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조수현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장 | “안마의자가 브레인 마사지까지 해준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기사입력 2018.01.05 16:03:28 | 최종수정 2018.01.05 16:25:2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서울 강남구 양재천로에 자리한 바디프랜드 본사 5층엔 각종 의료기기를 갖춘 병원이 떠억하니 자리하고 있다. 안마의자로 유명한 기업에 웬 병원인가 싶어 문을 열고 들어서니 기둥 한쪽에 ‘메디컬R&D센터’란 문구가 선명했다. 도대체 안마의자와 메디컬이라니, 뭔가 수상해 주변을 둘러보니 문 앞 게시판에 ‘응급환자를 제외한 직원 분들께선 진료시간을 엄수해 주시기 바랍니다’란 붉은 글씨와 함께 ‘사내 의원 정규 운영’이란 안내문이 걸려 있었다. 정형외과, 신경외과, 한의과, 치과, 피부과까지 총 진료과목이 5개나 되는 이 병원의 책임자는 정형외과 전문의 조수현 원장. 바디프랜드 내부에서 그의 공식직함은 메디컬R&D센터장이다.

국내 안마의자 시장의 독보적인 1위 기업 바디프랜드의 조수현 센터장을 만났다. 우선 안마의자와 병원의 상관관계가 궁금했다. 조 센터장은 “메디컬R&D센터에 5명의 전문의가 근무하는데, 직원 복지차원에서 사내의원을 개원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런데 잠깐, 기업의 R&D센터에 상근하는 전문의가 5명이나 된다고? 과연 경쟁회사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 독특한 부서의 주 업무는 무엇일까.



▶안마의자 업계 최초의 메디컬R&D센터

▷안마의자를 만드는 기업에 병원이라니. 메디컬 R&D센터도 생소한데.

정형외과 전문의이지만 공식적인 직함은 센터장(이사)입니다. 2016년 3월에 메디컬R&D센터가 신설됐는데, 현재 5명의 전문의가 상근하고 있어요. 첫째 업무는 바디프랜드의 안마의자를 바탕으로 의학적인 효능과 효과를 검증하는 것, 두 번째는 안마의자에 의료기술을 접목해 사람의 몸에 이로운 기구를 만드는 R&D작업입니다.

▷그럼 병원은?

바디프랜드의 직원이 1000명 이상입니다. 본사에서 근무하는 인원만 500명 이상이에요. 전문의들이 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관리하자는 측면에서 사내의원을 개원했습니다.

▷바디프랜드의 제품개발 단계에서 메디컬R&D센터의 역할이 궁금한데요.

2018년 8월경에 의료기술이 접목된 안마의자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의사 경험만으로 디자인부터 기계적인 프로그램까지 모든 걸 진행할 순 없잖아요. 여러 기술인력, 디자인팀과 함께 제품을 구상하고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마의자는 공산품 개념이었는데 의료기술이 접목된 안마의자는 의료기기로 등록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받기 위해 현재 테스트 중 입니다.

최근 렉스엘(REX-L) 플러스가 출시됐는데, 이 제품에는 어떤 의료기술이 접목된 겁니까.

이 제품은 의료기기로는 등록되지 않았는데, ‘브레인 마사지’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의사들이 직접 의료기술을 접목해 브레인 마사지까지 제공해준다는 콘셉트로 제작한 바디프랜드의 첫 작품입니다.

▷브레인 마사지? 생소한 개념인데요.

