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눈이 즐거운 美食 테이블세팅의 세계
기사입력 2019.02.01 10:53:11 | 최종수정 2019.02.01 10:58:37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최고의 요리를, 최상의 서비스로 즐기는 과정. 최고의 셰프가 최고의 재료로 최대한 실력 발휘한 요리를 손님에게 제공하고, 손님은 그 요리를 즐기면서 셰프와 교감을 나눈다. 레스토랑의 스태프와 손님이 일체가 되어 각각의 역할을 충실히 해냄으로써 완성되는 퍼포먼스에 비유할 수 있다.’

콜린 러시의 <파인다이닝의 첫걸음>에 나오는 ‘파인다이닝(Fine Dining;화려한 정찬)’에 대한 설명이다. 이른바 ‘맛집 전성시대’를 맞아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2017년부터 발행된 서울판 미쉐린 가이드도 한몫 단단히 했다. 더불어 레스토랑에서 지켜야할 기본 에티켓과 테이블 매너도 주목받고 있다. ‘테이블세팅’도 떠오르는 분야 중 하나. 우리식으론 ‘식공간연출’쯤 되는 이 분야는 식문화, 테이블매너, 푸드스타일링 등 식(食)과 관련된 모든 것을 아울러 테이블 위에 조화롭게 표현하는 행위다. 우리에겐 아직 생소한 ‘푸드코디네이터’가 바로 이 테이블세팅을 진행하는 전문가다.

<클림트의 황금빛 여인>을 주제로 테이블세팅한 이은경 씨 작품



▶섬세하고 화려한 식탁문화의 완성

지난 12월 27일부터 나흘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갤러리에서 진행된 ‘Art in the Life’ 전시회에 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에서 전문가 과정과 사범마스터를 수료한 국내 푸드코디네이터들의 작품이 전시됐다. 전시를 기획한 이수연 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 회장은 “5년 이상 푸드코디네이터를 공부한 전문가들의 작품 18점이 전시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전시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전문가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수연 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 회장



다분히 한국적인 한식 상차림부터 동·서양의 식기와 식문화 등이 소개된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주목받은 작품은 이은경 씨의 <클림트의 황금빛 여인>. 이 씨는 “클림트의 <유디트>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라며 “죽음까지 이르게 하는 여인을 팜므파탈이라고 하는데 그림 속 팜므파탈적인 여인을 레드와 골드빛의 이미지를 통해 에로스라는 클림트의 평생주제를 표현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MINI INTERVIEW | 이수연 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 회장 “테이블세팅 정착을 위해선 많은 전문가 배출이 우선”



▶푸드코디네이터란 직업이 생소한데.

▷국내에선 익숙지 않은 직업이지만 일본에선 이미 20년 전부터 매년 2월에 이러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국내에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거의 없는데.

▷식문화 관련 과목이나 전공이 대학에서 사라지면서 국내 1세대 선생님들이 강단을 떠났고, 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가 유일하게 테이블세팅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가 첫 전시회다.

▶푸드코디네이터의 영역이 굉장히 넓은 것 같다.

▷식문화, 역사, 요리를 전반적으로 아울러야 하는 게 푸드코디네이터의 역할이다 보니 전문가 배출이 쉽지 않다. 강의를 하는 분들도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현재 협회 회원들은 차(茶) 선생님, 웨딩플래너 등 각자의 분야에 테이블세팅을 접목시켜 후배들을 양성하기 위해 오신 분들이다.

▶최근 파인다이닝이 주목받으면서 테이블 매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파인다이닝 셰프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데, 이 분야도 그러한 식문화 중 하나다.
우린 어릴 때부터 밥상머리 교육이란 말을 듣고 자랐는데, 그 일환이랄까. 최근 기업체에서도 테이블매너에 대한 강연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의 목표라면.

▷테이블세팅 문화 정착을 위해선 우선 전문가 배출이 시급하다.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전문가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안재형 기자, 사진 류준희 기자]

[본 기사는 매경LUXMEN 제101호 (2019년 2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빅데이터로 보는 상권] (19) 2040 지갑여는 곳 따로있다 빅데이터로 본 연령대별 소비키워드

[카드뉴스] 슈퍼리치 900인이 내다본 2019 부동산 시장 기상도

새로운 스마트폰 폼팩터... 폴더블 이어 ‘롤러블폰’도 나올것

MWC 2019 가보니... 5G·폴더블폰 등장에 영화같은 현실 눈앞

[카드뉴스] 성큼 다가온 플라잉카 시대 하늘로 날아다니는 택시가 온다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