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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암초 만난 공유경제 어디로… 숙박·승차 울고 주방·오피스 웃고 공유 가치 불변, 생존 열쇠는 ‘피벗’
기사입력 2020.06.30 11:20:33 | 최종수정 2020.06.30 17: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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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까지만 해도 승승장구하던 공유경제가 코로나19 사태라는 뜻밖의 암초를 만나 휘청거리는 모습이다. 여행과 외출을 자제하고 비대면, 비접촉이 강조되는 코로나19 시국에, 모르는 타인과 무엇을 공유한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요구하게 됐다. 공유경제는 이대로 침잠하는 것일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공유경제는 부문별로 희비가 교차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어비앤비, 우버 등 여행·숙박·이동 관련 업종은 전망이 어둡지만, 공유주방, 공유오피스 등 비대면, 재택근무 관련 산업은 오히려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비록 실패했지만, 우버가 미국 배달앱 ‘그럽허브’ 인수에 나선 것은 공유경제의 ‘피벗(pivot, 연관 사업이나 직종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보여준다. 에어비앤비도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 수요에 집중하며 재기를 노린다. 코로나19로 새로운 국면을 맞은 공유경제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

파산보호를 신청한 미국 2위 렌터카업체 ‘허츠’



▶공유경제 가고 고립경제 오나

100년 기업 ‘허츠’ 파산… 우버·에어비앤비도 휘청

지난 2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선언은 일부 공유경제 업계에 사형선고와도 같았다. 글로벌 렌터카 시장 2위 업체인 허츠(Hertz)가 지난 5월 22일 파산 신청을 한 것이 대표 사례다. 코로나19 사태로 여행이 급감하며 렌터카 수요가 자취를 감춘 탓이다. 코로나19 사태 전부터 허츠에 적자를 안긴 경쟁 상대 우버와 리프트도 덩달아 코너에 몰렸다. 지난 4월 한 달간 우버와 리프트의 이용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 70%가량 감소했다. 우버와 함께 공유경제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던 에어비앤비도 상황은 마찬가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50%가 넘었던 미국 주요 도시의 객실 이용률이 3월에만 20%까지 떨어졌다. 가장 큰 시장이었던 중국에선 코로나19 이후 두 달간 매출이 96%나 감소했다. 서울의 에어비앤비도 예약률이 올 초 60%에서 지난 3월 말 10%로 급감했다. 일각에선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 에어비앤비의 객실 이용률이 한 자릿수로 추락할 수 있다는 우울한 전망도 나온다.



살아남기 위한 이들의 몸부림은 눈물겹다. 브라이언 체스키 에어비앤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5월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올해 매출은 지난해 절반에도 못 미칠 것”이라며 “전 세계 7500명 직원 가운데 1900명을 정리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든 마케팅을 중단해 8억달러 예산을 줄이기로 했다. 4월에는 사모펀드로부터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 자금을 연 10% 이상의 고금리로 조달했다. 우버도 1분기에만 3조5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하자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5월 초 전 세계 직원의 14%에 해당하는 3700명을 해고한 데 이어 2주 만에 또 다시 3000명을 추가 해고하고 45개 사무실을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화물 수송, 자율주행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대규모 신규 투자 계획은 전면 재검토하고 인공지능(AI) 연구소, 제품 인큐베이터 등 비핵심 사업도 점진적으로 폐쇄하기로 했다. 리프트는 4월에 전 직원의 17%인 982명을 해고하고 288명은 무급휴직 또는 임금 삭감 조치에 들어갔다. 상황이 이렇자 일각에선 공유경제 시대의 종언을 고하기도 한다. <이노베이션 바이옴> 저자이자 마케팅 회사 브리지인사이트의 창업자 쿠마르 메타는 포브스 기고에서 “코로나19 이후 공유경제의 시대가 가고 고립경제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유오피스 스파크라운지선릉점



▶코로나19가 반가운 공유 기업도

우버이츠 덕분에 우버 주가 오히려 올라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더 활기를 띠고 있는 공유경제도 적잖다.

