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부산외대, 신남방시대 맞아 아세안연구원 출범
기사입력 2019.11.05 17:17:50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부산외국어대학교(총장 정기영)가 5일 오전 부산 금정구 남산동캠퍼스에서 ‘아세안연구원(Korea Institute for ASEAN Studies)’을 공식 출범시켰다. 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서 강화되고 있는 신남방 흐름 속에 민간차원에서 아세안 관련 전문 연구원을 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열린 출범식에서 정기영 총장은 “국내에서 아세안 연구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부산외대는 신남방 정책의 실현과 한-아세안 교류에서 아세안연구원이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부산시와 부울경 지역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지역수요기반 연구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설립되는 아세안연구원은 학내 있던 동남아지역원을 확대 개편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홍구 부산외대 태국어과 교수는 “사실상 새롭게 아세안연구원을 만들었다고 보는 것이 맞다”면서 “앞으로 조직을 더 확대해 국내 아세안 관련 연구자들을 한 곳에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세안연구원은 앞으로 부산시는 물론, 외교부, 아세안문화원, 부산국제교류재단, 아세안 각국 대사관 등의 유관기관들과 전략적인 협력체제을 만들어 나가는 동시에, 부산지역의 아세안 싱크탱크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문수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Business Inside] 불법 혐의 벗은 타다, 머쓱해진 국토교통부 상생안

인피니티 코리아, ‘사고 차 수리 서비스 캠페인’ 진행

[Business Inside] SK이노베이션, LG화학에 합의금 5000억원?

[Business Inside] 현대차 재계 서열 2위 뺏기나

[Business Inside] 권광석 신임 우리은행장 조직안정화 특명 1년 임기에는 ‘說往說來’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