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봄맞이 아웃렛, 교외로 나가볼까 서울 경기권 차로 1시간 거리에 곳곳 아웃렛 쇼핑·식사·놀이공간 한 곳에… 당일여행 ‘딱’
기사입력 2019.03.07 10:40:21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사흘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가 심하다는 ‘삼한사미’라는 말이 내내 이어진 지리한 겨울이었다. 이제 봄이다. 그 어느 계절보다 ‘맞이’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계절이 돌아왔다. 3월도 미세먼지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지만 그래도 야외활동을 시작할 만한 날씨다.

남도까지 봄꽃을 보러 떠날 여력은 안 된다면, 서울 경기 근교의 아웃렛에 들러보면 어떨까. 백화점 업계는 최근 수년간 아웃렛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집중 투자했다. 기존 아웃렛 시설이 개선됐다. 새롭게 등장한 신규 아웃렛도 적지 않다. 서울 경기권역서 차로 1시간 거리, 쇼핑과 식사, 아이 놀이 공간까지 한 곳에 갖춘 일일 나들이 코스다.

▶호수 광장·숲 놀이터…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

지난해 12월 오픈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기흥점은 설계 시점부터 ‘가족과 함께 하는 자연 속 테마파크’로 콘셉트를 잡았다. 주변에 다른 상업시설이 없어 개방감이 좋다. 쇼핑시설 외 외부공간에도 상당 면적을 할애한 것이 특징. 가족 고객이 시간을 보낼 만한 시설이 많다.

아울렛 기흥점 롯데탑스



(300평) 규모의 숲 모험 놀이터가 꼽힌다. 색색의 놀이기구와 인공나무, 대형 그물 놀이시설이 ‘정글’처럼 이어진 공간이다. 바닥 전체에 우레탄을 깔아 일반 놀이터보다 안전한 편. 롯데는 이 놀이터 조성에 8억원을 투자했다. 무료 개방 시설인 데다 실외 시설로는 면적이 넓은 편이라 주말이면 가장 북적인다.

1층 ‘맘앤키즈 그라운드’에는 인조잔디를 설치해 실내에서 아이들이 뛰어논다. 내부에는 40평 규모의 ‘힐링파크’ 등 앉아서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몸을 부딪치며 놀기를 좋아하는 활동적인 아이라면 지상2층을 먼저 찾자. 놀이형 메디컬 키즈카페인 닥터밸런스가 638㎡(193평) 면적으로 입점했다. 땀에 흠뻑 젖도록 뛰고, 비탈을 오르고, 장애물을 넘으면서 온몸으로 놀 수 있는 시설이 있다. 메디컬 박스에는 각각 테마별로 근력과 유연성, 민첩성, 근지구력 등을 측정하는 ‘액션마운틴존’, ‘스파이더존’, ‘스피드푸쉬존’ 등을 운영 중이다.

책을 읽거나 교구체험을 선호하는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는 아동도서 전문 매장 ‘마이 리틀 타이거’와 미술 체험 키즈카페 ‘상상스케치’가 있다. ‘짐보리 플레이’도 자석 교구 맥포머스를 체험할 수 있어 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다.

‘블루독’과 ‘블루독베이비’, ‘밍크뮤’, ‘알로봇’ 등의 브랜드가 입점한 오프라벨 매장에는 유·아동 의류를 한곳에 모아뒀다.

영아를 동반한 고객은 지하1층에 먼저 들르자. 지하1층에서 아기 유모차를 대여할 수 있다. 단 24개월 미만 아기들에게만 유모차를 대여해주므로, 24개월 이상이라면 유모차를 따로 챙겨야 한다. 1층에는 대형 유아휴게실이 있다. 동선상 1층까지 내려가기 어려울 때는 일반 화장실 옆에 있는 가족 화장실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가족 화장실에서는 기저귀 갈이대와 어른·아이 변기를 갖춰놨다.

교외 데이트와 쇼핑을 겸해 아웃렛을 찾는 2030 커플 고객도 많다. 기흥점 오픈 당시부터 가장 인기가 높았던 매장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나이키 팩토리’ 아웃렛이다. 농구와 축구, 조던, 우먼, 러닝, 키즈 등 나이키의 풀라인 상품군이 한 데 모여있다. 코치, DKNY, 마이클코어스 등 인기 해외패션 브랜드와 한섬의 타임, 마인, 시스템, SJSJ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 매장도 다양하게 들어섰다.

나이키 매장은 주말에는 종일 쇼핑객으로 붐빈다. 꼭 사야 하는 상품이 있다면 동선을 확인해 나이키 매장에 먼저 들르는 것이 좋다. 방문객이 몰리면 안전상 이유로 매장 입장 인원을 제한하기 때문에 대기가 길어지기 때문이다.

날씨가 풀리고나서 양양으로 떠날 서핑족이라면 인도어 서핑숍을 찾아보자. ‘플로우보딩’이라고 부르는 실내 서핑장에서는 1분에 11만3000ℓ의 물이 쏟아진다. 시속 27㎞의 속도로 서핑을 즐기거나, 스노우보드, 스케이트보드 등을 전문가에게 배울 수 있다. 보드용품 대여나 키즈 교육, 단체 레슨도 가능하다.

