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신청

[년 월 제 호]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
Luxmen 제86호 (2017년 11월) BOOK
기사입력 2017.11.10 16:49:32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나쁜 그림

▷유경희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1만6000원

왜 화가들은 가장 성스러운 존재인 성모마리아의 가슴을 드러내는 그림을 그렸을까. 쿠르베와 로트레크는 왜 동성애를 나누는 여성들의 모습을 여러 점의 그림으로 남겼을까. 왜 나이든 여성들은 서양미술사에서 나쁜 존재이자 사악한 존재로 자주 그려졌을까. <나쁜 그림> 속 여성들은 화가에 의해 ‘그려지는’ 수동적 존재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더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기능한다. 이처럼 화가들은 그림 안에 다양한 메타포(은유)를 넣고자 했다. 저자는 그림 안에 담긴 풍성한 뒷이야기들을 하나씩 풀어 주며 의미 해석을 돕는다. [책 속 한 구절] 살로메는 왜 엄마에게 물어보았을까? 여기에 중요한 인간 심리의 메커니즘이 녹아 있다. 인간에게는 자신의 고유한 욕망이 없다는 것! 인간은 자신의 욕망에 대해서는 이방인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다만 타인의 욕망을 욕망할 뿐이다. 헤로데 왕은 이미 부인이 있었음에도 동생의 아내를 취했다. 이 역시 타인이 원하는 걸 원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부동산 P2P 투자 따라하기

▷김병석·우지순 지음, 책과나무, 1만8000원

국내 P2P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많은 관심과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지만, P2P시장을 제대로 이해하는 투자자는 그리 많지 않다. 이 책에서는 P2P 관련 용어부터 역사, 구조, 시장의 규모와 투자 가이드라인까지 상세히 정리하여 P2P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책 속 한 구절] P2P업체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담보 대출에 대한 투자 상품의 경우, 후순위 채권이 대부분. 후순위 채권의 경우 차입자의 채무불이행 시 담보처분 가격에 따라 원금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스타트업 스타트나우

▷김현준 외 공저, 삼일인포마인, 1만6000원

블루오션을 찾고자 하는 스타트업 창업 열풍이 일고 있다. 하지만 아이디어와 엔젤투자를 통한 쉬운 창업에만 집중한 나머지,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부족한 상태이다. 회계사, 세무사, 변호사 등 전문가들이 이에 맞는 적합한 설립, 운영 노하우를 콕 짚어 준다.

[책 속 한 구절] 조합은 탈퇴조합원과의 사이에서 재산관계를 청산하여야 하므로 탈퇴조합원이 출자한 재산을 반환할 의무가 있습니다. 동업자가 갑자기 탈퇴를 할 경우 큰 타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연에 탈퇴사유, 탈퇴금지기간, 탈퇴 시 페널티 등을 규정해 두어야 합니다.



▶사장님! 얘기 좀 합시다!

▷조연주 지음, 참, 1만3000원

갖은 차별과 보수적, 수직적인 조직문화는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았다. 13년간의 직장생활을 정리한 저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어쩌면 모든 직장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대한민국 흔한 직장인의 고군분투기로 모든 직장인들에게 공감과 위로가 될 것이다.

[책 속 한 구절] 상사의 눈치를 많이 보는 일 중 휴가 날짜를 정하는 일이 있다. 학생 때처럼 방학이 있는 것도 아니고 며칠 연속으로 쉴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휴가지만 단 한 번도 내가 원하는 날짜에 휴가를 써본 적이 없다.



▶시청률 분석

▷제임스 웹스터 외 공저, 정성욱 역, 한울아카데미, 4만6000원

시청률의 역사, 이론, 응용법 등 시청률 조사의 진화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담았다. 또한 시청률이 광고, 편성, 재무 분석, 정책 입안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설명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현장의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책 속 한 구절] 광고 지출을 사업 기회로 만드는 데 열쇠가 되는 것이 수용자 측정과 시청률 데이터이다. 광고 기회를 파는 회사는 재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광고를 구매하는 회사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시청률과 수용자 분석법을 사용한다.

[본 기사는 매일경제 Luxmen 제86호 (2017년 11월)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춤한 은행주, 금리인상 타고 내년엔 오를까

‘환골탈태’ 아이폰 X…비싼 출고가에 사? 말아?

[구효서의 유념유상] 섣달에 부쳐

고수익 투자 VS 고위험 폭탄 ‘양날의 검’ P2P대출 3가지 투자 Tip

단종되기 전에 만들어야 할 ‘혜자’카드 7


경제용어사전 프린트 이메일 전송 리스트