음식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공유주방이 대표 사례다. 국내 배달형 공유주방 ‘위쿡딜리버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입점 문의가 3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이전인 1월 대비 3월 매출은 24.6% 늘었다. 승차공유 시장 위축으로 고전하던 우버도 음식 배달 사업인 우버이츠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몰리며 우버이츠의 1분기 총 주문액은 1년 전보다 52% 증가한 46억8000만달러에 달했다. 이는 전 분기보다 7% 늘어난 것이다. 덕분에 우버 주가는 6월 19일 종가 기준 32.3달러로 팬데믹이 선언된 3월 12일 주가 22.6달러를 웃돌게 됐다.

공유오피스도 잘 나간다. 주요 고객인 벤처 창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근무 확산에 따른 거점 사무실 수요도 늘고 있어서다. 패스트파이브는 올해 여의도 등에 8개 신규 지점을 오픈해 연내 27호점까지 지점을 확장할 계획이다. 스파크플러스 역시 7월 초 15호점을 오픈하고 연말까지 2개 지점을 추가로 열 예정이다. 양사의 평균 공실률은 3~5% 수준으로,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분기 서울 오피스 공실률 8.6%보다 낮다. 위워크가 미국에선 상장에 실패했지만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불거진 방만 경영이 원인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위워크는 아시아 시장에서 무리하게 확장한 것이 실패 요인이다. 일례로 한 지사에선 가맹 사업 담당자에게 ‘1년 안에 1만 평의 사무실 임대 계약을 맺으라’는 목표를 부여했다. 담당자는 1만 평만 채우면 되니 건물주가 다소 비싼 가격에 임대해도 적극적으로 협상하지 않고 계약을 하게 됐고, 이는 위워크의 수익 악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의 공유주방 송파점



공유킥보드 시장도 코로나19에 무풍지대다. 미국의 공유킥보드 업체 ‘라임(Lime)’은 우버가 운영하던 경쟁 브랜드 ‘점프(Jump)’를 인수하며 유럽 사업 확장에 나섰다. 싱가포르 공유킥보드(전동스쿠터) 업체 ‘빔(Beam)’은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높아지던 지난 6월 1일 2600만달러(약 3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해 주목받았다. 킥보드는 개방된 야외 공간에서 이용하는 데다, 코로나19 이후 원거리 외출은 자제해도 동네 상권이나 거점 오피스 등 근거리 이동 수요는 크게 줄지 않은 점, 또 그간 약점으로 지적돼 온 킥보드의 하드웨어 성능이 나날이 개선되고 있는 점 등이 강점이란 평가다. 공유경제가 진화하며 새로운 형태의 공유 모델도 등장하고 있다.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는 지난 6월 16일 강남 3호점에 공유주방 먼슬리키친 강남점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슬리키친이 스파크플러스 공유공간에 입주, 공유오피스 입주 직원과 인근 지역에 홀 식사는 물론 포장과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 ‘인빌딩 푸드코트형 공유주방’ 형태다.

같은 공간에서 헤어디자이너별로 경대를 나눠 쓰는 공유미용실 쉐어스팟



사무 공간 외에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오피스도 있다. 영국 런던의 공유오피스 ‘서드 도어’는 오피스와 보육 서비스를 패키지로 또는 따로 이용할 수 있다. 보육 서비스는 돌봄과 야외 체육활동, 교육 프로그램, 식사 제공을 포함한다. 보육시설과 연계한 공유오피스는 영국 외에도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나라에서 확산되고 있다. 일본은 관광지, 휴양지에 근무환경을 조성한 ‘워케이션(Workation)’을 도입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를 가고 싶지만 일 때문에 망설이는 이들을 위한 ‘휴양지 사무실’이다. 휴양지에서 낮에는 일을 하고 저녁이나 주말에는 휴가를 즐길 수 있다. 물론, 정식 근무이기 때문에 워케이션 사용일에는 휴가로 처리되지 않고 근무일처럼 급여가 나온다. 주말이나 휴가에 붙여서 워케이션을 떠나면 휴가와 근무 일정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 각광받는다.

