓..

나도 혹시 스마트폰 중독? 억지로 끊게 하는 ‘스마트 디톡스’ 美서 유행 10대 자녀둔 학부모 관련 앱 ..

年 10조 구글·애플 앱 마켓-유료앱 먹통 환불에 소비자 분통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