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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로 잘 팔리는 외식메뉴 따로 있네 | 샐러리맨 회식 많은 뱅뱅사거리 ‘소고기’ 강남고속터미널 ‘칼국수’… 부산역은 ‘육개장’
기사입력 2018.05.04 09:56:26 | 최종수정 2018.05.04 15: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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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어떤 메뉴로 하시나요?”

출근하면서 고민하는 점심메뉴, 부서 회식, 주말 가족 외식까지…

집밥이 대세라지만 여전히 비즈니스맨에게 외식은 빼놓을 수 없는 일상이다. 상황 따라, 입맛 따라 무심코 고르는 하루하루의 메뉴판도 쌓이다 보면 현대인의 식습관을 돌아볼 수 있는 사료가 되는 것은 물론 예비창업자에게는 더없이 중요한 빅데이터가 될 수 있다. 카드결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외식소비패턴을 분석해 한국인이 선호하는 외식메뉴를 살펴보고, 서울·부산·제주 지역의 주요상권별 인기메뉴와 소주 선호도를 통해 외식지도를 완성했다.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나이스비즈맵 데이터를 통해 전국 외식 업종/메뉴 선호도를 분석했다.(커피/음료, 패스트푸드, 안주류 제외) 서울과 부산의 세부 행정동 단위 지역별 선호메뉴와 소주판매량 조사에 있어서는 신뢰도를 위해 개별 상권별 월매출 50억원 이상(서울 82개, 부산 23개, 제주는 매출액 제한 없이 4개)인 지역을 대상으로 집계했다.



‘한국인의 한식사랑’은 외식업 점포수비 중에 명확하게 드러났다. 찌개, 국밥, 덮밥, 볶음, 구이, 면 요리를 판매하는 비교적 넓은 범위의 점포가 ‘일반한식/백반’으로 등록된 이유도 있지만 한식업의 비중은 50%에 가깝게 나타났다.

2위는 분식이었으며, 치킨, 중국집, 고깃집, 횟집 순으로 점포수가 포진했다. 특히 메뉴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고깃집은 전체 5위(4.66%)에 그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한식은 어느 지역에나 기본적인 비율 이상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 더 선호도가 높다고 말하기 어렵지만 특히 직장가가 밀집한 상권에서 해장국, 감자탕, 순대, 콩나물국밥 등 대표적인 점심식사 메뉴와 회식단골메뉴인 삼겹살 등이 선호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홍대입구역 인근 상권에서는 곱창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 요리 내륙지역에도 경쟁력 있어

수산물 요리는 전국적으로 대부분 바닷가에 인접한 지역들이 순위권에 오르는 종목이다. ‘영덕 대게’, ‘기장 곰장어’, ‘마산 아귀찜’이나 수산시장이 있는 지역들이 대표적이다. 서울시내에서는 노량진이 횟집이 지역적인 특성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부산지역을 살펴보면 수영구 민락동은 한식을 누르고 횟집이, 기장군 기장역상권은 바닷가재/게요리 전문점이 최고 선호업종으로 꼽혔다.

그러는 한편 서울, 경기, 대전 등 내륙 지역에서도 수산물 요리비중이 높은 지역들을 꽤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지역들은 수산물 요리에 대한 업종/메뉴 선호도가 특히 높은 지역이므로 안정적이고 신선한 재료수급만 가능하다면 창업을 고려해 볼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주거밀집지 배달메뉴 선호도는

아파트형 공장 많은 구로는 피자 짜장면 원조 인천 북성동은 중식

강남역 인근 상권

간단한 식사대용의 음식메뉴인 면 요리 업종은 보다 외곽지역 또는 주거인구 밀집지역이 순위권에 올랐다. 주 고객이 40대 이상 여성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빠른 식사를 요하는 교통중심지(터미널이나 역세권)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들도 찾아볼 수 있다. 서울에서 상대적으로 유동인구가 높은 고속터미널 상권이 칼국수가 최선호메뉴로 꼽힌 것이 대표적이다. 그래서 면 요리 업종의 유망지역은 일반 한식업종과 분식업종, 패스트푸드 업종의 유망지역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그만큼 입지가 자유로운 업종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된다.)

분식 업종 역시 면요리 업종과 마찬가지로 특정고객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남녀노소 전반적인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입지에 자유로운 편이다. 다만 떡볶이, 튀김, 핫도그, 토스트 등과 같이 특수메뉴를 중심으로 창업을 할 때는 보다 젊은 고객층의 밀집지역이 유망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여러 음식업 중에서 목적성이 가장 낮은 업종이므로 유동인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인근 직장인들로 북적이는 부대찌개 전문점

▶배달업종은 주거밀집지역 공략

등산객들에게는 삼계탕·파전

배달 위주의 음식업(치킨, 피자, 중국음식)과 삼계탕, 파전 등의 특수업종 매출비중 상위지역을 살펴보면 주거밀집구역에서 강세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달 위주의 업종들은 특수하게 밀집한 지역(양동 치킨, 인천 차이나타운, 대림동 중식)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주거인구가 밀집한 지역에서 매출비중이 높았다. 한편, 삼계탕 같은 보양식이나 파전 같은 업종은 ‘40~50대 남성’을 주 고객으로 하는 특성이 나타나면서 ‘등산’과 관련된 외곽지역들이 순위권에 오른 것을 알 수 있다.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하고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세부적인 주제들로 정보의 생성이 가능해진 것처럼 소비와 관련한 데이터도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세분화되고 있다. 특히 소비와 관련한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는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로 떠올랐다. 외식업 창업에 도전을 고려하고 있다면 입지와 업종트렌드 외에도 반드시 이러한 데이터 분석과정을 거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이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집밥 뺀 외식 선호도 갈비, 삼겹살, 치킨 順

빅데이터 시대가 되면서 실생활과 관련된 많은 부분이 수치화되고 있다. ‘인구, 가구, 산업’과 같이 큰 카테고리에서만 집계되던 것들이 이제는 ‘한 달 동안의 업무량, 휴식량, 흡연량, 운동량, 심박수, 가족과 보낸 시간’과 같이 개인의 삶 속으로 들어와 의미 있는 데이터로 수집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집계하고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여 결과물을 보여주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극적으로 단축되었고 실제 산업에 활용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창업분야에 있어서만은 이런 기술을 제대로 이용하고 있는 사례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정보접근성도 제한적일뿐더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식도 낯설다.

