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저도수 위스키 시장의 강자 골든블루, 이유 있는 1위
기사입력 2017.07.21 11:44:2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저도수 위스키의 인기가 여전히 상승세다. 8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한 국내 위스키 시장의 상황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올 5월까지 국내 위스키 판매량은 61만9341상자(1상자-9ℓ)로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6.8%나 감소했다.

반면 2009년 점유율 0.1%에 불과했던 저도수 위스키는 올 5월 기준 누적 점유율 41.9%를 기록하며 지난해와 비교해 32.8%나 판매량이 늘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를 기점으로 저도수 위스키 판매량이 위스키(40도 이상) 판매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골든블루, 압도적 점유율

저도수 위스키의 성장은 ‘골든블루’가 주도하고 있다. 2009년 국내 최초로 저도수 위스키를 선보인 ㈜골든블루는 지난해 말 출시 7년 만에 누적 판매량 2000만 병을 돌파했다. 올 5월까지 저도수 위스키 시장 점유율은 54%. 압도적인 1위다. 골든블루의 한 관계자는 “골든블루의 성공 이후 위스키 시장에 다양한 저도수 위스키가 출시됐다”며 “그럼에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건 주요 저도수 위스키 제품 중 유일하게 스카치위스키 원액에 첨가물이나 향을 추가하지 않은 정통 위스키이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경쟁 제품들의 경우 스카치위스키 원액에 향이나 첨가물을 추가해 기타주류로 분류되거나 캐나다산 원액 등을 사용했기 때문에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기타주류 위스키는 위스키 원액에 첨가물을 가미한 제품이고 캐나다산 위스키는 향미를 위해 위스키 원액에 9.090%까지 와인이나 진, 럼 등 다른 스피릿을 첨가해도 위스키로 인정한다. 또한 몰트 대신 호밀을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박희준 ㈜골든블루 마케팅본부장(전무)은 “0.1%의 점유율로 시작했던 골든블루가 이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위스키로 성장해 시장 트렌드를 움직이고 있다”며 “골든블루의 성공요인은 화려한 브랜드나 꼼수가 아닌 정통 스카치위스키를 한국인의 음용 습관과 입맛에 맞게 도수를 낮추고 블랜딩해 고품질의 트렌디한 제품을 제공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출시한 팬텀 인기 급상승

지난해 출시한 ㈜골든블루의 신규 브랜드 ‘팬텀(Phantom)’의 성장세도 무섭다. 팬텀은 올 4월에 1600상자(1상자-9ℓ), 5월에 2000상자가 판매됐다. 지난해 5월 출시 당시 한 달간 판매량이 약 300상자인 걸 감안하면 큰 폭의 성장세다. 팬텀 브랜드는 국내 최초 화이트 위스키 ‘팬텀 더 화이트’와 35도 정통 저도 위스키 ‘팬텀 디 오리지널’로 구성됐다. 2030세대를 겨냥한 팬텀 더 화이트는 투명무색임에도 위스키의 우수한 풍미와 맛을 그대로 지니고 있어 주로 칵테일로 즐기는 화이트 스피릿(보드카)과 달리 샷으로 즐길 수 있다. 팬텀 디 오리지널은 100% 위스키 원액으로 블렌딩된 35도의 저도수 위스키로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김동욱 ㈜골든블루 대표는 “맛과 품질 우위로 전국적인 인기를 얻어 대한민국 대표 위스키로 성장한 골든블루에 이어 당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팬텀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골든블루와 팬텀의 투트랙 브랜드 전략으로 국내 위스키 시장을 석권해 2020년에는 명실상부한 국내 넘버원 위스키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골든블루는 현재 월 2000상자까지 올라온 팬텀의 판매량을 올해 말 월 5000상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더불어 팬텀 브랜드 내 슈퍼 프리미엄급 신제품을 출시해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 향후 2~3년 내 월 1만 상자 이상 판매하는 차세대 한국 대표 위스키 브랜드로 키울 계획이다.

[안재형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82호 (2017년 07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름 시장 공략 준비 완료 | 하이트진로, 하이트·맥스 리뉴얼·필라이트 출시

저도수 위스키 시장의 강자 골든블루, 이유 있는 1위

KBS2 드라마 , ‘호루라기 목걸이’ 인기주목! 제이에스티나 스타 마케팅

GS홈쇼핑, 중소기업과 함께 세계로 전문무역상사로 변신, 중기수출 지원

금호아시아나 메세나 활동 선도 클래식영재 육성·다양한 문화예술활동 지원…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