의료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뇌 과학적인 지식이 더해졌어요. 2016년에 한양대학교 뇌공학팀과 ‘마사지를 받았을 때 휴식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임상실험을 진행했는데, 그저 앉아서 쉬기만 한 이들보다 마사지를 받으며 휴식한 이들의 전두엽에서 알파파와 베타파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어요. 이를 통해 안마의자를 사용할 경우 좀 더 이완된 상태로 깊은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걸 확인했습니다. 안마의자를 이용한 마사지의 근육 이완 효과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첫 번째 사례죠. 이를 바탕으로 마사지 외에 뇌를 이롭게 해주는 무언가가 없을까 연구했고, 안마와 음악, 그것도 그냥 음악이 아니라 뇌파를 동조해 주는 사운드가 어떨까 접목하게 됐습니다.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라는 뇌파동조 사운드를 믹싱해 10여 개의 자체 음원을 만들었어요. 안마의자에 입력해서 스피커를 통해 집중력, 휴식 등의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는 겁니까.

렉스엘(REX-L) 플러스에 앉아 자동모드에서 집중력 모드를 선택하면 명상음악이 나오면서 마사지가 제공되는데, 심신을 편하게 풀어주고 마사지가 끝났을 때는 집중도 또한 높아집니다.

처음 안마의자에 앉아 뇌파 동조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한 후 마지막엔 정신이 맑아지는 음악과 함께 다시 뇌파를 동조시켜서 맑은 정신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저희 뇌공학 박사가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진행했는데, 가만히 있을 때와 안마의자로 안마만 받았을 때, 뇌파 동조 음악과 함께 안마를 받았을 때로 나눠서 실험을 했더니 브레인 마사지를 받은 그룹의 집중도가 확연히 높아졌어요. 현재 임상실험과 관련된 논문을 준비 중입니다.



▶안마의 효능은 완화

▷안마의 기본적인 효능이 궁금해지는데요.

전 하루에 한 번씩 꼭 안마의자에 앉는데요. 의학적 패턴을 접목시키기 위한 작업이기도 하고 휴식을 취하는 나름의 스트레스 완화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사지에는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미국국립보건원이 발표를 소개하면 첫째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우울증을 완화시켜 주죠. 또 스트레스 완화, 수면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럼 하루 중 언제 마사지를 받는 게 좋은 겁니까.

글쎄요. 받고 싶을 때 언제든 좋지요. 개개인에 따라 다른 데 언제든 안마의자에 앉고 싶을 때가 마사지를 받기 좋은 때 아닐까요.(웃음)

바디프랜드 ‘수면 안마’ 효과,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지에 논문 게재


헬스케어 그룹 바디프랜드가 서울 소재 S대학병원과 임상 입증한 ‘취침 전 전신 근육이완 마사지가 수면과 피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최근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지 ‘Journal of sleep medicine’에 게재됐다. 안마의자와 수면 사이 상관관계가 임상 입증을 거쳐 관련 학회에 논문으로 게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바디프랜드는 S대학병원과 실시한 임상시험에서 안마의자가 수면의 질을 높인 사실도 입증했다. 잠들기 전 안마의자 이용이 수면시간 연장과 수면잠복기(잠자리에 들어 실제 수면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 단축에 영향을 준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임상은 평소 수면장애를 겪는 성인남녀 35명(평균 48.7세, 남성 23명, 여성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대상자들이 잠들기 전 30분 동안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에 적용된 ‘수면 안마 프로그램’을 체험하도록 한 뒤 수면의 질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안마의자를 이용한 경우 수면잠복기가 기존 30.6분에서 23.3분으로 약 7분 짧아졌다. 또한 얕은 잠(N1, N2 수면)은 줄고, 깊은 잠(N3)의 수면시간은 11.81분에서 24.67분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안재형 기자 사진 류준희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88호 (2018년 01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 원장 | “2018년 정부가 할 일은 기업·국민 기(氣) 살리기”

송기용 이엑스티 대표 | 포항지진으로 알려진 이엑스티 내진설계 기술 中에도 수출

조수현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장 | “안마의자가 브레인 마사지까지 해준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소녀시대 서현 | ‘소녀시대는 영원하지만…’ SM 떠나 인생 2막 연 서현 “바른생활 소녀 이미지? 실제..

김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법관·검사 인사에 변협 목소리 더 키워야 세무사법 논란은 법률서비스 선택..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