이밖에 수공예품 제작·강의 공간을 빌려주는 ‘공유공방’, 헤어디자이너에게 경대(거울이 딸린 미용 기구)와 미용 공간을 임대하는 ‘공유미용실’, 공실 등 유휴 공간을 도심 물류센터로 빌려주는 ‘공유창고’ 등도 새로운 공유경제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지점 확장에 더 속도 내는 공유오피스 패스트파이브



▶디지털 공유경제는 더 확대…

코로나19 극복이 관건

공유경제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는 공유경제는 일부 분야에 국한될 뿐, 공유경제가 지닌 강점 자체는 흔들릴 수 없다고 강조한다. 신동엽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공유경제는 단순히 물리적 자원의 공유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물리적 접촉이 필요한 공유경제는 분명히 줄어들겠지만, 반대로 디지털 기술이나 플랫폼에 기반을 둔 공유경제는 오히려 더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정책도 공유경제에 우호적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5월 21일 ‘공유경제를 활용한 영세·중소기업 부담 경감 방안’을 발표하고 공유경제 분야에서 46건의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공유주방 영업을 전면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은 식품위생법상 주방 공간을 여러 사업자가 나눠 쓰는 것이 금지됐다. 때문에 공유주방 업체들은 주방마다 벽을 세워 사실상 푸드코트처럼 운영해왔다. 위쿡만 지난해 6월부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범적으로 주방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위쿡에서 1년여 시범 운영해본 결과, 식중독 등 우려했던 안전사고가 없었고 외식사업자의 초기 투자비용이 크게 절감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정부는 누구나 위쿡처럼 주방공유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전면 개선하기로 했다. 올 12월까지 식품위생법 개정안을 국회에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다. 공유미용실도 영업장 공유가 허용된다. 같은 공간 내 이·미용업소 간에 선이나 줄로 구분만 하면 된다. 소독장비 등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창업비용(약 5000만~1억2000만원)이 절감될 것이란 기대다.



공유숙박 확대는 규제 샌드박스 과제로 선정했다. 그간 외국인 대상으로만 허용됐던 도시민박업이 7월부터는 내국인 대상으로도 확대된다. 도시민박업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주택은 서울 지하철역 반경 1㎞ 내에 있는 단독·공동주택이면 된다. 주인이 상시 거주해야하며 이웃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영업을 할 수 있는 기간은 연 180일 이내로 제한될 전망이다. 정부는 올 12월까지 관광진흥법을 개정해 전면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공유가 위축되는 측면이 있지만 방역·안전을 전제로 공유경제를 활성화하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유경제의 활성화는 결국 코로나19 사태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가, 그리고 코로나19 위기를 얼마나 빨리 극복하는가에 달렸다는 의견도 있다. 폴 로디시나 AT커니 명예회장은 매경이코노미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공유경제의 미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망했다.

“공유경제 기업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상당한 변혁을 겪을 것이다. 터널 반대편으로 나올 수 있는 능력은 사업 모델을 재배치, 재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데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우버나 리프트 같은 승차공유 회사들은 고객 승차 손실을 상쇄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련 활동에 피벗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실제 우버는 음식 배달 서비스에 들어갔고, 대중교통이 중단된 일부 노선에 대해 저비용 승차권을 제공하는 내용의 협약을 지방 당국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우버는 생존하기 위한 보완책을 창의적으로 찾을 수 있었다. 위워크는 위생을 강화하고 개인 공간을 늘리기 위해 사무실을 재설계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도 위생과 소독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변수는 소비자가 예전처럼 다시 공유경제를 적극 이용할 만큼 자신감을 갖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그리고 이것은 결정적으로, 백신을 발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포함한 다른 환경 요인에 달려 있다.”

[노승욱 매경이코노미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18호 (2020년 7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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