리빙 상품에 관심이 많은 고객은 기흥점에 가장 먼저 오픈한 ‘탑스 메종’ 매장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롯데에서 직접 유명 브랜드 상품을 매입해 판매하기 때문에 타 브랜드 매장보다 가격 할인 폭이 크다. ‘로얄 알버트’, ‘포트메리온’ 등 유럽 프리미엄 식기와 ‘캘빈 클라인 홈’, ‘랄프로렌 홈’ 등은 백화점 최초 판매가의 절반 수준이다.

기흥점은 코리아CC 골프장 바로 옆에 위치한다. 의류나 패션잡화 쇼핑에 관심이 없는 남성 고객들은 667㎡(202평) 규모의 ‘골프존’도 자주 찾는다. 300인치 규모의 와이드 스크린을 보유한 ‘스크린 골프룸’, 그린 위 퍼팅이 가능한 ‘그린퍼팅장’, 거리 측정기와 보이스 캐디 등을 시연해볼 수 있는 ‘골프 IT존’ 등의 시설이 있다. ‘데상트 골프’, ‘마크앤로나’, ‘까스텔바작’, ‘23구 골프’ 등 18개의 골프 브랜드도 함께 입점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도 유·아동을 동반한 30~40대 고객의 선호도가 높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아동 전문관인 ‘패션&키즈몰’에 키즈체험 공간과 장난감 전문점, 키즈카페 등이 이천점에 다양하게 모여있다. 이 곳에 위치한 리틀 소시움 빌리지(리쏘빌)는 EBS에서 독자 개발한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다. 현실의 도시를 축소해 놓은 테마파크 형태로, 14개 시설에서 20여 개의 직업 체험이 가능하다.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이용할 수 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이천점의 30~40대 고객 구성비는 75%에 달해, 다른 교외형 롯데아웃렛보다 6%포인트 높다. 아동상품군 매출 구성비와 구매고객 수도 각각 6%, 15%로 다른 교외형 아웃렛보다 높은 편으로 나타난다.

이 때문에 이천점 아웃렛에 입점한 패션 브랜드는 기존 프리미엄 아웃렛과 다소 차이가 난다. 저렴한 가격에 실용적인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패션&키즈몰’에는 유니클로와 에잇세컨즈, 탑텐 등 유명 SPA브랜드가 입점했다. 롭스, ABC마트 등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도 영업 중이다.

쇼핑 전후로 주변에 가볍게 들를 만한 여행지도 살펴보자. 이천 9경 중 한 곳인 이천 도예촌은 도자기 공방 집성촌이다. 각종 도자기와 소품을 야외에서 구경할 수 있다. 독일식 온천 리조트인 ‘테르메덴’과 수십만 개의 조명으로 장식한 ‘별빛정원우주’ 등도 방문객 발길이 이어진다.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 미니트레인



▶매주 펼쳐지는 불꽃놀이 지하철 타고 가는 아웃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송도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은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교외형 프리미엄 아웃렛이다. 서울 양천구와 강서구, 마포구 등 서울 서부 권역 고객이 많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구매고객의 절반 이상(52.7%)이 서울 거주 고객으로 나타났다. 인천 등 경기권역에서도 접근성이 좋은 위치다.

주말 고객이라면 저녁 불꽃놀이를 놓치지 말자. 김포점에서는 매주 토요일 저녁 불꽃 축제를 연다. 불꽃축제에는 매주 평균 1500~2000명가량의 고객이 몰린다. 아동동반 고객을 위한 퍼레이드가 열리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운영한다.

김포점은 가족고객과 유아동반 고객을 타깃으로 설계됐다. 일단 매장 통로 폭이 넓다. 다른 프리미엄 아웃렛보다 80㎝ 넓어 유모차 밀기가 편하다는 평이다. 구찌, 페라가모, 버버리 등 해외명품이 주로 배치된 1층에 이례적으로 아동복 매장이 함께 있다. 하늘정원에 회전목마와 어린이 놀이터, 분수광장도 설치했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김포점을 관통하는 콘셉트는 ‘레저’와 ‘스포츠’, ‘리빙’으로 요약된다. 지난해 8월 신관을 추가로 오픈하면서 쇼핑공간이 크게 넓어졌는데, 증축 이후 레저와 스포츠 리빙 브랜드가 대폭 늘었다. 골프·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는 기존 26개에서 64개로 늘렸다. 가족 고객을 겨냥해 레저 전문관 2개층을 신설했다. 리빙 브랜드도 다양해졌다. 신관 1층에는 삼성전자 가전제품 프리미엄 스토어(490㎡), 4층에는 윌리엄스소노마의 4개 브랜드 아웃렛 매장이 들어섰다. 생활소품 편집매장 모던하우스와 버터도 입점했다.