이에 럭스멘과 나이스비즈맵은 외식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를 위해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업종이나 메뉴선정에 활용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목적으로 ‘지역별 음식메뉴에 대한 고객 선호도 분석’을 기획했다.

외식 메뉴 선호도 1위 ‘갈비’

▶한 가정 평균 외식비 10% 차지

분석결과 한 가정에서 평균 한 달에 외식비로 지출하는 돈이 100만원이라고 한다면, 그중 10만 7900원은 ‘갈비’ 메뉴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비중이 높았다.(커피/음료, 패스트푸드, 안주류 제외) 다음 2위로는 9만1200원(9.12%)인 삼겹살이었으며, 3위는 6만7300원(6.73%)을 기록한 대표적인 야식메뉴 ‘치킨’이 이름을 올렸다. 4위에 이름을 올린 족발(4.38%)까지 상위권에 모두 고기류가 포진되어 있어 국내 외식업 인기메뉴는 명실공이 육류라고 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돼지고기 외식비중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 5위와 6위에는 각각 해장국(4.18%)과 순댓국(3.7%)이 차지했다.

▶가장 자주 찾는 메뉴는 ‘김밥’

매출액으로 보면 고기요리의 비중이 높았으나, 판매건수로 보면 김밥이 최상위 선호메뉴로 꼽혔다. 매출액 기준과 달리 판매건수 순위에는 단가가 낮은 메뉴가 상위권에 다수 포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밥은 한 줄에 2500원, 삼겹살은 9600원, 갈비는 1만3000원 정도(소갈비와 명칭만으로 구분이 어려워 일부 포함된 수치)로 차이가 확연하다.

한식인 국밥/찌개류(6000~7000원), 국수/냉면/우동 등의 면류(5000~6500원) 등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를 자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3인분이 기본이 되는 족발/보쌈/해물찜/아귀찜/감자탕 등은 단가가 2만원대 후반에서 3만원대까지 형성되어 있는 메뉴는 상대적으로 소비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선호 높다고 고깃집 덜컥 창업은 위험

산지개척·노하우 없으면 창업 성공 어려워


메뉴 선호도 분석결과와 점포 수 비중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 사람들은 고기요리를 가장 좋아하는데 점포수는 적어 창업에 유리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매출과 점포 수의 관계를 보면 마냥 고깃집 창업에 뛰어들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출비중과 점포 수 비중을 비교했을 때, 매출비중이 높다는 뜻은 한 점포당 매출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점포당 규모가 넓은 편이라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의 초기 시설투자가 필요하다. 또 맛이나 재료, 서비스 등에서 특별한 경쟁력을 가져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꽤 높은 업종에 속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점포 수에 비해 매출비중이 높은 갈비/삼겹살, 횟집, 곱창/양구이, 곰장어 전문, 삼계탕 전문, 바닷가재/게요리 업종 등은 일반 소자본 창업자가 고려하기에는 초기투자비가 많이 들고,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탄탄한 유통망 없이는 창업하기 어려운 업종으로 분류된다. 타 업종에 비해 초기 투자비가 적고 진입장벽이 낮은 치킨집이나 분식, 커피전문점 창업이 많은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예비창업자가 준비하는 업종과 콘셉트에 맞춰 갖춰야 할 자금, 유통망, 품질 조건을 만족했다면, 그 다음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의 업종/메뉴 선호도, 공급과 수요의 관계(포화여부), 경쟁관계에 있는 메뉴와 업종에 대한 조사 부분이다. 창업 준비자금과 경쟁력이 갖춰졌다면, 이제 지역별 선호도를 반영하여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거나, (업종을 결정한 경우에는) 입점하기에 적합한 지역을 찾아야 한다.

▶고기와 궁합 맞는 특화상권부터 찾아야

음식업소 수가 50개 이상인 전국 전체 행정동을 대상으로 고기요리 업종의 매출비중이 높은 지역을 1위부터 20위까지 뽑아보면 각 업종별로 최상위권에 오른 지역들은 음식 특화거리로 지정되어 있다거나 지명과 메뉴명이 연계되어 고유명사처럼 쓰이고 있는 유명한 지역들이 이름을 올렸다.
‘포천 이동 갈비’, ‘황학동 막창골목’, ‘대구 막창거리’, ‘아현동 족발골목’ 등이 그렇다. 그런데 이렇게 유명세를 타지 않았더라도 해당 업종의 매출비중이 높다는 것은 그 지역에서 해당 업종/메뉴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지역과 업종의 궁합이 잘 맞는 것으로 봐야 한다. 예를 들어 회식자리가 많아 저녁 시간대 매출이 높은 고깃집의 업종특성에 맞춰 주변에 회사와 직장인이 많은 상권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궁합이 잘 맞는다고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박지훈 기자 주시태·한승혜 나이스비즈맵 연구원 사진 류준희 기자]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92호 (2018년 05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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