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금호아시아나 메세나 활동 선도 클래식영재 육성·다양한 문화예술활동 지원…
기사입력 2017.07.13 17:05:03 | 최종수정 2017.07.21 11:42:04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1977년 설립한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을 통해 음악영재를 양성하고 클래식 분야를 지원하면서 국내 메세나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박삼구 회장은 지난해 2월 제9대 한국메세나협회장에 취임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물론 재계의 메세나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는 광화문의 명소로 자리 잡은 실내악 전용홀인 금호아트홀과 신진 작가들의 산실인 금호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오케스트라 초청, 금호음악인상 운영, 연주자 항공권 제공 및 음악 영재 장학금 수여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그동안 피아니스트 손열음, 김선욱,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권혁주, 이유라 등 수많은 연주자들을 후원해 왔다.

금호악기은행 수여식

▶유망한 젊은 연주자에 고악기 무상 임대

특히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연주자들이 연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지난 1993년부터 고악기를 무상으로 임대하는 ‘금호악기은행’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세계 3대 콩쿠르로 불리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기악부문에서 1위를 수상한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에게 항공권을 지원하기도 했다.

또 ‘예술의 전당’에 30억원의 금호예술기금을 출연해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캠프 & 콩쿠르’를 개최하는 등 국내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위한 기금 지원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9년에는 지역 문화진흥을 위해 전라도 광주에 <유스퀘어 문화관>을 건립해 클래식 공연뿐만 아니라 연극, 뮤지컬, 미술 전시회 등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문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10월에는 연세대학교 백양로 지하에 390석 규모의 클래식 전문 공연장인 금호아트홀 연세를 기부하여 클래식 음악의 장을 넓히고 있다.

금호아시아나는 젊고 재능 있는 영화인들의 양성과 전반적인 영화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난 2003년부터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AISFF)’를 개최, 후원해 오고 있다.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국제경쟁단편영화제로 안정적이고 내실 있는 국제영화제로 자리 잡았다. 2016년 제 14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는 121개국에서 5327편의 작품이 출품되어 31개국 46편(국제경쟁부문)과 11편(국내경쟁부문)의 작품이 본선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단편영화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박삼구 회장 몽블랑 수상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첫 형제수상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이 같은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지난 2004년 박삼구 회장의 큰형인 고(故) 박성용 명예회장이 이 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데 이어 형제가 수상해 화제가 됐다.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이 제정된 이래 형제수상은 처음 있는 일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본관 사옥 1층 로비에서 ‘문화가 있는 날’ 아름다운 로비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 아름다운 로비 음악회는 국민들이 보다 쉽게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하는 사업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동참하면서 마련되었다.
2014년 2월부터 실시된 로비음악회에는 금호아시아나 임직원 외에도 퇴근길의 주변 직장인들, 시민들이 몰리면서 성황을 이루고 있다.

금호아트홀과 금호미술관 역시 ‘문화가 있는 날’에 적극 동참해 매달 마지막 수요일 금호아트홀의 클래식공연과 금호미술관의 관람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하여 문턱을 낮추기로 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이와 함께 도서산간지역 등 문화소외지역 학교를 찾아가 음악회를 펼치는 ‘찾아가는 사랑의 금호아트홀’,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원데이비전’ 등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윤재오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82호 (2017년 07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침내 폴더블폰 시대 열린다 삼성전자 필두로 내년 잇단 출시

여름 시장 공략 준비 완료 | 하이트진로, 하이트·맥스 리뉴얼·필라이트 출시

저도수 위스키 시장의 강자 골든블루, 이유 있는 1위

KBS2 드라마 , ‘호루라기 목걸이’ 인기주목! 제이에스티나 스타 마케팅

GS홈쇼핑, 중소기업과 함께 세계로 전문무역상사로 변신, 중기수출 지원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