김포점은 60대 이상 고객이 찾기에도 부담 없는 아웃렛이다. 대부분 야외 스트리트형으로 동선이 긴 프리미엄 아웃렛과 달리, 김포점에 신축한 신관은 쇼핑몰 형태다. 지하2층~지상7층 규모로 주차장과 연결되며,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이동이 가능해 쇼핑 동선이 짧다.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쇼핑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골프 스윙 분석기 트랙맨을 체험해보는 ‘트랙맨 골프 스튜디오’는 국내 아웃렛에서는 처음으로 김포점에 오픈했다. 블랙앤화이트, 23구골프, 마스터버니에디션 등도 들어왔다.

김포점은 3월부터 자전거 족 데이트 코스로 변신한다. 4대강 국토종주 한강자전거길을 이용하면 서울 여의도에서 김포점까지 약 16㎞ 거리다. 자전거를 타면 1시간 안팎으로 도착할 수 있다. 김포점에는 별도의 자전거 주차장을 갖춰 놨다.

‘1박2일’ 쇼핑객이 많다는 점도 독특하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이틀 연속 김포점에서 구매한 내국인 고객 비중은 10.3%로 나타났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숫자다. 도보 10분 거리 내 호텔이 들어서면서 1박을 묵으면서 쇼핑하는 관광객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송도점은 크기로 승부한다. 영업면적만 4만9500㎡(1만5000평)로, 경기 파주와 김포 등 수도권 서부 지역 아웃렛 중 가장 크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지하 식품 매장



차량이 없으면 가기 힘든 다른 교외형 아웃렛과 달리 지하철로 갈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 인천지하철1호선 테크노파크역과 연결돼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차량정체나 주차 공간 부족 등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이탈리아 패션잡화 브랜드 ‘골든구스’가 국내 아웃렛에서 처음으로 선보였고, 페라가모, 발리, 멀버리 등 해외명품과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스포츠 브랜드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체험형 매장도 많은데, 사이클과 서프보드를 타 볼 수 있는 바이크숍 ‘얼바인’과 레저스포츠숍 ‘미스트랄’, 드론 체험이 가능한 ‘헬셀’ 등이 대표적이다.

지하1층에서는 유럽 스타일 식품관을 들러보면 좋다. 야채·청과 등 고급 식재료와 와인 등을 한 데 모았다. 지상 1층에는 유럽 노천카페 콘셉트의 ‘가든 테라스’가 있다. 젤라또 디저트 카페 ‘아모리노’, 하와이안 콘셉트의 다이닝브랜드 ‘서프사이드 키친’ 등 트렌디한 맛집도 유치했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명품브랜드



▶국내 프리미엄 아웃렛의 원조 여주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아울렛

신세계사이먼은 2007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여주에 ‘프리미엄아울렛’을 소개했다. 여러 아웃렛이 생겼지만 아직도 프리미엄 아웃렛에 갔다 왔다고 하면 여주를 떠올리는 사람이 가장 많을 정도다.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은 럭셔리, 컨템포러리, 캐주얼, 스포츠, 아웃도어, 리빙, 키즈 등 총 270여 개 브랜드를 판매한다. 버버리, 구찌, 지방시, 발렌시아가, 생로랑 등 해외수입 브랜드가 많다. 2015년 2월에 확장해 매장 면적이 5만3400㎡(1만6000평)로 넓어졌다.

여주프리미엄아울렛에는 회전목마와 바운스스핀, 미니트레인, 어린이놀이터, 키즈카페 등을 운영한다. 조립 블록을 만드는 레고매장, 수입 유아동복을 판매하는 봉쁘앙과 오프라벨 등 유아동 브랜드도 있다.

시즌별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3월 8~17일까지는 패션 브랜드가 참여하는 ‘S/S패션위크’를, 3월 22~31일까지는 ‘베스트스프링 컬렉션’ 행사를 진행한다.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은 전체 부지 면적이 45만3100㎡(13만7000평)에 달한다. 파주 아웃렛보다 6배 이상 넓을 정도다. 야외 공간을 이용한 행사를 자주 진행하는데, 매달 열리는 야외공연과 플리마켓, 푸드트럭 등 볼거리가 많다.

서울 시내에서 여주보다 차량 이동 거리가 짧은 파주프리미엄아울렛도 단골 고객이 많다.
아르마니, 코치, 질샌더, 토리버치 등 해외 유명 브랜드와 쁘띠바또 등 유아동 브랜드를 함께 갖췄다. 파주프리미엄아울렛에서는 별도의 ‘키즈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모들이 쇼핑하는 동안 아이들이 어린이 전용 시설에서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유진 유통경제부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02호 (2019년 3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창수 GS 회장, 유연한 조직문화 정착에 힘써

포더비전, SBS 슈퍼콘서트 홍콩서 5G서비스용 K-POP VR 콘텐츠 최초 제작 공개

포스코인터내셔널, 글로벌 종합상사로 재도약… 미얀마 가스전 이어 동남아 식량자원 개척

현대캐피탈 중고차 리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카카오프렌즈’ 이벤트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